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현대모비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모비스

2) 관련 테마 : 자동차 부품, 자율주행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21조 1,300억 원

5) 유통주식수 : 61,374,035 (64.9%)

6) 대주주 지분율 : 31.4% (기아 외 8인)

7) 외국인 지분율 : 34.1% 

 

기업 개요 

 현대모비스는 1977년 6월 설립되어, 1989년 9월 5일 코스피에 상장하였습니다.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은 차량용 모듈 및 부품 79.77%, A/S용 부품 20.23%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현대모비스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 영업이익 증가
 - 매출액 41조 7,021억 (13.9% 증가)

 - 영업이익 2조 4010억 (11.5% 증가)

 - 현금 및 현금성자산 166.3억(13.6% 증가)


2 ) Negative(부정) - 영업이익률 소폭 감소

 - 영업이익률 4.89% ( 0.11% 감소)


3) 특이사항

  - 매출이 5조 가까이 증가했지만 원가 및 비용관리에 실패하며 이익 성장에는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함


4) 종합평가
 현대모비스는 2021년 상반기 완성차 기업의 양호한 실적을 바탕으로 큰 폭의 외형성장을 거두었으며 전동화 부문 매출액 비중이 양호하게 증가하는 등 의미있는 성장을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하반기로 갈수록 반도체 품귀현상에 따른 저부가가치 차량용 반도체 수급에 큰 차질을 빚으며 완성차의 출하량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의 매출 성장은 꺾였으며, 물류 대란과 고유가로 운송비 부담은 가중되었고 미래형 자동차 투자를 위한 R&D 비용 및 인건비가 대폭 증가하며 수익성 악화를 가속화 시켰습니다.

현대모비스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11조 3,000억, 영업이익 3,870억으로 시장 전망치를 하회하는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21년 하반기부터 이어져온 반도체 수급 이슈에 따른 성장 둔화와 물류비용, 원재료비 증가분만 -1,250억을 추가로 지출한점이 부진한 실적의 주요 요인이었으며, 그나마 달러 지수 상승으로 인한 환차익과 ASP 상승으로 어닝쇼크를 겨우 막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기업의 시장 지위를 확인할때 가장 먼저 비용 증가분을 판가에 얼마만큼 빠르고 효과적으로 전가시키느냐를 확인합니다. 시장 지위가 확고한 기업일 수록 본인이 부담해야 할 비용이 증가하면 소비자에게 빠르게 전가할 수 있고, 반대로 시장 지위가 떨어질 수록 부담해야 할 비용이 증가해도 소비자에게 전가시킬 수 없거나 느리게 전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대모비스의 경우 22년 1분기에 ASP가 상승한 것은 확인했으나 비용 부담분 만큼 전가시키진 못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22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12조 3,000억, 영업이익 4,020억으로 또 한번 시장 전망치를 하회하는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21년 3분기부터 이어져온 부진한 실적의 요인이 개선되지 않고 그대로 22년 2분기까지 이어져온 모습입니다. 실적을 들여다보면 이전 분기와 다를것 없이 물류비, 인건비, R&D, 원재료 비용 부담이 증가하며 환차익과 ASP 상승분을 상쇄시켜버렸습니다.

 

 물론, 마이크론이 재고 관리에 들어가는 등 반도체 품귀현상은 이제 분명한 끝이 보이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차량용 반도체 공급도 정상화 될 것이며 완성차 출하량도 대폭 증가할 것이기에 하반기부터는 현대모비스의 실적도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국제 해운가격 하락세가 깊어지는 등 물류 대란도 정리되가는 모습이고 배럴당 120$를 돌파하던 국제유가도 진정세를 보이고 있기에 비용 부담도 완화되며 수익성 개선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1~2분기 부진한 실적을 극복해 연간 수익 성장을 이어 갈 수 있을지에 대해선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며 올해 수익 역성장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현대모비스는 매크로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업은 아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패시브한 수익구조가 원인으로 보여지며, 최근 컨퍼런스 콜에서조차 판가 인상을 위해 현대차/기아 와 협상하고 있다는 것 외에는 달리 방도가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현대모비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현대모비스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26,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250,000원대 상승

  - 애플카 테마주 편입  주가 400,000원대 상승

  - 애플카 테마 소멸  주가 250,000원대 하락

  - 수익 역성장 및 연준 고강도 긴축 예고에 따라 글로벌 지수 폭락  주가 20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21년 하반기부터 시장의 관심이 대폭 감소

 

3) 특이사항

  - 중요했던 지지선인 200,000원을 지키며 반등 시도중

 

4) 종합평가

 현대모비스의 주가 차트를 보면 미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하에 힘입어 우상향 하다 갑자기 애플이 현대차 그룹과 협력 관계로 미래형 자동차인 애플카를 개발한다는 소식에 주가는 단숨에 400,000원 선까지 상승했습니다. 애플의 네임밸류가 단기 국내 증시에서 어떤 영향력을 발휘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히 파악할 수 있었지만 해당 테마는 실체없는 테마였으므로 현대모비스 주가가 400,000원이라는 고가에서 버틸수 있는 확률은 0%에 수렴했습니다.

 

 테마주의 끝은 우량주나 소형주나 크게 다를 것 없이 거래량이 급감하며 우하향 추세로 진입합니다. 탐욕이 매매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 개인 투자자들일수록 테마주에 물릴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지므로 현대모비스도 테마로 인한 급등 후유증으로 두터운 악성 매물대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중요했던 200,000원 지지선을 지켜내며 반등을 시도하고 있고 장기 이평선 224일선의 기울기도 급하지 않고 완만하기 때문에 해당 구간대에서 주가 하락을 방어해내며 버틴다면 변곡점이 나오며 천천히 턴어라운드 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현재 부진한 실적에도 주가 하락폭이 더 깊었기에 예상 PER는 8배 수준으로 밸류 부담은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기존 보유자들께서는 현재 주가에서 손절이나 익절보다는 반등을 시도하고 있는 과정을 끝까지 지켜보고 결정하는 것이 더 유효한 전략으로 보입니다. 바닥부터 현재 까지 10%밖에 되지 않으므로 부담해야할 리스크가 크지 않으며, 신규 투자자들의 경우에는 224일 이평선이 우상향으로 변곡점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고 진입하시는 확인 매매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밸류 부담이 전혀 없는 가격대라는 것이 현대모비스의 최대 장점이자 단점이 될 것입니다. 현대모비스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현대모비스 누적 수급
현대모비스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412억 매도, 외국인이 120억 매수, 기관이 235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8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현대모비스 시총 21조 대비 14%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현대모비스의 차트가 턴어라운드를 시도하는 만큼 수급도 턴어라운드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현대 모비스라는 종목의 주식을 보유하는데 강한 피로감을 느끼며 기대이상으로 반등시 빠르게 지분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양매도로 대응하던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도 양매수로 강한 수급 반등이 나오는 것은 턴어라운드의 확률을 더욱 높여줄 수 있는 지표입니다.

 

누적 공매도 규모가 시가총액 대비 14%까지 도달하는 등 공매도 세력들이 해당 종목에서 천문학적인 이익을 거두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이은 주가 폭락으로 밸류 부담이 전혀 없는 상황이므로 일일 공매도 수급이 점차 하향 평준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격적으로 턴어라운드가 나와준다면 공매도 숏커버링을 통한 주가 상승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차트와 수급이 같은 곳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현대모비스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4,000원
  • 시가 배당률 : 1.7%
  • 배당 지급일 : 중간,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모비스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차량용 반도체 수급 정상화에 따른 하반기 실적 반등 확실

2) 차트 및 수급상 턴어라운드 신호 강력

3) 미래형 자동차 산업에 대비해 공격적인 연구 및 투자 진행중

4) 우호적인 환율로 어닝쇼크를 방어하는데 성공, 고환율은 지속될 것

 

Weak Point

1) 매크로 시장 환경 변화에 능동적이지 못한 모습

2) 경직된 그룹내 계열 수직화로 높은 성장성을 가지긴 힘들어 보임

3)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경제 침체로 자동차 수요 둔화 우려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현대모비스 1차 목표가 : 240,000원

현대모비스 2차 목표가 : 270,000원

현재 현대모비스의 주가는 테마 편입에 따른 후유증과 시장 우려가 선반영된 상황으로 PER 8배, PBR 0.5배 수준으로 밸류 부담이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한때 PER 20배 이상 프리미엄을 받던 종목이지만 유동성이 부족한 시장 상황과 현대모비스의 현재 경직된 성장 모멘텀으론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므로 보수적인 PER 10배를 기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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