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금호타이어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금호타이어

2) 관련 테마 : 타이어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9,638억 원

5) 유통주식수 : 86,712,469(30.2%)

6) 대주주 지분율 : 45.0% (싱웨이 코리아)

7) 외국인 지분율 : 4.05% 

 

기업 개요 

 금호타이어는 금호산업의 타이어 사업 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금호 그룹의 부도 이후 중국 더블스타에 매각되었습니다. 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토대로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전 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타이어 제조 및 판매 기업입니다. 총 해외 8개 판매법인과 12개 해외지사/사무소에서 글로벌 타이어 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한국, 중국, 미국, 독일의 4개 지역에 R&D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금호타이어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 증가

  - 매출 2조 6,012억(19.8% 증가)

 

2 ) Negative(부정) - 영업이익 감소, 부채 증가

  - 영업이익 -415억(-828.6% 감소)

  - 부채 3조 606억(14.3% 증가)


3) 특이사항

  - 큰 폭의 외형성장에도 불구 원가 부담 증가로 인한 적자폭 확대


4) 종합평가
 금호타이어는 2021년 양호한 타이어 판매량을 기록하며 20%에 가까운 외형성장에 성공했지만 원가 인상 분만큼 판가에 전이되지 못했으며, 고유가로 인해 운송비 부담이 증가하며 매출 상승이 오히려 적자폭을 확대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말았습니다. 최근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한 경영진을 중심으로 불리한 가격 구조를 바로잡는데 주력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22년 1분기부터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금호타이어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7,387억, 영업이익 5억으로 드디어 영업적자 극복에 성공했습니다. 실적 분석 결과, 고유가로 운송비 부담은 작년보다 더욱 증가하였으나 인건비, 마케팅비를 철저하게 통제하며 운송비 증가 분을 상쇄시키는데 성공했으며, 타이아 판가 인상의 효과로 인해 흑자전환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현재 추진중인 광주공장 부지 매각이 성사된다면, 금호타이어의 3조가 넘는 부채를 일부 정리하면서 이자 지출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금리인상 속도가 굉장히 빠른 상황이므로 자본 대비 부채 비율이 높은 종목들의 금융 이자 비용 부담이 지속 증가할 전망이므로 금호타이어도 하루빨리 매각할 수 있는 유형 자산들은 정리해서 부채를 줄여 금융비용을 낮추는 것이 흑자 지속 사업구조를 구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제유가가 최고점을 찍고 서서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부담스럽던 해운 운임 가격도 서서히 낮아짐에 따라 금호타이어가 흑자를 볼 수 있는 시장환경은 조성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금호타이어 강성 노조가 회사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자중하기를 바라며, 기업의 주인은 노동자나 경영진이 아닌 자기의 자본을 직접 투자한 주주라는 기업 자본주의의 기본 원리만이라도 깨닫기를 바랄 뿐입니다.

 

외형은 충분히 확장한 상태, 수익성만 개선이라는 숙제만 남았고 향후 시장 환경이 나쁘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금호타이어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금호타이어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2,5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4,000원대 상승

  - 광주 부지 매각으로 2조 현금 수취 가능성  주가 8,000원대 상승

  - 재료 소멸, 수익성 악화 심각, 연준 고강도 긴축 예고에 따라 글로벌 지수 폭락  주가 3,3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시장 소외주로 전락하는 중


3) 특이사항

  - 중요했던 지지라인 4,000원을 이탈하면서 3,000원 지지 여부를 확인하러 가는 중

 

4) 종합평가

 금호타이어의 차트를 보면 뚜렷한 상승 모멘텀을 찾지 못하고 횡보하다 광주 부지 매각 계획이 알려짐에 따라 주가는 급등했습니다. 하지만 광주 부지 관련 용도변경 등 지자체와의 협의가 잘 되지 않음에 따라 매각 지연 및 재료 노출에 따른 기대감 소멸로 주가는 제자리를 찾기 위해 빠르게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더욱이 원가 부담 및 물류비 증가 등의 요인으로 외형 성장에도 적자가 확대하자 시장에서 실망 매물들이 쏟아지며 하락폭을 키우고 있습니다. 차트상 가장 중요했던 지지라인 4,000원까지 깼으니, 그다음 지지선인 3,000원 지지 여부를 확인하러 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해당 종목에 관심이 있으신 매수 대기자 분들께서는 3,000원 지지 여부를 꼭 확인하시고 급하게 내려오고 있는 224일 장기 이평선을 수평으로 돌려세우고 주가가 안착하는지 여부를 꼭 확인하시고 진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지 및 바등을 확인하고 분할 매수하는 습관만 들이셔도 시장에서 살아남아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비약적으로 증가합니다. 하지만 탐욕과 본절 심리가 강한 개인 투자자들은 쉽게 구사할 수 없는 전략이므로 본인이 주식시장에서 실패하는 대다수의 90% 개미가 되고 싶지 않으시다면 그들의 실패하는 버릇과 심리를 버리셔야 합니다.

 

현재 금호타이어는 2022년에는 판가 인상 및 각종 비용 통제로 흑자 전환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매출이 시총의 3배나 되는 기업이므로 수익성만 개선되면 주가는 빠르게 리레이팅 될 것입니다. 

 

위 모든 가능성과 리스크를 고려하여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금호타이어 누적 수급
금호타이어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34억 매수, 외국인이 42억 매도, 기관이 93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9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금호타이어 시총  9,600억 대비 0.8%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금호타이어가 중요한 지지선을 이탈하자 개인투자자들은 손절이 아닌 물타기 매수를 선택했습니다. 전형적으로 반대로 투자하는 전략이며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만약 물타기 매수를 하더라도 하락 추세가 멈추고 매수 대기 수급에 의해서 주가가 지지되는지 확인하고 진입했어야 합니다. 원칙 없는 매매의 끝은 중도 퇴학, 돈 벌어서 재입학의 무한 반복일 뿐입니다.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한 상황이므로 일일 공매도 수급도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지분 축소 움직임은 일단락 되었지만 기관 투자자들은 오히려 지분 축소 속도를 높이며 주가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위에서도 재차 강조드렸지만 차트상 3,000원 지지여부를확인하시고 수급상 기관 투자자들의 지분 축소가 멈추는지 여부를 꼭 확인하고 투자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일일 공매도 수량이 점차 감소하는 점을 반영하여 금호타이어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금호타이어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국제 유가 및 국제 해운 운임 가격 하락기 진입

2) 광주 부지 매각 성공시 금융 비용 대폭 절감 예정

3) 꾸준한 외형 확대로 충분한 매출, 수익성만 남았다

 

Weak Point

1) 차트상 3,000원 지지 여부를 확인해야 더 크게 반등할 것

2)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3) 중국 기업 특성상 신뢰도 부문 리스크 존재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금호타이어 1차 목표가 : 3,800원

금호타이어 2차 목표가 : 4,300원

현재 주가 폭락은 과매도 영역으로 보이며 2022년 흑자전환 및 광주 부지 가치를 반영하면 현재 시가총액으로 설명하기엔 부족해 보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반복 언급했듯이 단기 3,000원 지지를 확인하고 올라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꼭 감안하시고 장기 이평선 수렴 후 진입하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목표가는 기업 청산가치 1배를 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효성첨단소재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효성첨단소재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ddomi.tistory.com

 

삼성전자 주가 전망 및 하락 이유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명실상부 대한민국의 대표 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국내 타 대기업처럼 한 가지 사업분야에 의존하는 형태가 아닌 IM, CE, DS 등 글로벌 경쟁력 있는 다각화된 사업부를 보

ddomi.tistory.com

 

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한국조선해양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