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 주식 종목 분석/자동차, 자율주행, 수소
- 2022. 7. 28.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기아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기아
2) 관련 테마 : 전기차, 완성차, 친환경차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32조 6,310억 원
5) 유통주식수 : 251,406,416(62.0%)
6) 대주주 지분율 : 35.6% (현대자동차)
7) 외국인 지분율 : 35.38%
기업 개요
기아는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와 미국, 슬로바키아,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63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케파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기업입니다. 전체 매출액의 약 40% 내외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및 유럽시장 등 해외 판매 비중은 약 60% 수준으로, 주요 제품 매출 구성은 RV 자동차가 58.2%, 승용차가 20.33% 의 매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S 등급 )
1) Positive(긍정) - 매출, 영업이익, 현금 증가
- 매출 69조 8,623.7억(18.1% 증가)
- 영업이익 5조 656.8억(145.1% 증가)
- 현금 11조 5,337.1억(13.5% 증가)
2 ) Negative(부정) - 없음
3) 특이사항
- 실적 호조로 재무건전성이 급속도로 좋아짐
4) 종합평가
기아는 2021년 매출액은 59조 1,681억에서 69조 8,623억 원으로 18.1% 대폭 증가했습니다. 매출이 10조나 늘었지만 판매비와 관리비 등 경비 측면에서 -0.3% 오히려 절감하는 등 완벽한 비용관리 능력을 보여주며 영업이익은 145.1% 증가한 5조 656억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4분기로 갈수록 인건비, R&D 비용, 판매보증비 등 비용 증가에 따라 수익성이 소폭 하락했지만 대부분 일시적 비용 증가라는 점에서 장기적인 수익 악화 요인은 아니라고 판단합니다.
기아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18조 3,570억, 영업이익 1조 6,060억으로 21년 연간 실적에 이어 또다시 시장을 놀라게 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이슈로 인해 국내 판매 부진 및 전쟁으로 인한 러시아 시장 매출 급감에도 유럽 및 중남미 판매가 급증하며 물량 감소를 일부 상쇄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또한 미국 연준의 강력한 재정 긴축으로 인해 원달러 환율이 1,200원을 돌파함에 따라 기아는 3,400억에 가까운 환차익을 추가로 거두어 어닝 서프라이즈의 주요 동력이 되었습니다.
기아의 22년 2분기 실적은 매출 22조 영업이익 2.2조로 시장 전망치를 큰 폭으로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또 한번 기록했습니다. 1분기와 마찬가지로 차량용 반도체 공급 이슈가 해소되지 않아 판매 대수는 오히려 소폭(-0.6%) 감소했지만 원달러 환율이 1,300원을 돌파하며 환차익만 5,000억 이상을 거두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물가상승에 따른 ASP(평균 판매 가격) 인상과 인센티브와 같은 비용 부문을 절감하면서 어닝 서프라이즈의 질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현재 기아의 신차 대기 물량만 국내 51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시장 침투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만, 시장은 미국의 강도 높은 재정 긴축으로 인해 시장 유동성 부족으로 경기 침체 및 위축을 우려하고 있어 사치품으로 분류되는 자동차 시장의 급격한 수요 둔화를 우려하며 리스크 관리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물론 현재 물가 상승률을 감안하면 거시경제상 강도 높은 재정 긴축이 필요하고, 그로 인해 경제가 경색될 우려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준수한 백오더 물량은 실적 하락 리스크를 최소화 할 것이며, 국내 출산율의 급격한 저하로 인해 가구당 고정 지출이 급속도로 하락함에 따라 고급 자동차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출산율 저하는 중장기적으로 대한민국 경제와 국력을 위해 반드시 회복해야 하는 문제이지만 자동차 산업에는 단기적으로 굉장한 호재로 다가올 것이며 경제 경색 리스크로 인한 자동차 산업의 피크아웃 우려에서 하방을 지지할 요인임이 분명합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및 중국 봉쇄로 인해 러시아, 중국의 매출이 -50% 이상 급감했음에도 어닝 서프라이즈를 실현한 이익 체력과 환율 상황을 반영하여, 기아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S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A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 주가 21,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 주가 40,000원대 상승
- 코로나 불확실성에도 호실적 기록, 어닝 서프라이즈 ▲ 주가 100,000원대 상승
- 연준 고강도 긴축 예고에 따라 글로벌 지수 폭락 ▼ 주가 70,000원대 하락
- 시장의 우려에도 불구, 연이은 어닝 서프라이즈 지속 ▲ 주가 8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시장의 관심은 꾸준히 유지되는 중
3) 특이사항
- 224일선 변곡으로 인한 하락을 실적으로 막아내고 다시 올라탄 상황
4) 종합평가
기업의 차트를 보면 코로나로 인한 경기 경색 우려 및 글로벌 지수 폭락으로 주가는 20,000원 선까지 하락했었습니다. 하지만 미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로 인한 글로벌 지수 폭등 및 견조한 실적 발표로 시장은 기아에 대한 우려가 단순 기우였음을 인정하고 빠르게 주가를 리레이팅 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아의 주가는 100,000원 선까지 터지한 후 과매수 과열 구간을 해소하기 위해 80,000~90,000원 구간을 상당 기간 횡보했습니다. 그러다 미 연준의 공격적인 재정 긴축 선언으로 글로벌 지수와 국내 증시는 기록적인 폭락을 연일 기록하며 기아의 주가도 70,000원 선까지 하락했지만 매수 대기 수급에 의해 빠르게 상승하며 장기 이평선 224일선이 이평선들을 이끌고 쏟아지는 것을 아주 훌륭하게 방어해낸 상황입니다.
주가는 다시 장기이평선 224일선을 중심으로 밀집된 이평선 위로 올라탄 상황이며 당분간은 시장의 우려가 해소되기 전까지는 이 부근에서 횡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의 피크 아웃 인정이 얼마나 무서운지는 지금 현재 석유화학 섹터, 반도체 장비 섹터 등을 참고하면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완성차 섹터의 경우 시장이 피크 아웃을 우려는 하고 있지만, 연이어 놀라운 호실적을 발표하며 주가 폭락을 방어해내고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만약 시장이 코로나때처럼 본인들의 우려가 기우였다는 것을 인정한 순간 주가는 실적 수준에 걸맞은 주가로 빠르게 리레이팅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 부문에서도 공격적으로 점유율을 확보 해내가고 있는 만큼 현재 주가 PER 6배는 터무니없는 저평가 영역으로 보입니다.
시장의 우려가 현실화 된다면 기아의 주가는 70,000원을 이탈할 것이기에 그때 매도해도 늦지 않습니다. 지금은 마지막까지 패를 확인해 보는 것이 더 유효한 전력으로 판단되기에 기아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합니다.
수급 분석 ( S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2,826억 매도, 외국인이 3,672억 매수, 기관이 825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4,5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기아 시총 32조 6,000억 대비 1.3%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기아의 주가가 70,000원 선에서 매수 대기 수급에 의해 반등하자 개인들은 오히려 공포감으로 인해 지분을 대폭 줄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기아의 수급상 긍정적인 지표로 보이며 향후 주가 상승 시 더욱 가볍게 상승할 수 있는 요인일 것입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경우 매크로 시장 환경을 최우선의 투자 지표로 삼는 특성을 보유했음에도, 시장의 우려와 글로벌 지수 폭락에도 기아의 지분을 대폭 확대하는 모습입니다. 고 환율 및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신흥국 보유 지분을 대폭 축소하는 상황에서도 기아의 지분을 오히려 확대했다는 사실은 수급상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할만한 요소입니다.
공매도 수급은 시총 대비 주가 상승에 부담될 수준이 아닙니다.
시장에 유동성이 매우 부족하고 투심 최악의 시기임에도 튼튼한 이익체력 및 수익 창출 능력을 바탕으로 수급이 매우 우수한 상황이므로 기아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S등급으로 평가합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3,400원
- 시가 배당률 : 4.2%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기아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중국 -50%, 러시아 -71% 매출 감소, 근데 실적은 Fantastic
2)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꾸준히 점유율 침투 중
3) 시장은 우려 하고 있는데 영업이익률 감소가 아닌 상승? 10%!
4) 주가 폭락 시 외국인 수급의 저가 매수세 유입으로 바로 제반 등
Weak Point
1) 연이은 역대급 호실적에도 시장은 수요 둔화 우려를 거두지 않고 있음
2) 환율 차익이 영업이익의 34%를 담당
(하지만 달러 지수 상승으로 고환율은 당분간 지속될 것. 일회성 X)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기아 1차 목표가 : 95,000원
기아 2차 목표가 : 110,000원
현재 기아의 주가는 매크로 시장 환경에 대한 시장의 우려로 주가가 실적을 쫓아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분기 호실적으로 인해 주가 예상 PER는 무려 6배까지 낮아진 상황이므로 이는 기업의 실질 가치를 반영하지 못한 현저한 저평가라고 판단됩니다. 다만 시장에 유동성이 부족하고 시장의 우려가 전혀 근거 없는 것은 아닌 점을 감안하여 보수적인 PER 8배를 기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종목 분석 > 자동차, 자율주행, 수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온시스템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0) | 2022.08.13 |
---|---|
현대모비스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0) | 2022.08.08 |
현대차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0) | 2022.07.24 |
현대위아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0) | 2022.07.21 |
금호타이어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0) | 2022.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