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젠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씨젠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씨젠

2) 관련 테마 : 진단키트, 코로나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1조 9,011억 원

5) 유통주식수 : 34,495,826 (66%)

6) 대주주 지분율 : 30.7% (천종윤)

7) 외국인 지분율 : 17.9% 

 

기업 개요 

 씨젠은 유전자 분석 및 진단 관련 시약 및 기기 개발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목표로 하는 유전자만 증폭시켜 질병의 다양한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멀티플렉스 유전자 증폭 시양 및 분석 소프트웨어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기업 중 하나이지만, 현재 코로나 엔데믹 전환에 따라  시장은 씨젠의 성장성이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구성은 분자진단 시약이 83.41%, 분자진단 장비가 15.9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씨젠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액, 현금 증가

  - 매출액 1조 3,708억 (21.8% 증가)

  - 현금 4,321억 (40.3% 증가)

 

2 ) Negative(부정) - 수익성 악화

  -  영업이익 6,666억 (-1.4% 감소)

  -  영업이익률 48.63%(-12% 감소)


3) 특이사항

  - 코로나 종식에 따른 매출 성장 둔화, 수익성 악화


4) 종합평가
 씨젠은 국내 상장된 기업중 코로나의 가장 큰 수혜를 받은 기업입니다. 코로나 발병 이전 영업이익 200억 수준의 기업이 코로나가 발병 후 영업이익이 6,000억을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기업의 수익 모델이나 펀더멘털이 변하지 않은 상황에서 예측하지 못한 시장 상황의 변동만으로 영업이익이 3,000% 상승하는 경우는 증시 역사를 통 틀어봐도 손에 꼽습니다. 2021년은 코로나 창궐이 정점에 달해 씨젠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1조 3,000억, 6,600억을 기록했습니다. 


씨젠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4,515억, 영업이익 1,997억으로 오미크론의 재 창궐로 인해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씨젠의 매출 구성을 보면 코로나 의존도가 99%에 달해 코로나의 확산이 기업의 이익에 직결되는 상황입니다. 우리는 이런 기업들을 MIX 효과가 없다고 하고 시장에서는 높은 프리미엄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코로나는 결국 계절성 독감으로 인식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시장은 씨젠의 호실적을 인정할 수 없는 게 당연합니다. 주가는 현재의 기업 가치가 아닌 미래의 가치를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씨젠의 22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1,284억, 영업이익 130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90% 이상 급감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실망할 것 없이 코로나 엔데믹에 따라 원래의 기업 실적으로 회귀하고 있는 것이며 관건은 코로나가 준 현금다발을 미래의 성장동력원으로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가 중요해 보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매출은 감소했지만 분자진단 시장의 성장으로 코로나 외 매출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코로나 매출이 어느정도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도 영업이익 130억을 기록했다는 점은 향후 더 감소할 여지가 있을 것이고 시총 2조 원을 유지할 수 있느냐는 시장의 우려로 귀결될 수 있습니다.

 

씨젠의 장미빛 미래를 상상해보기엔 아직 구체적인 청사진이 없는 상황입니다. 시장은 오래전부터 코로나로 인한 실적은 재무제표에서 삭제하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씨젠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D 등급 )

씨젠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33,450원까지 하락

  - 코로나 최대 수혜주 등극  주가 161,000원대 상승

  - 과열 구간에서 코로나 기대감 소멸  주가 60,000원대 하락

  - 코로나 재확산에 따라 시세는 나오지만 재탕 재료로는 한계점 명확  주가 36,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시장의 관심은 점차 멀어지는 중


3) 특이사항

  - 아직도 시총 2조

 

4) 종합평가

 씨젠의 주가 차트를 보면 시장과 맞서 싸우는 투자자들은 전부 퇴학시키기 위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시장은 씨젠의 3,000% 실적 상승은 일시적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받아들이지 않고 매수로 맞서 싸운 투자자들은 회복하기 힘든 수준의 손실률을 기록하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코로나로 인해 벌어들인 막대한 현금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에 충분하므로 코로나 이후의 씨젠의 모습이 기대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청사진도 없이 기대감만으로 시장과 맞서 싸우기에는 근거가 매우 미약하며 코로나로 인한 실적 버블은 급속도로 꺼질 것이 분명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시장은 매번 재탕하는 코로나 재료에 대해 피로감을 느끼며 20년도와 같은 고 프리미엄을 부여할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습니다. 주가 하락에 끊임없이 물을 타며 실적 대비 밸류 부담이 없는 저평가 기업이라고 주장했던 투자자들은 본인들의 기준이 바뀌지 않았다면 2분기 실적을 본 후 바로 손절을 했어야 합니다. 3분기, 4분기는 더욱더 고통스러운 실적이 발표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PER 3~4배에 불과하던 기업이 실적 급락으로 PER 20~30배의 고평가 주식으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장과 맞서 싸우지 마십시요. 시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빠르고 똑똑하며 정확합니다. 씨젠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F 등급 )

 

씨젠 누적 수급
씨젠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978억 매도, 외국인이 754억 매수, 기관이 223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5,0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씨젠 시총 2조 대비 25.0%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늦었지만 개인 투자자들도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느끼고 지분을 축소하기 시작했으나 반등에 실패하고 또다시 주가가 급락하자 본성을 숨기지 못하고 매수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및 기관 투자자들의 매수 물량은 순수한 투자 의도라기보다는 공매도 상황 및 자사주 물량으로 보여 큰 의미를 두지 않으셔야 합니다.

 

 공매도 세력에게 씨젠은 역사에 다시 없을 천재일우의 기회였을 겁니다. 2년 기준으로 보면 천문학적인 수준의 이익을 보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누적 수급액 및 일일 공매도 투입금액도 심상치 않은 수준입니다. 시총 대비 25% 수준의 누적 공매도 수급을 기록하고 있는 종목은 코스피, 코스닥을 통틀어 씨젠이 유일할 것입니다.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음에도 매일 20억~160억의 공매도가 꾸준히 유입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전 씨젠 분석에서도 용기내서 실패를 인정하고 자르라는 조언을 드렸습니다만 쉽진 않으셨을 겁니다. 대부분 개인 투자자들은 여전히 보유하고 계실 것이며 그 책임은 고스란히 본인이 감당하셔야 할 것입니다. 씨젠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F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씨젠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900원
  • 시가 배당률 : 2.4%
  • 배당 지급일 : 중간,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씨젠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코로나로 막대한 현금을 쌓아둔 상황

2) 사업 확장 및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에 재무 여력은 충분

3) 분자 진단 시장은 꾸준히 성장, 씨젠의 코로나 외 매출도 성장 중 

 

Weak Point

1) 여전히 공매도 세력에겐 맛있는 진수성찬

2) 코로나로 인한 실적 거품이 빠르게 걷히는 중

3) 포스트 코로나가 기대되는 건 사실이나 매수는 부담스럽다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씨젠 1차 목표가 : -

씨젠 2차 목표가 : -

씨젠의 2023년 영업이익은 최대 1,000억 수준으로 평가합니다. 이것도 굉장히 후한 평가이라고 생각되며, 결국 씨젠의 미래는 6,000억의 막대한 현금을 통해 M&A, 신사업 진출 등의 결과에 따라 명운이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씨젠의 목표가는 빠르게 하락하는 실적을 감안해서 설정해야 하기에 현재 주가보다 낮아질 가능성이 있어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실패로 주저앉는다면 실패로 끝나겠지만 실패를 거름 삼아 발전한다면 실패는 실패로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돈 벌고 싶으면 시장과 맞서지 마라!(Feat. 나스닥, 삼성전자)

오늘의 주제는 "돈 벌고 싶으면 시장과 맞서지 마라!"입니다. 주식 같은 현물 시장보다는 액티브한 롱숏 투자가 가능한 파생시장에서 많이 쓰이는 문구인데 보다 패시브한 주식시장에서도 똑같

ddomi.tistory.com

 

엑세스바이오 주가 전망 및 분석(실적,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엑세스바이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ddomi.tistory.com

 

키움증권 증권담보대출 한도, 금리, 기간

 주식투자를 하시다 보면 급하게 현금이 필요해서 주식을 팔아야 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주식이 손실 중이거나 향후 주식이 상승할 전망이 있을 경우엔 매도하기 곤란할 때가

ddomi.tistory.com

 

한화솔루션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한화솔루션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