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SK바이오팜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SK바이오팜

2) 관련 테마 : 항암제, 신약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5조 5,602억 원

5) 유통주식수 : 26,627,553 (34%)

6) 대주주 지분율 : 64.0% (SK)

7) 외국인 지분율 : 6% 

 

기업 개요 

 SK바이오팜은 신약개발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세노바 메이트 및 솔리암페톨의 성공적인 신약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항암, 뇌질환, 수면질환 관련 신규 물질 발굴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의 주요 매출 구성은 세노바메이트 93%, 솔리암페톨 6.0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SK바이오팜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액, 영업이익, 흑자전환 성공

  - 매출액 4,186억 (1,510.2% 증가)

  - 영업이익 949억 (139.7% 증가)

 

2 ) Negative(부정) - 부대 증가

  - 부채 1,994.7억 (64.6% 증가) 


3) 특이사항

  - 2021년 흑자전환은 엑스코프리 기술 수출로 인한 일회성 실적


4) 종합평가
 SK바이오팜은 2021년 엑스코프리 기술 수출로 인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지만 지속 가능한 흑자는 아닐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흑자전환 시기는 엑스코프리의 매출액이 4,000억을 넘는 2024년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411억, 영업이익 -371억으로 예상했던 적자를 기록했지만 적자폭은 더 깊은 어닝 쇼크를 기록했습니다. 1분기는 제약사의 전통적인 비수기이자 오미크론으로 인해 병원 방문이 하락하며 매출이 급격하게 하락한 것이 어닝 쇼크의 주요 요인으로 판단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엑스코프리의 매출이 317억을 기록하며 양호한 성장세를 기록한 점은 긍정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의 22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534억, 영업이익 -401억으로 또 한번의 어닝쇼크를 기록했습니다. 700억대로 예상했던 판관비가 800억을 훌쩍 뛰어넘으며 적자폭을 키웠으나 엑스코프리 매출이 440억을 기록하며 예상보다 양호한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SK바이오팜은 현재 엑스코프리에서만 매출이 발생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엑스코프리에서 최소 분기당 900억 ~ 1,000억 이상의 매출은 나와줘야 흑자 전환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SK바이오팜 파이프라인
SK바이오팜 파이프라인

 

세노바메이트의 매출 성장 및 상업화는 양호하게 진행되고 있으니 추가 성장 동력인 파이프라인들이 매출에 추가 반영되기 시작한다면 SK바이오팜 턴어라운드의 기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후보 프로젝트들을 보면 임상 성공 시 유의미한 실적을 기록할 수 있을 규모의 분야로 판단됩니다만 실적에 반영되기까지는 매우 긴 인내심이 필요할 것입니다.

 

 시총 대비 형편없는 실적이지만 엑스코프리의 처방 증가 속도와 바이오 테크 기반 제약주임을 감안하여 SK바이오팜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SK바이오팜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메이저 수급의 매도를 위한 사전 주가 작업  주가 269,500원까지 상승

  - 차익실현 물량 및 고평가 논란  주가 160,000원대 하락

  - 엑스코프리 외 가시적 성과 제로  주가 120,000원대 하락

  - 글로벌 지수 폭락 및 국내 바이오주 신뢰도 하락  주가 80,000원대 하락

  - 엑스코프리의  양호한 성장에도 적자폭 확대 주가 7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주가가 많이 하락했음에도 상승 모멘텀 부재로 거래량 부족


3) 특이사항

  - 차트상 아직 저점을 찾지 못함

 

4) 종합평가

 SK바이오팜의 주가 차트를 보면 애초에 상장부터 작전으로 시작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상장 직전, 직후로 기업의 펀더멘털 변화가 전혀 없었음에도 따상상 이후 급락은 과매수를 유도해 보유 물량을 매도하기 위한 작전이라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상장 직후 시총 22조를 돌파했는데 SK바이오팜의 파이프라인이 모두 상업화에 성공해도 달성할 수 없는 밸류라고 판단됩니다.

 

 1분기 분석에서 84,000원이 저점이 아니라고 분석했는데, 2분기도 마찬가지로 저점이라고 인식할만한 시장 지표는 나오고 있지 않습니다. Main Cash Cow 약품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적자는 확대되었으며 후보 파이프라인들의 상업화까지는 매우 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SK바이오팜은 중추신경계 중심의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는데 중장기적 성장을 위해선 항암 부문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나와주어야 합니다만 SKL27969은 아직 임상 1상 단계에 있어 성공 여부를 판단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엑스코프리의 처방수가 가파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흑자전환은 2024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굳이 지금 시점에서 매수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매수한다고 하더라도 장기 이평선 224일선이 우상향으로 변곡이 나온 뒤에 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위 모든 가능성과 리스크를 고려하여 SK바이오팜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SK바이오팜 누적 수급
SK바이오팜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529억 매도, 외국인이 5억 매수, 기관이 526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5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SK바이오팜 시총 5조 5,600억 대비 2.7%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SK바이오팜의 주가가 탄력적인 반등없이 끊임없이 하락하자 개인 투자자들도 상황의 심각성을 느끼고 지분을 줄인 뒤, 최근 추가적인 하락이 나오자 다시 지분을 확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SK바이오팜에 대해 큰 관심이 없어 보이며 기관 투자자들은 소폭 매수 후 최근 다시 지분을 축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SK바이오팜에서 가장 큰 승리자는 상장하자말자 사표를 내고 자사주를 매도한 70명의 직원입니다. 해당 직원들은 임직원 200명밖에 안 되는 기업이 바이오 섹터라고 시총 22조를 넘기자 말도 안 되는 거품이자 자신에게 다시없을 천재일우의 기회임을 깨닫고 즉시 퇴사 후 인당 15억 5,000만 원의 차익을 챙겼습니다.

 

 두번째 승리자는 공매도 세력입니다. SK바이오팜의 상장 후 폭등은 공매도 세력에게 전라도 한정식과 다름없었을 겁니다. 말도 안 되는 거품에 공매도 세력들은 꾸준하게 공매도 투자를 해왔고 3,000억 이상의 막대한 수익을 거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손절 시점이 한참 지나고서야 손절을 시작하더니 주가가 하락하자 다시 매수를 하는 기이한 매매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디. 지금 밸류, 차트, 재무, 시황, 파이프라인, 임상 등 어떤 측면에서도 SK바이오팜을 매수해야 하는 합리적인 근거를 찾지 못한 상황이므로 유의미한 수급 반등도 나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SK바이오팜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SK바이오팜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SK바이오팜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엑스코프리의 성장 속도는 예상보다 빠름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엑스코프리의 선방에도 불구하고 2024년에나 흑자 전환 전망

3) 중추신경계 분야 외에도 항암 분야에서 유의미한 임상 결과 필요

4) 여전히 적자인데 시총은 5조 5,000억, 밸류 부담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SK바이오팜 1차 목표가 : -

SK바이오팜 2차 목표가 : -

현재 SK바이오팜의 주가는 바닥을 찾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SK바이오팜의 경우 실적이 시총 대비 형편없어 밸류 판단이 어려운 바이오 섹터 이므로 더더욱 바닥을 예상하시지 말고 주가가 224일선의 하락을 이겨내고, 장기 이평선 224일선이 우상향으로 변곡이 나온 이후에 매수하시면 그나마 리스크 관리가 되실 것입니다. SK바이오팜은 최상의 시나리오를 가정했을 때 2024년 300억 수준의 영업이익이 예상되는바 목표 주가를 생략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돈 벌고 싶으면 시장과 맞서지 마라!(Feat. 나스닥, 삼성전자)

오늘의 주제는 "돈 벌고 싶으면 시장과 맞서지 마라!"입니다. 주식 같은 현물 시장보다는 액티브한 롱숏 투자가 가능한 파생시장에서 많이 쓰이는 문구인데 보다 패시브한 주식시장에서도 똑같

ddomi.tistory.com

 

한국투자증권 증권담보대출 한도, 금리, 기간

 주식투자를 하시다 보면 급하게 현금이 필요해서 주식을 팔아야 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주식이 손실 중이거나 향후 주식이 상승할 전망이 있을 경우엔 매도하기 곤란할 때가

ddomi.tistory.com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SK바이오사이언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

ddomi.tistory.com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