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삼성바이오로직스

2) 관련 테마 : 신약, 바이오시밀러, CMO

3) 액면가 : 2,500원

4) 시가총액 : 63조 7,007억 원

5) 유통주식수 : 18,213,587 (25.6%)

6) 대주주 지분율 : 74.4% (삼성물산 외 3인)

7) 외국인 지분율 : 10.77% 

 

기업 개요 

 삼성 바이오로직스는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2011년 4월 설립되었으며, 국내외 제약회사의 첨단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 cGMP 생산을 시작하여 2019년 말 기준 36.2만 리터 생산설비를 갖춰 현재 기준 세계 1위의 CMO 기업으로 도약했습니다. 또한,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스피와 아키젠바이오텍은 신약개발 및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상업화 진행 중에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S 등급 )

삼성바이오로직스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증가
- 매출액 1조 5,680억 (34.6% 증가)

- 영업이익 5,373억 (83.5% 증가)

- 영업이익률 34.27% (9.1% 증가)

 

2 ) Negative(부정) - 시총 대비 적은 현금

- 현금 474.1억( 64.3% 증가), 아래 특이사항 참조


3) 특이사항

 -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다 보니 케파를 늘리기 위한 설비 및 R&D에 많은 투자 중


4) 종합평가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21년 매 분기 고성장을 기록하며 자신의 주가 프리미엄이 과하지 않음을 실력으로 증명했습니다. 2021년 내내 1,2,3 공장이 풀 케파로 돌아가면서 급격히 증가한 CMO 수주물량을 쳐내기 바빴으며, 늘어난 고객사의 주문량에 맞추기 위해서 4 공장 증설 및 5,6 공장 증설을 위한 작업에 돌입하면서 공격적으로 케파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외형성장뿐만 아니라 영업이익 30%대를 훌쩍 넘는 고수익성까지 갖추고 있으며, 자회사인 바이오에피스의 파이프라인은 점점 두터워지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5,113억, 영업이익 1,764억으로 시장 전망치를 10% 이상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사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어닝 서프라이즈는 서프라이즈로 받아들이기엔 너무 흔한 이벤트가 아닌가 생각듭니다. 그만큼 엄청난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기업의 펀더멘털이 눈에 띄게 좋아지고 있습니다. 실적 분석 결과, 21년과 마찬가지로 넘치는 수주 물량에 모든 공장이 풀 케파로 가동되었으며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아키젠 임상 3상 완료에 따른 마일스톤 수령 1,985억이 반영되며 호실적을 이끌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22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6,514억, 영업이익 1,697억으로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에는 1,2 공장의 정기보수가 시행되었던 만큼 시장 참여자 모두가 역성장을 확신하고 있었는데, 실적 발표를 보니 전 분기와 비슷한 실적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실적을 자세히 분석해 보면, 생산 효율을 극대화해 물량 감소분을 충분히 상쇄시켰으며 달러 환율이 1,300원을 돌파하며 규모 있는 환차익이 반영되어 호실적을 이끌었습니다. 

 

 4 공장 선수 주가 작년 말 3개 글로벌 제약사와 5개 체결되었을 정도로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밀려드는 주문량은 모든 공장이 풀케파로 가동돼도 만족시키기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더욱이 고환율로 인한 환차익과 자회사인 삼성에피스의 파이프라인 확장 및 마일스톤 발생, 호실적 등이 연결실적으로 반영되어 매 분기 놀라움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하반기부터는 '루센티스'의 바이오시밀러인 'SB11'이 본격적으로 미국에 판매될 예정임에 따라 세계 1위의 CMO 기업에서 바이오시밀러로 영역을 넓혀갈 예정입니다.

 

 긴 말이 필요 없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S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S 등급 )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348,4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500,000원대 상승

  - 세계 1위 CMO 기업으로서 도약 및 코로나 수혜   주가 800,000원대 상승

  - 모든 공장이 풀케파로 돌아가도 주문량을 쳐내지 못하는 상황  주가 1,000,000원대 상승

  - 연준 고강도 긴축 예고에 따라 글로벌 지수 폭락  주가 700,000원대 하락

  - 어닝 서프라이즈가 일상인 기업, 정기보수에도 호실적  주가 89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미 연준의 재정 긴축에 따라 거래량이 급감


3) 특이사항

  - 현재 구간에서 오랜 기간 횡보하며 충분한 가격 및 기간 조정이 이루어짐

 

4) 종합평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 차트를 보면 매 분기 고성장을 기록하고 영업이익률은 30% 이상을 유지하는 기업답게 탄탄한 우상향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가가 급등하고 난 뒤 충분한 횡보를 통해 매물 부담 및 과열도를 충분히 줄인 상태이므로 새로운 주가 레벨로 점프할 준비는 완료되었다고 보입니다.

 

 세계 1위 CMO 기업으로 도약한 뒤 자회사를 통한 바이오시밀러 시장 진입, 이후 파이프라인 확대를 통한 신약 개발 계획까지 계획대로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부터 미래까지 모든 과정이 기대가 되는 기업입니다. 개인적으로 코스피, 코스닥 통틀어 30년 동안 한 개의 종목만 매수해서 보유해야 한다고 하면 저는 주저 없이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선택할 겁니다.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예상 실적 대비 주가 PER는 약 96배 수준으로 고평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시장은 이런 종목을 선호하며 이런 종목에게 고 프리미엄을 부여합니다. 유망한 신약 파이프라인만 보유하고 있어도 PER 100배, 조 단위의 시가 총액을 받는 섹터가 바이오인데, CMO 세계 1위 기업 지위를 확보하여 매 분기 1,500억의 현금 유입을 만들고 자기 자본으로 바이오시밀러, 더 나아가 신약개발까지 준비하는 삼성 그룹 내 바이오 기업에 PER 100배를 부여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긴 말이 필요 없습니다. 시장은 이런 종목을 사랑해왔고 앞으로도 사랑할 겁니다. 글로벌 및 국내 증시의 기록적인 폭락에도 최고가에 근접해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가 모든 것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S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S 등급 )

 

삼성바이오로직스 누적 수급
삼성바이오로직스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3,622억 매도, 외국인이 2,195억 매수, 기관이 1,608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3,5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시총 63조 7,000억 대비 5.6%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22년 4월 이후 미 연준의 강도 높은 글로벌 증시 및 국내 증시가 기록적인 폭락을 기록하며 투심이 급속도로 악화되자 개인 투자자들은 빠르게 지분을 축소하고 있고, 최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가 반등을 하자 그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의 물량 정리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가 한단계 레벨업을 하기 위해 몸을 더 가볍게 만든 수급상 호재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목에서 지분을 줄일 이유는 하등 없습니다.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들도 저와 생각이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이는 수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동성 이슈, 전쟁 이슈, 증시 폭락 이슈에도 지분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습니다.

 

공매도 수급도 바이오 기업 투자 및 증시 하락에 대한 리스크 헷지 차원의 물량 수준으로 보입니다. 향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 상승 시 부담이 될 규모는 아닙니다.

 

투심 최악의 시기에 고 프리미엄 섹터에서 최고의 실적과 튼튼한 펀더멘털을 바탕으로 수급은 완벽한 상황이므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S등급으로 평가합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삼성바이오로직스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CMO 세계 1위 굳건, 이젠 바이오시밀러, 다음엔 신약이다

2) 풀 케파로도 모자라!, 선 수주 및 공격적인 증설

3) 이 기업의 진가는 개인 투자자들만 모르는 중

 

Weak Point

1) 현재 실적만 보면 밸류 부담을 느낄 수도 있음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1차 목표가 : 1,000,000원

삼성바이오로직스 2차 목표가 : 1,150,000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4 공장이 본격적인 매출 영향이 예상되는 24년부터 연간 매출 1조 원 이상의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되며 바이오에피스는 23년 미국 출시 예정인 '하드리 마'와 25년 말까지 출시가 예상되는 4종의 블록버스터 바이오시밀러 라인업을 고려하면 현재 주가는 매수 매력도가 충분한 구간이라고 보입니다. 2024년 영업이익 1조 돌파할 것을 예상하는바, 당시 실적을 기준으로 PER 80배를 기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평가? 고평가? 그건 누가 정하는건데?

 오늘은 주식시장에 존재하는 최대의 난제 "저평가? 고평가? 그건 누가 정하는 건데?"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같은 종목을 분석해도 보는 시각과 적용 변인에 따라 저평가가 될

ddomi.tistory.com

 

삼성증권 증권담보대출 혜택, 금리, 한도, 기간

 주식투자를 하시다 보면 급하게 현금이 필요해서 주식을 팔아야 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주식이 손실 중이거나 향후 주식이 상승할 전망이 있을 경우엔 매도하기 곤란할 때가

ddomi.tistory.com

 

삼성전자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전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