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NAVER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소통이 필요하신 분들은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네이버

2) 관련 테마 : IT, 플랫폼, 콘텐츠

3) 액면가 : 100원

4) 시가총액 : 43조 7,190억 원

5) 유통주식수 : 135,981,864(82.9%)

6) 대주주 지분율 : 8.2% (국민연금공단)

7) 외국인 지분율 : 53.26% 

 

기업 개요 

 NAVER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금융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치 플랫폼과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등 주요 사업 부문이 고르게 성장하며 전체 실적은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웹툰 부문이 80% 이상 성장하여 전사 매출 및 수익 개선을 견인한 점이 주목할 만합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NAVER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 영업이익 증가
 - 매출액 6조 8,176억 (28.5% 증가)

 - 영업이익 1조 3,254억 (9.1% 증가)

 

2 ) Negative(부정) - 비용 증대로 인한 수익성 악화

 - 비용  5조 4,921억 (34.3% 증가)

 - 영업이익률 19.44 (3.5% 감소)


3) 특이사항

  - 비용 부문 관리 실패로 수익 성장은 제한됨


4) 종합평가
 네이버는 2021년 핀테크, 콘텐츠 사업 부문이 크게 성장했고 서치플랫폼, 커머스, 클라우드 등 타 주요 사업부들도 양호한 성장을 기록하며 큰 폭의 외형성장에 성공했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페이 결제금액이 10조를 돌파하고 K-웹툰의 글로벌화에 중심에 서면서 매출 1조 원을 돌파하는 등 새로운 수익모델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들의 인건비 증가 및 사업 확장에 따른 급격한 인력 충원으로 수익 성장은 일부 제한되었습니다.

 네이버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1조 8,452억, 영업이익 3,018억으로 전년대비 역성장을 기록하는 아쉬운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전 사업 부문 양호한 성장을 기록하던 흐름이 핀테크(-190억), 클라우드(-80억), 서치플랫폼(-10억) 부문에서 전분기 대비 역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게임, IT 기업을 중심으로 개발자들의 연봉 인상 흐름에 맞추기 위해 국내 초대형 IT 플랫폼인 네이버도 전 직원 10% 특별 연봉 인상을 단행하며 영업이익 훼손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코로나 엔데믹으로 오프라인 중심의 라이프로 이어지는 상황과 미 연준의 재정 긴축에 따라 경제 위축 우려가 있어 광고주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기대할 수 없는 시장환경 속에서 기저 비용으로 인식되는 인건비의 증가는 장기 수익을 훼손할 수 있는 요소임이 분명합니다.

 

네이버의 22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2조 458억, 영업이익 3,362억으로 시장 전망치에 부합한 설적을 기록했습니다. 1분기 비수기에서 벗어나 서치 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등 전 주요 사업부가 재 성장을 하기 시작했으나 코로나 엔데믹으로 인해 하반기 트래픽 감소는 받아들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웹툰 사업은 매 분기 고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고른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2분기에만 한국 900억, 일본 1,120억, 미국, 160억, 기타 110억의 수익을 거두며 K-웹툰의 수익창출 능력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NAVER는 우리나라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압도적 1위를 유지하고 있는 IT 기업입니다. 압도적인 시장 지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구조에서 보다 유리한 포지션에서 손쉽게 수익을 창출해내는 능력은 분명한 프리미엄 요소입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과도한 광고성 콘텐츠들이 블로그와 카페, 지식인등을 점령하는 것을 막지 못하며 정보성 콘텐츠 검색 트래픽은 구글에게 대부분의 지분을 넘겨주었습니다. 구글의 높은 수용성과 높은 마케팅 수익 배분율 등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구글의 사용을 확대시키고 있기에 네이버에게 중장기적으로 분명한 리스크입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네이버 트래픽 급증과 함께 급등한 온라인 이커머스 거래대금이 21년 3분기부터 급격하게 감소하는 등 코로나로 인한 높은 기저효과가 사라질 전망이기에 실적 불확실성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압도적인 시장 지위, 튼튼한 이익 체력, 수익창출 능력과 비우호적인 매크로 시장상황이 부딪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네이버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NAVER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35,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200,000원대 상승

  - 거리두기 강화로 검색 트래픽 및 온라인 이커머스 거래대금 급증  주가 465,000원대 상승

  - 21년 3분기부터 코로나 기저효과 감소 및 글로벌 지수 하락기 진입  주가 26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시장의 관심은 꾸준히 유지되는 중


3) 특이사항

  - 현재 구간 반등이 턴어라운드라고 확신하기엔 아직 이름

 

4) 종합평가

 NAVER의 주가 차트를 보면 위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및 커머스 매출의 하락과 비슷한 흐름으로 주가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결국, 코로나 기저효과로 인해 상승했던 일부 네이버 사업부들의 실적이 정상화되거나 수익성이 하락함에 따라 시장은 IT 플랫폼에 대한 실적 피크아웃 우려를 내비치고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는 매출 수준은 꾸준히 유지하는데 성공하고 있지만 영업이익률 부문에서 조금씩 하락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20%를 상회하던 영업이익률이 현재 16%까지 하락했으며, 하반기에도 콘텐츠 투자 확대, 파트 너비 증가, 쇼핑 적립 부담으로 인해 영업이익률 하락세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현재 네이버는 차트상 224일선이 우하향으로 변곡이나와 쏟아져 내려오기 때문에 주가를 하방으로 강하게 압박하고 있습니다. 우량주의 주가가 이런 흐름을 보여줄 경우에는 섣불리 물 타면 절대로 안됩니다. 반등할 것이라는 예측 또는 기대감으로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주가가 하방 압력을 이겨내고 이평선을 우상향으로 돌려세울 힘이 있는지 확인하고 매수하셔야 리스크 관리도 되고 수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우량주가 피크아웃 우려로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한다면 쉽게 방향이 꺾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네이버의 차트 부문 종합 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조 322억 매수, 외국인이 9,482억 매도, 기관이 1,352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7,2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네이버의 시총 43조 7,000억 대비 1.8%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서 손실을 볼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명확하게 드러나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 특성상 본전심리가 강하고 투자 호흡이 짧아 물타기 매수도 급하게 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충분히 하락할 때까지 확인하고 매수해도 늦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늘 실패하는 전략을 택하는 이유는 불안정한 심리와 본인만의 확고한 수익 모델이 없기 때문입니다. 

 

외국인 및 기관 투자자들은 매크로 시장환경 분석 및 기업분석에 기초하여 성장 둔화를 우려하며 지분을 대폭 줄였습니다. 21년 3분기에 나온 사업 보고서 내용을 보면 네이버의 성장이 둔화될 것이라는 데이터가 명확히 나왔음에도 네이버에 투자한 개인 투자자 대부분은 전혀 모르고 있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세력도 피크 아웃이 우려되는 초우량주라는 맛있는 먹잇감을 놓칠리가 없습니다. 네이버, 삼성전자 등 초우량주는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개인 투자자들이 끊임없이 매수로 받아주기 때문에 공매도 세력들이 높은 가격에 공매도를 해서 싼 가격에 상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추세가 꺾이거나 중요한 지지라인을 이탈하는 종목은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지분을 축소해야 하는 것이 확률, 통계상 무조건 올바른 선택입니다만 인간의 본성을 거스르는 선택이므로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본능과 본성에 따라 지분을 확대하는 선택을 하곤 합니다.

 

 개인만 1조원을 매수하는 최악의 수급에서 아직 반등 지표가 확인되지 않고 있으며, 현재 하락한 주가에서도 일일 공매도 수급이 300억까지 들어오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네이버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500원
  • 시가 배당률 : 0.18%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NAVER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K-웹툰의 글로벌 매출이 심상치 않다.

2) 코로나 엔데믹에 따라 여행/문화/예약 부문 거래대금 급증

3) 국내 50%의 압도적인 검색 점유율을 바탕으로 높은 이익 창출 능력 및 사업 확장력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코로나 엔데믹으로 수익의 근간인 트래픽 감소는 불가피

3) 비우호적인 시장환경속에서 인건비 인상률은 사상 최대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NAVER 1차 목표가 : 280,000원

NAVER 2차 목표가 : 300,000원

비우호적인 시장환경속에서도 네이버의 이익창출 능력을 의심의 여지는 없습니다만 불확실성이 높은 기간이 장기화될 전망이므로 단기 턴어라운드를 실현할 가능성이 높지는 않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직원 전체의 연봉을 대폭 인상함에 따라 시장의 실망감도 작지 않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매수는 반드시 예측이 아닌 턴어라운드 확인 후 분할로 진입하셔야 하며, 네이버의 목표가는 현재 예상 실적 대비 주가 PER 35배에서 다음, 구글, 쿠팡 등이 갖추지 못한 검색 트래픽이 쇼핑으로 이어지는 사업구조의 프리미엄 15%를 추가 반영하여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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