셀트리온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셀트리온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셀트리온

2) 관련 테마 : 바이오시밀러

3) 액면가 : 1,000원

4) 시가총액 : 26조 6,800억 원

5) 유통주식수 : 105,248,654(74.8%)

6) 대주주 지분율 : 22.8% (셀트리온홀딩스)

7) 외국인 지분율 : 20.80% 

 

기업 개요 

 셀트리온은 생멱공학기술 및 동물세포 대량 배양기술을 기반으로 항암제 등 각종 단백질 치료제(therapeutic proteins)를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최대인 140,000L 규모의 동물세포배양 단백질 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개발 일정과 수요 등을 고려하여 제3 공장 신설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셀트리온의 최고 히트작인 램시마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로서 2016년 미국 FDA로부터 판매 승인을 받아 판매 중에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셀트리온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액 증가, 영업이익 증가, 현금 증가

  - 매출 1조 9,116.0억(3.4% 증가)

  - 영업이익 7,568.6억(5.3% 증가)

  - 현금 1조 1,883억(73.7% 증가)

 

2 ) Negative(부정) - 기형적인 계열사 사업 구조

  - 셀트리온헬스케어(해외판매용 창고)

  - 셀트리온제약(국내판매용 창고)


3) 특이사항

  - 2021년 코로나로 인한 처방 증가폭 감소로 성장 둔화


4) 종합평가
 셀트리온은 2021년 코로나 치료제의 개발, 허가, 생산에 집중하면서 본업인 바이오시밀러의 성장성은 눈에 띄게 둔화되었습니다. 셀트리온이 자체개발한 코로나 치료제 렉키로나의 이익 기여도는 거의 없었습니다만 코로나 치료제 개발에 성공하면서 바이오테크 기업으로 전 세계에 셀트리온의 이름을 알릴 수 있었습니다. 2022년은 셀트리온이 본업에 집중하며 성장모멘텀이 여전히 유효함을 시장에 입증시켜야 하며 관건은 고부가가치 상품인 램시마 SC의 매출 비중 확대가 될 것입니다. 

 셀트리온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5,506억, 영업이익 1,462억으로 어닝 쇼크에 가까운 부진한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1분기 매출 성장은 수요 상승에 의한 자연스러운 성장이 아닌 재고 정리를 위한 바짝 세일이 진행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20%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보이며, 폭탄 세일을 진행한 만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2% 감소했고 30~40%를 유지하던 영업이익률은 25.8%로 추락했습니다. 바이오시밀러의 원가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수익률 하락이 진행되고 있지만셀트리온은 바이오시밀러 퍼스트 무버의 시장 지위를 바탕으로 램시마와 트룩시마의 점유율은 지속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셀트리온의 22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5,961억, 영업이익 1,990억으로 시장 전망치를 큰 폭으로 상회하는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 엔데믹에 따라 진단키트 매출이 대폭 감소하였음에도 램시마, 트룩시마 등 주요 라인업들의 매출이 증가하기 시작했고, 바이오시밀러 출혈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를 개선하기 위해 CMO의 비율을 줄이고 자체 생산 비율을 높여 영업이익률을 33%까지 끌어올리는데 성공했습니다.

 

주요 라인업들의 유럽 시장 점유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어 하반기 실적 증익이 기대되며, 만약 고부가가치 제품인 램시마 SC의 매출 비중을 높일 수 있다면 셀트리온 성장 둔화로 실망하며 떠난 시장의 관심을 되돌릴 수있는 새로운 성장 모멘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반기 아비스틴, 스텔라라 등 바이오시밀러 신제품 출시 이벤트도 있어 기대감을 조금씨 높여가고 있습니다. 2022년 영업이익은 8,000억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는 바 셀트리온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셀트리온의 기형적인 계열사 구조가 재무 부문 분명한 약점으로 작용할 가능성을 반영했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셀트리온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33,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200,000원대 상승

  - 코로나 치료제 개발 선언  주가 370,000원대 상승

  - 코로나 치료제 렉키로나 이익 기여도 크지 않아 테마 소멸  주가 250,000원대 하락

  - 본업에 소홀하자 성장성 둔화 및 수익성 하락  주가 150,000원대 하락

  - 본업에 집중,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개선 효과 뚜렷  주가 19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이 많이 감소한 상황이지만 관심도가 매우 높은 종목인 만큼 최소 거래량은 유지 중


3) 특이사항

  - 턴 어라운드 시도중

 

4) 종합평가

 셀트리온의 주가 차트를 보면 코로나 치료제 개발 기대감으로 주가가 급등했으나 개발 성공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기대했던 만큼 이익 기여도가 없자 실망 매물이 쏟아지며 주가는 급락하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에 모든 역량을 쏟아 부은 반작용으로 바이오시밀러의 영업이익률이 20%대를 기록하자 시장은 충격을 받았고 셀트리온의 주가는 150,000원까지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셀트리온이 코로나를 잊고 본업에 집중하기 시작하자 점유율 및 수익성 개선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며 22년 2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고 시장은 셀트리온이 코로나 시대를 종식시킨 영웅이라는 망상에서 바이오시밀러 퍼스트 무버의 현실로 돌아왔음을 기뻐하며 턴 어라운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최초로 영업이익 1조를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장기이평선 224일선이 조만간 우상향으로 변곡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4년 예상 실적을 기준으로 한다면 셀트리온의 현재 주가 PER는 28배 수준으로 4개년 평균  PER 50배와 비교해봤을때 저평가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기형적인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3사 합병을 시도하고 있어 지배구조 개선 모멘텀도 유효한 상황입니다. 본업에 집중하자 가시적인 성과도 나오고 있고 밸류 부담도 과거에 비해 많이 없는 상황임을 감안하여 셀트리온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S 등급 )

 

셀트리온 누적 수급
셀트리온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7,625억 매도, 외국인이 97억 매수, 기관이 6,038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3,0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셀트리온 시총 26조 대비 1.2%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세트리온의 주가 턴어라운드가 시작되자 투자 호흡이 짧은 개인 투자자들은 빠르게 지분을 축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셀트리온의 경우는 이제 조금씩 매수 타이밍이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 비쌀때 물타다 반등 시작하면 매도하는 개인 투자자들의 매매 전략은 매우 비효율적으로 보입니다. 추세가 전환되서 주가가 중요한 지지선을 이탈하며 하락하기 시작하면 리스크 관리차원에서 지분을 축소하고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지켜보다, 증익이 예상되며 주가 턴어라운드가 시작되면 다시 매수하는 것은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하지만 개인 투자자들은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하면 끊임없이 물을 타다 반등 초입에 물량 다 내던지는 기이한 투자 전략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본능과 본성에 의존한 매우 자연스러운 매매법이며 개인투자자들의 계좌 중 90%가 누적 손실을 기록할 수 있었던 중요한 비결이기도 합니다.  

 

셀트리온은 전통적으로 공매도 비율이 높았던 종목인데 일일 거래대금의 4~10% 수준이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누적 공매도 수급 규모도 시총 대비 큰 규모는 아니어서 주가 상승에 부담은 없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투심 최악의 시기에 우호적인 실적 전망을 바탕으로 수급은 매우 우수한 상황이므로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S등급으로 평가합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셀트리온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800원
  • 시가 배당률 : 0.4%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셀트리온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유럽에서 램시마, 트룩시마의 공격적인 점유율 확대 지속

2) 수익성 개선 노력으로 영업이익률 30% 탈환

3) 하반기 신규 파이프라인 출시 모멘텀 유효

4) 코로나 종식에 따른 처방 증가 기대감

5) 기형적인 계열사 구조 개선 기대감

 

Weak Point

1) 램시마SC의 부진 장기화

2) 바이오시밀러 부문 원가경쟁 심화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셀트리온 1차 목표가 : 200,000원

셀트리온 2차 목표가 : 240,000원

현재 셀트리온의 주가는 224일선이 우상향으로 변곡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기에 조금 더 기다리시면서 변곡점을 확인하고 매수하시는게 좋아 보입니다. 셀트리온의 목표주가는 2024년 예상 영업이익 1조를 기준으로 3개년 평균 PER에 성장성 둔화로 인한 할인율 30%를 적용하여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증권담보대출 한도, 금리, 기간

 주식투자를 하시다 보면 급하게 현금이 필요해서 주식을 팔아야 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주식이 손실 중이거나 향후 주식이 상승할 전망이 있을 경우엔 매도하기 곤란할 때가

ddomi.tistory.com

 

돈 벌고 싶으면 시장과 맞서지 마라!(Feat. 나스닥, 삼성전자)

오늘의 주제는 "돈 벌고 싶으면 시장과 맞서지 마라!"입니다. 주식 같은 현물 시장보다는 액티브한 롱숏 투자가 가능한 파생시장에서 많이 쓰이는 문구인데 보다 패시브한 주식시장에서도 똑같

ddomi.tistory.com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ddomi.tistory.com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SK바이오사이언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