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만도 주가 전망 및 22년 하반기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HL만도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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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만도

2) 관련 테마 : 자동차

3) 액면가 : 1,000원

4) 시가총액 : 2조 1,952억 원

5) 유통주식수 : 32,155,595 (68.5%)

6) 대주주 지분율 : 30.3% (한라홀딩스)

7) 외국인 지분율 : 21.46% 

 

기업 개요 

 만도는 한라홀딩스의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 사업부가 인적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거래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등 현대자동차 계열사 기업들이 대부분이므로 총매출의 58%가 현대자동차 계열과의 거래를 통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HL만도는 매출처의 다변화를 통한 사업 구조 안정화를 위해 현대, 기아차 외에 북미(GM, Ford), 중국, 인도, 유럽 등 해외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HL만도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 증가, 영업이익 증가, 현금 증가

  - 매출 6조 1,474억 (10.5% 증가)

  - 영업이익 2,323억 (161.9% 증가)

  - 현금 8,522억 (51.8% 증가)

 

2 ) Negative(부정) - 부채 증가

  - 부채 3조 6,601억 (13.4% 증가)


3) 특이사항

  - 유럽시장 매출 성장이 눈에 띔


4) 종합평가

 HL만도는 2021년 영업이익이 무려 161% 상승에 성공하며 성공적인 한 해를 보냈습니다. 국내 완성차 그룹 중심으로 발생하는 매출을 북미, 유럽, 중국 등으로 다변화하려는 시도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특히 Chasis 판매 호조가 실적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반도체 품귀현상으로 인해 차량용 반도체 공급이 원활하지 않았고, 그로 인해 완성차들의 신차 출고가 대폭 지연되었음에도 유의미한 성장을 거둔 점은 매우 높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HL만도의 2022년 1분기 실적은 영업이익 689억을 기록하며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원자재 인상으로 인한 원가부담 증가와 차량용 반도체 이슈에 따른 신차 출고 지연에도 불구하고 Chasis 사업 부문에서 큰 폭으로 성장하며 악재를 상쇄시켰고 특히 EV향 매출 성장이 눈에 띄고 있어 구조적인 성장기에 진입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해외 매출 성장기에 강달러 현상도 만도에 증익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HL만도의 2022년 2분기 실적은 영업이익 460억으로 어닝쇼크를 기록했습니다. ADAS 매출은 꾸준히 하락 중이며, 중국 봉쇄가 강해지며 중국 법인의 실적 악화, 러시아 전쟁과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만도의 실적 부진을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대외적인 환경에 의해 이미 예상된 부진이었기에 충격이 크지 않았으며 미래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이슈 해소, 고환율로 인한 환차익, 중국 봉쇄 완화에 따른 중국법인 정상화 기대감, 북미 EV향 매출 고성장 지속 등 좋은 흐름을 이어나갈 수 있는 모멘텀이 충분히 있다고 보입니다.

 

 HL만도의 재무 건전성 및 사업전망은 비교적 양호한 편이지만 ADAS 사업 분할 리스크를 감안하여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HL만도 주가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6,2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주가 40,000원대 상승

  - EV 시장 성장 수혜 및 매출 다각화 성공  주가 89,000원대 상승

  - 자율주행 물적 분할 리스크 및 글로벌 지수 조정기 진입  주가 44,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시장에 유동성이 은행으로 빠르게 흡수되면서 거래량이 마른 상황


3) 특이사항

  - 40,000원이 차트상 중요한 지지라인으로 볼 수 있음

 

4) 종합평가

 만도의 주가 차트를 보면 현재 주가 레벨에서 이평선 하락을 기다리고 버텨낸 뒤에 이평선의 변곡을 이끌어내 상승추세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주가 상승 전환을 확인하고 매수하시는 것이 안전하나 올해 예상 실적 대비 주가 PER가 8배 밖에 되지 않는 상황이므로 밸류 부담이 없기 때문에 40,000원 이탈 시 리스크 관리한다는 전제하에 매수로 대응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보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물적분할 리스크 외에는 기대감이 더욱 큰 상황이기에 주가 40,000원을 이탈할 가능성이 크지 않고 이탈한다고 하더라도 리스크 관리 시점이 깊지 않기에 물량을 덜 어내며 대응하기에도 나쁜 상황은 아닙니다.

 

2020년 코로나로 인한 역성장을 제외하고는 꾸준히 외형 및 수익 성장하고 있고 일시적인 성장보다는 구조적인 성장기에 진입했다고 평가할 수 있기에 2023년도 유효한 수치의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이며 부채비율도 150%대까지 낮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 소액주주 권익 보호 방안으로 카카오와 같은 무분별한 물적분할에 브레이크를 걸었기 때문에 HL클레 무브의 IPO는 최소한 내년 안에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해진 상황입니다. 하지만 영구적으로 물적분할을 막는 방법은 없는 상황이기에 아마 내후년 이후 IPO를 진행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위 사항들을 종합하여 HL만도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합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HL만도 누적 수급
HL만도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935억 매도, 외국인이 895억 매수, 기관이 26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6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HL만도 시총 2조 2,000억 대비 2.8%에 해당


3) 종합판단

 HL만도의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하락 추세에 있음에도 개인투자자들이 1,000억에 가까운 누적 매도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보통 실적 좋은 우량주가 하락 추세에 진입하면 개인투자자들의 물타기 수급이 들어오는 것이 일반적인데 개인투자자들은 22년 7월까지 공격적으로 지분 축소를 하고 있고 그 이후에는 관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HL만도에서 큰 규모의 공매도 수급은 유입되고 있지 않습니다. 많아 봐야 일 10억 정도의 공매도가 유입되고 있고 만도의 시가 총액 및 일일 거래대금을 고려해보면 향후 주가 상승에 부담이 될 여지는 크지 않습니다. 공매도에 투자하는 시장 참여자들도 만도의 주가 폭락을 예상하고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투심 최악의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구조적 성장에 힘입어 양호한 수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HL만도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HL만도 공시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850원
  • 시가 배당률 : 1.8%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HL만도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현대, 기아차 그룹 매출 비중을 낮춰 사업 구조 안정화 성공

2) 북미 중심의 본격적인 해외 매출 성장

3) EV 매출 비중 지속적으로 확대 중, EV 시장은 지금 이 순간에도 성장 중

4) 중국 봉쇄 리스크 해소에 따른 중국법인 정상화 기대감

 

Weak Point

1) 경제 위축으로 인해 자동차 시장 수요 둔화 우려

2) 물적 분할 리스크는 완전히 해소된 것이 아니라 지연되었을 뿐

3)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HL만도 1차 목표가 : 48,000원

HL만도 2차 목표가 : 55,000원

HL만도는 글로벌 경제 위축에 따른 자동차 업종 전반에 외형 성장 둔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최소한 2023년까지 외형성장은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HL만도의 2023년 전망은 외형성장이 2022년 대비 조금 둔화될 여지는 있지만 해외발 매출 비중 증가 및 EV향 매출 비중이 증가하며 영업이익이 증익될 여지는 오히려 더 많아 질적으로는 더욱 유효한 외형성장을 기록할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 HL만도의 목표주가는 2023년 예상 실적 기준 보수적인 PER 10배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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