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주가 전망 및 2분기 차트 분석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안랩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안랩

2) 관련 테마 : 보안, 백신, 안철수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6,609억원

5) 유통주식수 : 5,825,283 (58.2%)

6) 대주주 지분율 : 28.6% (안철수)

7) 외국인 지분율 : 30.71% 

 

기업 개요 

 안랩은 안철수가 세운 글로벌 통합 보안 기업으로서 Black List 기반 AV(Anti-Virus) 및 생산라인 보안, 네트워크 보안 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정보 및 기술의 가치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소중한 유, 무형 자산을 지키는 보안 기술의 중요성은 점점 확대되고 있기에 안랩의 실적 또한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안랩에 대한 1분기 분석 당시 아래와 같은 의견을 제시했었으며(당시 안랩 주가 91,700원), 자세한 2분기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랩 1분기 분석 당시 목표 주가 의견

 

재무 분석 ( C 등급 )

안랩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액, 영업이익, 현금 증가

  - 매출액 2,072.7억 (16.3% 증가)

  - 영업이익 229억 (14.8% 증가)

  - 현금 350억 (62.4% 증가)

 

2 ) Negative(부정) - 부채 증가

  - 부채 835억(31.5% 증가)


3) 특이사항

  - 보안 관련 제품, 서비스,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매출 발생 중


4) 종합평가
 안랩은 2021년 코로나로 인한 화상회의, 재택근무 등이 빠르게 보급화 되면서 보안 관련 제품, 서비스,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매출을 발생시키여 유의미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 하반기부터 게임, IT , 플랫폼 기업 중심으로 개발자(프로그래머)들의 몸값이 급격하게 치솟으며 수익성을 빠르게 훼손시켰는데 안랩도 프로그래머들의 인건비가 대폭 증가하며 수익성 훼손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안랩의 경우 일부 아시안 보안쪽 솔루션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글로벌 보안 기업으로서의 경쟁력은 전무하다고 보시는게 맞습니다. 안랩은 이쪽 업계에서 흔히 얘기하는 맥아피(McAfee)와 같은 글로벌 보안 기업들의 시장 지위와는 비교할 수 조차 없는 국내 한정 보안 기업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기업의 사업규모와 기술력만 보고 저평가 할 수 없는 것이, 사이버 보안 능력이 각국의 국방력 지표에 활용될 정도로 중요해지고 있는 시대에 우리나라 토종 보안 솔루션 기업이 존재한다는 것만으로도 굉장한 의미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내야할 중요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안랩의 22년 실적은 1분기 영업이익 33억, 2분기 영업이익 37억으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프로그래머들의 인건비 증가로 인해 수익성이 훼손되었으나, 상쇄할 수 있을 신 사업이 부재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코로나 엔데믹에 따라 국내 보안 사업은 당분간 성장이 정체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안랩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안랩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39,200원까지 하락

  - 정치권 안철수 테마 부각 때마다 주가 100,000원 대 상승

  - 안철수 대선 후보 출마  주가 218,000원대 상승

  - 정치 테마 소멸  주가 90,000원대 하락

  - 작전, 테마 후유증 심각  주가 66,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선거 시즌마다 거래량 폭발하며 테마주로 바뀌는 종목


3) 특이사항

  - 63,000원이 차트상 강한 지지라인으로 볼 수 있음, 깨지면 심각한 상황

 

 

4) 종합평가

 안랩의 경우 1분기 분석때 말씀드렸다시피 대규모 작전으로 인한 후유증이 상당히 심각해 63,000원 지지 테스트를 하러 갈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조 단위의 거래량이 역사적 최고점에서 순간적으로 발생하며 엄청난 악성 매물대가 형성되었고, 그 이후 테마 소멸에 따라 주가가 큰 반등 없이 추세 하락에 진입하며 해당 종목에 물려있는 시장참여자들의 피로감이 상당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당 종목에 물린 것은 1차 적으로 탐욕이 문제이지만 테마주에 물렸는데도 대응하지 못하고 지금까지 보유하며 손실을 키우신 분들, 특히 물타기 까지해서 복구할 수 없을 정도로 손실을 키우신 분들은 제 블로그 내에 주식 관련 팁들을 모두 10회 이상 반복하여 읽고 이해가 안되면 암기라도 하셔서 매매를 다시 시작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현재 주가에서 손절은 큰 의미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중요한 지지라인 근처까지 하락한 상황이므로 손실이 크다면 지지를 기대하며 물타기 매수를 통해 평단가를 낮춘 후 반등이 나온다면 손실이 확정되더라도 조금씩 물량을 덜어내셔야 할 것입니다.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로 주가가 움직일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정치, 인물 테마주로서 시세를 기대하신다면 최소한 총선때까지는 기다리셔야 할 것입니다. 모험적인 매매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매력적인 위치에 주가가 접근한 점을 반영하여, 안랩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안랩 누적 수급
안랩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285억 매수, 외국인이 92억 매도, 기관이 367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2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안랩 시총 6,600억 대비 18%에 해당


3) 종합판단

 안랩의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메이저 수급의 일관된 방향성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도 역사적 고점 이후 추세 하락시 손절과 물타기 매수를 반복하며 꼬인 수급 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테마로 인한 주가 상승분을 모두 반납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하루 거래대금의 50% 가까이 공매도가 일시불로 들어오는 상황입니다. 안랩의 주가가 상식적인 선을 넘어 폭등하자 공매도 세력들은 공격적인 차익 실현의 목적으로 공매도에 많은 투자를 했고, 상식적이고 안전한 공매도 세력의 투자는 천문학적인 이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테마주가 고점에서 주가를 유지할 확률은 0%에 수렴합니다. 테마주, 작전주는 특정 세력들이 개인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재료를 노출시키고 그들의 사전 매집된 물량을 효과적으로 팔기 위한 수단입니다. 그런 작전주에 투자를 한다는 건 데이트레이딩 관점 또는 작전, 테마주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완벽한 대응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탐욕에 이끌려 이런 난이도 극악의 매매에 아무 준비 없이 도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의고사 평균 5등급 친구가 실전 수능에서 서울대 의대 입학을 원서 쓰는 것과 전혀 다를 것이 없습니다. 

 

 공매도 세력들이 여전히 공격적으로 주가 하락을 유도하고 있고 메이져 수급 역시 주가 방어의 의지를 드러내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안랩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안랩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1,000원
  • 시가 배당률 : 1.5%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안랩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다가오는 총선, 한번 더?

2) 보안의 중요성은 시간이 지날수록 급격하게 증가할 것

3) 국내 토종 보안기업으로서의 국가적 중요성

4) 중요한 지지라인까지 폭락한 주가, 모험가들에겐 매력적인 위치

 

Weak Point

1)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는 잊혀진지 오래

2) 역사적인 규모의 작전으로 엄청난 후유증 예상

2) 이런 역사적인 작전 이후에 비슷한 수준의 상승은 매우 어려움(악성 매물대)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안랩 1차 목표가 : -

안랩 2차 목표가 : -

 

안랩의 본질적인 기업가치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시장 참여자는 아무도 없는 상황이기에 정석적인 밸류 평가를 통한 목표 주가 설정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중요한 지지선 근처까지 주가가 폭락한 상황이기에 반등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여지나, 만약 이탈시 새로운 지하세계로 주가를 이끌고 갈 가능성도 있기에 구독자분들 보호차원에서 굳이 억지로 목표 주가를 설정하지는 않겠습니다. 해당 종목은 총액 100만원 정도 차기 총선 이슈 노리고 소소하게 매수하여 즐기는 용도로만 사용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급등주, 세력주, 테마주를 매수하는게 잘못된 걸까?

 급등주, 테마주에는 개인 투자자들이 몰린다. 급등주, 테마주는 실체가 없어도 세력이 보유한 돈의 힘으로 순식간에 상한가 +30% 까지 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원칙 없이 탐욕이

ddomi.tistory.com

 

키움증권 증권담보대출 한도, 금리, 기간

 주식투자를 하시다 보면 급하게 현금이 필요해서 주식을 팔아야 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주식이 손실 중이거나 향후 주식이 상승할 전망이 있을 경우엔 매도하기 곤란할 때가

ddomi.tistory.com

 

국내증시에서 무상증자 작전주가 유행하는 이유

최근 국내 주식시장에서 중소형주들 사이에서 무상증자 공시와 함께 주가가 급등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자신만의 확고한 투자 원칙과 수익 모델을 정립한 투자

ddomi.tistory.com

 

NAVER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NAVER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