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벌고 싶으면 시장과 맞서지 마라!(Feat. 나스닥, 삼성전자)

오늘의 주제는 "돈 벌고 싶으면 시장과 맞서지 마라!"입니다. 주식 같은 현물 시장보다는 액티브한 롱숏 투자가 가능한 파생시장에서 많이 쓰이는 문구인데 보다 패시브한 주식시장에서도 똑같이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증권사 통계자료에 따르면 개인투자자의 계좌 중에 약 10%만 누적 수익을 기록하고 있다고 하는데, 가장 큰 원인이 오늘 주제와 깊게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누적 손실을 기록하고 있다면 조금 더 집중하셔서 읽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1. 시장과 맞서는 건 본능이다.

 시장과 맞서려는 욕구는 인간의 본능입니다. 본능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탐욕이란 심리가 매매에 영향을 끼쳐 시장과 맞서는 선택을 많이 합니다. 재밌는 예를 하나 들어드리겠습니다.

 

코로나 19팬데믹으로 나스닥 선물이 말도 안 되는 폭락을 기록하며 증시 대공황의 서막을 알렸습니다. 그런데 미 연준이 과거의 모기지론 및 리먼 브라더스 사태로 충분한 학습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경제 핵폭탄인 무제한 양적완화라는 카드를 꺼내 듭니다.

증시는 유동성이라는 최대 호재로 모든 공포를 상쇄시키고 1년 7개월의 기간 동안 쉼 없이 상승했습니다. 나스닥 7,000 포인트에서 거의 17,000 포인트까지 상승했죠. 이런 기록적인 선물시장의 상승으로 개인 투자자들은 돈을 많이 벌었을까요? 증시 역사상 최장기간 최대 폭의 상승을 기록했음에도 선물시장에 투자한 개인투자자들의 파산규모는 다른 시기와 비교했을 때 비약적으로 증가했습니다. 무슨 일이 벌어졌던 걸까요?

 

 선물시장에서 개인 투자자들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증시가 반등하기 시작하자 끊임없이 하락을 주장하며 숏에 투자 했습니다. 지수가 1년 7개월 동안 내내 상승을 했음에도 그 흐름에 순응한 개인 투자자의 비율은 매우 적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단 며칠 만에 3,000 포인트를 증발시켰던 매도를 향한 기억을 근거로 한 탐욕 심리가 매매에 매우 많은 영향을 끼쳤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역대 최장기 최대 폭의 지수 상승에도 개인 투자자들은 본능을 이기지 못하고 시장과 끊임없이 맞서는 선택을 했고 결국 수많은 깡통 계좌를 양산하고 말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현상이 주식시장에서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을까요?

 

2. 주식시장에서 개인 투자자들이 시장과 맞서는 유형

 주식시장에서는 선물시장에서 처럼 액티브하게 롱숏에 투자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ETF 방식으로 인버스와 레버리지 상품이 있긴 하지만 선물시장처럼 레버리지가 크지 않습니다. (보통 선물시장의 레버리지는 현물 대비 약 50배 수준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시장에서도 개인 투자자들은 끊임없이 시장과 맞서는 매매를 하고 있고, 그 결과 계좌 중 90%가 누적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시장에 순응만 하면 상위 10%에 들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그럼 어떤 방식으로 시장과 맞서고 있을까요?

 

A. 피크 아웃을 인정하지 않는다.

 매크로 시장환경이 우호적으로 바뀜에 따라 실적이 상승하고 기업의 주가가 오르기 시작하다 실적이 괜찮은데도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하는 시점이 옵니다. 이런 경우, 시장참여자들이 피크 아웃을 우려하고 있는 심리가 매매 체결강도와 수급에 반영되기 시작하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적이 좋아지긴 하는데, 폭이 좁아지고 영업이익률은 조금씩 하향 추세에 접어들고, 경쟁자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현상 등이 피크 아웃의 전조 증상으로 볼 수 있는데 개인투자자들은 이런 매크로 시장 환경 변화에 대응할 마음도 없고 할 수도 없는 실력입니다.

 

이 정도 실적에 이 정도 주가면 저평가라고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고 확신하며 주가의 끊임없는 하락에 끊임없는 매수로 대응하며 자멸의 길을 스스로 선택합니다. 주가는 눈에 보이는 현물뿐만 아니라 선물, 옵션, 공매도 등 엄청나게 많은 수의 시장 참여자들의 판단과 결정이 합해져 나오는 결과물입니다. 그 결과물을 인정하지 않고 본인이 마이클 버리라도 된 것처럼 외롭고 고독한 물타기 길을 걸어봐야 본인의 계좌만 가벼워질뿐일 것입니다. 아래 피크아웃의 종목에서 개인 투자자들이 어떤 선택을 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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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리스크 관리를 하지 않는다.

 매우 높은 확률로 개인 투자자들 보다 큰 규모의 메이저 시장 참여자들이 보다 더 많은 양과 높은 질의 정보를 바탕으로 정확한 선택을 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매수를 하고 예상했던 흐름과 전혀 상이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지분 축소입니다. 지분을 축소해서 감당해야 할 리스크를 줄이고 향후 주가 흐름에 따라 대응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놔야 합니다.

 

 하지만 개인 투자자들은 애초에 시나리오가 없는 분들도 대다수이며 본인의 생각대로 주가가 흐르지 않고 중요한 지지선들을 깨부수며 이탈이 돼도 지분을 축소하는 대응을 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겁니다. 90%의 개인 투자자들은 물타기 매수를 통해 본절을 빠르게 찾으려는 시도를 할 것입니다. 물론, 이익창출 능력이 우수하고 기초 체력이 우수한 기업들은 시황이 우호적으로 돌아서면 금세 주가가 상승하며 본절을 찾을 순 있겠지만 개인투자자들의 이런 매매방식은 리스크를 가중시키고 회전율을 비약적으로 떨어뜨리는 매우 비효율적이고 질 낮은 투자 방식입니다.

 

 자신이 투자한 종목의 주가가 중요한 지지선을 이탈하며 하락을 가속화 한다면 그것이 시장의 선택이고 흐름임을 받아들이고 본인의 투자가 실패했음을 인정할 줄 알아야 합니다. 리스크 관리가 손절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매수와 매도, 진입 시점에도 늘 리스크 관리가 절대 빠져서는 안 됩니다. 주식시장은 한 번에 수익을 많이 내는 사람이 성공하는 곳이 아니라, 오래 살아남는 사람이 성공하는 곳임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시장에 순응하면 일획천금은 없어도 오래 살아남을 확률은 비약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3. 세력은 시장과 맞서려는 개인투자자들의 본능을 이용한다.

2020년 10월부터 2021년 1월까지 온 언론사와 인터넷 방송 플랫폼에서 삼성전자의 얘기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증권사 대표, 이사라는 사람들이 나와 삼성전자를 극찬하기 시작했으며 삼성전자로 부자가 된 사람들의 사연팔이를 하는 등 대규모 여론전이 시작되었습니다. 

 

 왜 이런 여론전을 해야했을까요? 개인투자자들의 본능을 이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영화 타짜에서 "호구를 판때기에 앉히는 것이 가장 어렵다. 그 뒤론 알아서 자멸한다"라는 대사가 나오죠. 정확하게 일치하는 상황입니다. 어떻게든 개인 투자자들을 삼성전자라는 종목을 소량이라도 매수를 하게 하면 그 뒤로 외국인 및 기관 투자자들이 EXIT 하며 주가 하락을 주도해도 끊임없이 물을 타며 본인들의 물량을 받아주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그들의 계획은 성공했을까요? 매우 아름답게 성공했습니다. 증시 역사상 개인투자자들의 이런 성향은 변한적이 단 한순간도 없었기에, 유명인들을 공세로 한 마케팅과 불특정 다수를 통한 대규모 여론전은 대 성공을 거둘 수밖에 없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소액으로 고점에 한번 매수했을 뿐인데 시장에 맞서려는 본능으로 하락기간 동안 무려 30조를 매수하며 외국인 및 기관 투자자들의 안전한 탈출로를 확보해주었습니다.

 

마무리

 결론은 돈 벌고 싶으면 시장에 맞서지 마십시요. 본인의 본능이 이끄는 정반대의 선택을 하시고 탐욕이라는 심리가 매매에 접근하지 못하고 차단시키는 연습을 부단히 하셔야 합니다.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얘기해드리고 싶은 것의 20% 정도만 써보았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성공 투자를 위한 올바른 방향을 잡으시고, 기업 및 시황 분석에 대한 인사이트를 기르시길 바라겠습니다. 방향이 틀리지 않았다면 언젠간 정상에 오를 수 있음을 잊지 마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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