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 주식 종목 분석/자동차, 자율주행, 수소
- 2022. 7. 24.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현대차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차
2) 관련 테마 : 완성차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40조 8,106억 원
5) 유통주식수 : 133,927,544 (62.7%)
6) 대주주 지분율 : 29.4% (현대모비스 외 6인)
7) 외국인 지분율 : 26.8%
기업 개요
현대차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국내 최대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해있습니다.
G80, GV80과 같은 신차들의 판매량이 호조를 보이면서 꾸준히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으나, 최근 차량용 반도체 이슈로 인해 신차 출시가 지연이 되며 시장의 우려를 키웠습니다. 하지만 시장의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는 것을 실력으로 증명하고 있는 현대차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S 등급 )
1) Positive(긍정) -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증가, 비용 감소, 현금 증가
- 매출액 117조 6,106억 ( 13.1% 증가)
- 영업이익 6조 6,789억 ( 178.9% 증가)
- 영업이익률 5.68% ( 3.38% 증가)
- 비용 15조 2,515억 ( -5.2% 감소)
- 현금 12조 7,955억 ( 29.7% 증가)
2 ) Negative(부정) - 재무부문 부정적인 요소 없음
3) 특이사항
- '22년 1분기 영업이익률 6.37% 기록( 전 분기 대비 1.4% 상승)
4) 종합평가
현대자동차는 2021년 차량용 반도체 이슈로 인해 물량이 감소했음에도 고환율과 SUV, 제네시스 판매량 호조로 인하여 외형 및 수익성 부문에서 큰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현대차의 22년 1분기 영업이익은 1.93조, 영업이익률 6.37%를 기록함했습니다. 이는 시장 전망치를 17% 이상 상회하는 성적이며, 향후 차량용 반도체 공급 문제가 해결되어 현대차의 생산물량이 정상궤도에 오르면 어떤 실적을 낼 수 있을지 시장의 기대감을 증가시켰으며, 또한 전기차 부문의 성장도 전년도 대비 97% 증가하는 등 (전체 물량의 5%) 전기차 전환 모멘텀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22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36조, 영업이익 2.98조원으로 22년 1분기 실적에 이어 또다시 시장을 놀라게 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경신하는 놀라운 실적이며, 아직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정상화되지 않은 상황임을 감안하면, 놀랍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호실적의 원인을 자세히 분석해보면, 2021년부터 이어온 꾸준한 신차 출시로 인한 차량 MIX효과, 달러 고환율로 인한 환차익, 금융 부문의 호실적이 주요했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사업부문 별로 실적을 구분해보면 자동차 부문은 영업이익 2.2조, 금융 부문 영업이익 6,090억, 기타 부문 1,040억을 기록하며 자동차 부문 80%의 수익 성장을 중심으로 모든 사업부가 30%가 넘는 수익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하반기로 갈수록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정상화 되는 것은 기정 사실화되고 있기 때문에 신차 출고까지 걸리는 대기 시간은 상당 부문 축소될 것이며 매출에 반영되는 속도 또한 빨라질 것입니다. 이런 놀라운 실적과 나쁘지 않은 실적 전망에도 시장에서는 경기 둔화 및 물가 인상에 따라 사치품으로 분류되는 자동차의 수요 둔화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현대차를 구매하려는 대기 번호만 140만 번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이 미래 가치를 반영하는 것은 맞지만 현대차의 경우는 눈에 보이지 않는 불안감보다는 눈에 보이는 실적 전망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1분기에 이어 2분기 까지 미국 및 서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내연기관, 전기차의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어 내수와 수출의 환상적인 컬래버레이션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현대차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S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A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 주가 65,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 주가 120,000원대 상승
- 코로나로 인한 불확실성 증대에도 국내 및 해외 현대차 판매량 증가 ▲ 주가 280,000원대 상승
- 연준 고강도 긴축 예고에 따라 글로벌 지수 폭락 및 경기 둔화 우려 ▼ 주가 160,000원대 하락
- 실력으로 시장의 우려를 일부 상쇄 ▲ 주가 19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최근 조금씩 시장의 관심이 돌아오는 중
3) 특이사항
- 하락추세를 잘 붙잡고 저점을 높인 쌍바닥 형성
4) 종합평가
현대차의 주가 차트를 보면 장기 이평선 224일 변곡점에서 저항에 맞고 저점을 이탈했지만, 환상적인 기업 펀더멘털을 근거로 저점을 다시 한번 형성하여 하락 추세를 전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최근 형성한 쌍바닥은 우측 저점이 더 높게 형성되어 이대로 추세를 전환하겠다는 시장의 의지가 드러났으며, 장기 이평선 기울기가 타 우량주들과 다르게 완만하게 떨어지고 있으므로 시장 분위기만 조금만 받쳐 준다면 주가는 224일선 돌파 후 안착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입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고환율로 인한 혜택을 듬뿍 받을 전망입니다. 다른 기업들과 다르게 달러를 통해 원자재를 조달하는 비율이 낮기 때문에 원자재 수급에 따른 환차익 상쇄효과를 받지 않을 것이며, 국제 해운가격이 점차 하락함에 따라 운반비 절감으로 영업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현대차의 주가는 큰 변동이 없지만, 실적은 빠르게 상승하면서 예상 실적 대비 주가 PER는 5.3배까지 하락한 상황입니다. 과도한 저평가 영역에 주가가 위치해있으므로 밸류에이션 부담은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조금더 리스크 관리를 하고 싶으시다면 장기 이평선 224일선 저항을 뚫고 주가가 편안하게 안착하는지 확인하시고 진입하시면 될 것입니다.
저는 피크 아웃으로 진입한 섹터의 종목은 거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정도의 실적과 전망이 피크 아웃이라면 피크 아웃의 단어 개념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차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4,480억 매수, 외국인이 6,293억 매도, 기관이 779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3,9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현대차 시총 40조 8,000억 대비 0.8%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22년 초에 현대차의 주가가 급락할 당시 개인 투자자들은 공격적으로 물타기 매수를 했고 매크로 시장 환경을 중요시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은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지분을 대량 축소했습니다. 사실, 22년 초에 저점을 깨고 주가가 하락할 당시에는 현대차 매수는 바람직하지 못한 투자 전략이라고 판단됩니다. 물론 이전 분석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실적과 전망이 매우 좋은 종목이기에 재차 저점을 형성하고 반등에 성공했지만 다른 종목의 경우 물타기 매수로 자본의 50%까지 잃을 수 있는 위험한 매매법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저점을 형성하는 것을 확인하고 매수하신 뒤, 저점을 이탈하면 손절하고 재매수 전략을 수립하시는 방향으로 수익모델을 갖추신다면 손절은 짧고, 익절은 길게 가져가며 중장기적으로 자산이 조금씩 불어나게 될 것입니다. 물타기 매수는 단기적으로 눈에 보이는 하락율을 낮추고 본전 기대감을 높여 심리를 안정시킬 수 있지만 결국엔 한 번의 실수로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는 시장에서 리스크 관리가 곧 수익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위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차트상 지금 현대차의 주가는 매수 진입시점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한 가지 더 확인하자면 주가가 장기 이평선 224일선을 돌파하는 것을 최종 확인하고 매수하시면 더욱 안전한 매매가 되겠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시장 매크로 환경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투자 종목을 선정하기에, 경기 둔화에 따른 자동차 섹터에 우려를 가지고 지분을 축소했으나 최근 글로벌 지수 폭락 및 국내 증시 폭락에도 오히려 현대차 지분을 조금씩 늘려나가는 수급상 반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은 그만큼 매도 포지션을 유지하며 향후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투심 최악의 시기에 우호적인 시장환경을 바탕으로 수급이 반등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현대차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합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5,500원
- 시가 배당률 : 2.9%
- 배당 지급일 : 중간+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차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글로벌 시장에서 준수한 속도로 점유율 침투중
2) 인건비를 비롯한 각종 비용 통제로 인해 영업이익 극대화
3) 차량용 반도체 정상화 전망에 따라 매출 반영 속도 증가
4) 가파른 실적 상승세로 주가 PER는 빠르게 하락 중
5) 고환율로 가장 많은 수혜를 받는 종목은 현대차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3) 수요가 충분하지만 시장은 여전히 수요 둔화 우려 중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현대차 1차 목표가 : 230,000원
현대차 2차 목표가 : 255,000원
현재 현대차의 기업가치는 절대 이 주가로 표현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최악의 글로벌 시장 상황과 경기 둔화 우려, 시장에 유동성이 매우 부족한 상황임을 고려하여 보수적인 PER 7.5배를 기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해당 목표가는 시장 상황을 고려하여 매우 보수적인 측면에서 설정한 것임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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