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바이오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한세실업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바이오

2) 관련 테마 : 코로나19 치료제, 항암제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1조 5,603억원

5) 유통주식수 : 34,425,884 (87.2%)

6) 대주주 지분율 : 12.8% (씨엔팜)

7) 외국인 지분율 : 8.92% 

 

기업 개요 

 현대바이오는 피부용 비타민 C Vitabrid(비타브리드)를 원료로 한 바이오 화장품, 헤어 영양제 등을 제작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인체 유효물질을 생체친화적 미네랄과 결합하여 목표 부위에 유효물질 등을 선택적,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하는 유무기 복합체 기술을 활용하여 씨앤팜과 공동으로 코로나 19 치료제, 췌장암 치료제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현대바이오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부채 감소

  - 부채 189.6억 (-54.2% 감소)

 

2 ) Negative(부정) - 매출 감소, 적자폭 확대, 현금 감소

  - 매출 92.4억 (-26.1% 감소)

  - 영업이익 -97.7억 (-115.2% 감소)

  - 현금 91.9억(-52.2% 감소)


3) 특이사항

  - 화장품 매출 감소 및 코로나 치료제, 췌장암 치료제 등으로 인한 연구비용 증가


4) 종합평가
 현대바이오는 2021년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화장품 매출이 급감했으며 코로나, 췌장암 치료제 연구 및 임상비용은 증가하고 있어 적자가 확대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22년 2분기부터 코로나 엔데 믹으로 인한 거리두기 해제로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재상승할 것이며 현재 코로나 19 경구용 치료제는 임상이 진행중임에 따라 2022년 결과가 나옴에 따라 새로운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대바이오는 아직까지는 실적을 기대할 수 없는 바이오 테크 기업입니다. 바이오테크 기업의 경우 실적이나 유형 자산을 통해 밸류를 평가할 수 없기에 파이프라인의 가치로 밸류를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현대바이오의 시가총액은 1조 5,000억 규모이기에 100억대 매출이 나오는 실적을 분석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으므로 파이프라인의 밸류에 집중해야 합니다.

현대바이오의 상업화에 가장 가까운 파이프라인은 항바이러스제 후보 물질인 CP-COV03입니다. CP-COV03은 바이러스 세포의 자가 증식을 촉진하는 니클로사마이드 메커니즘을 억제하여 항바이러스 효능을 내는데 이를 활용하여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로 임상이 진행중인데 빠르면 내년 상반기에는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계절성 독감으로 인식되면서 자가치료를 하는 환자들이 늘어나 임상 환자 모집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최근엔 50%까지 모으며 임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CP-COV03의 항바이러스는 코로나 19 이외에도 광범위한 항바이러스 효능 가능성을 보이며 적용 질환에 대해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성접촉을 통해 주로 감염되는 HPV 질환은 백신만 있을뿐 치료제는 없었는데 방치하면 항문암, 자궁경부암, 생식기암까지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이런 HPV에 대해서도 CP-COV03의 항 바이러스 효능을 통해 질환을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이승주 교수의 주도하에 연구자 임상이 진행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CP-COV03의 바이러스성 질환에 대한 넓은 범용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파이프라인의 가치를 높여주는 요인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무고통 항암제 투여만으로 암을 정복할 수 있다는 신약 '폴리탁셀'에 대한 글로벌 임상을 진행하기 위해 호주 자회사를 설립하는 등 바이오 테크 기업으로 유의미한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임상 환자 모집에 어려움이 있어 임상 참가자에 대한 보상이 커지고 기간도 길어지는 등 연구비용 집행 규모가 커지는 점은 재무상 분명한 악재로 보이나 바이오테크 기업임을 감안하고 재무제표를 보면 평균 수준 이상의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바이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현대바이오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6,310원까지 하락

  - 항 바이러스제를 통한 코로나 경구용 치료제 개발 소식  주가 66,000원대 상승

  - 코로나 완화 전망에 따라 테마 소멸  주가 20,000원대 하락

  - 항바이러스제 범용성 부각 및 무통증 항암제 글로벌 임상 추진 주가 4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최근 시장에 주목을 받으며 대형 거래량 발생 중

 

3) 특이사항

  - 20,000원 구간에서 의미있는 반등을 보여주자 주가 급등

 

4) 종합평가

 현대바이오의 주가 차트를 보면 테마주, 세력주의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전 정보를 취득한 후 매집이 잘 이루어졌고 이후 순간적으로 주가를 폭발시킨 뒤 고점에서 일부 물량을 정리하며 주가를 하락으로 유도한 뒤 개인투자자들이 손절을 고려해야 하는 수준까지 주가를 하락시켰습니다. 그 이후 다른 일반적인 테마주의 흐름과 다른 것은 잔여 물량 정리를 위한 흐름이 아닌 중요한 지지선에서 의미 있는 거래량을 발산시키며 바닥 형성에 성공했고 주가는 새로운 상승 파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바이오의 주가는 장기이평선 224일선을 우상향으로 변곡을 이끌어낼만큼 힘이 있는 상황이며, 차트상 하락 추세에서 완벽하게 상승 추세로 턴 어라운드 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향후 주가 흐름은 30,000원을 이탈하지 않는 상황에서 우상향을 이어나가는 흐름을 기대해도 좋을 것으로 전망하나 현대바이오의 주요 파이프라인들이 빨라야 내년 상반기에 유효한 결과가 나올 전망이므로 긴 호흡으로 투자에 임하셔야 합니다.

 

특히, 무통 항암제의 경우 신약개발까지 최장 10년의 시간이 필요하고 글로벌 임상 완료까지 1조원의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바이오테크의 위험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감당할 수 있는 만큼만 투자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글로벌 신약을 개발하여 상용화 할 수 있는 확률은 십만분의 1 수준입니다.

 

위 모든 가능성과 리스크를 고려하여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현대바이오 누적 수급
현대바이오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527억 매도, 외국인이 603억 매수, 기관이 23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0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현대바이오 시총 1조 5,000억 대비 6.6%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최근 주가 상승세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이 큰 규모의 매수를 이어나가며 상승세를 주도했고 개인 투자자들은 오랜 기간 종목 보유로 피로감을 느끼며 지분을 축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관 투자자들은 성향상 바이오테크의 성공 가능성에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시장 참여자는 아니므로 현대바이오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익 창출 능력이 아직 확보되지 않은 바이오테크 기업의 시총이 1조를 넘어섰는데 공매도 세력이 가만히 둘 확률은 0%에 가깝습니다. 일일 거래대금이 워낙 커서 비율이 낮아보이지만 10억 ~ 50억 사이의 의미있는 공매도 수급이 매일 거래에 투입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전 상승이 워낙 높았던 만큼 악성 매물대도 두터울거라 예상되기에 최근 개인 투자자들의 이탈은 매물대를 가볍게 하는 수급상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생각됩니다. 꾸준히 유입되는 공매도 수급은 부담스럽지만 바이오테크가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은 극악의 확률인 만큼 바이오테크 투자자로서는 감당하고 인정해야할 부분입니다. 따라서 현대바이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현대바이오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바이오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코로나 치료제 관련 내년 상반기에는 결론이 날 것

2) CP-COV03의 적용 가능한 질환 범용성

3) 성공만 한다면 무통 항암제의 파급력은 엄청 날 것

4) 단발성 테마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재차 주가 턴 어라운드를 이끌 만큼 강력한 힘 보유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무통 항암제의 경우 섣부른 기대는 금물, 극악의 확률, 오랜 기간, 천문학적인 자본 필요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현대바이오 1차 목표가 : 44,000원

현대바이오 2차 목표가 : 48,000원

현대바이오에 투자하시는 모든 분들께서는 바이오테크 섹터에 대한 사전 이해를 충분히 하시고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현대바이오의 주력 파이프라인의 파급력 및 범용성에 대해 평가를 한다면, 성공만 할 수 있다면 천문학적인 밸류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여겨지나 실패시 감당해야할 리스크는 가혹할 것이고 희박한 확률을 뚫고 성공하더라도 최장 10년의 기간을 인내하실 수 있는 분만 투자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현대바이오의 목표 주가는 차트상 30,000원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단기 상승 가능한 구간의 상단부를 목표가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B증권 증권담보대출 금리, 한도, 기간

 주식투자를 하시다 보면 급하게 현금이 필요해서 주식을 팔아야 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주식이 손실 중이거나 향후 주식이 상승할 전망이 있을 경우엔 매도하기 곤란할 때가

ddomi.tistory.com

 

셀트리온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셀트리온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ddomi.tistory.com

 

국내증시에서 무상증자 작전주가 유행하는 이유

최근 국내 주식시장에서 중소형주들 사이에서 무상증자 공시와 함께 주가가 급등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자신만의 확고한 투자 원칙과 수익 모델을 정립한 투자

ddomi.tistory.com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SK바이오사이언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