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 주식 종목 분석/자동차, 자율주행, 수소
- 2022. 7. 21.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현대위아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위아
2) 관련 테마 : 자동차 부품, 기계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1조 6,561억 원
5) 유통주식수 : 15,461,435(56.8%)
6) 대주주 지분율 : 40.7% (현대자동차)
7) 외국인 지분율 : 7.75%
기업 개요
현대위아는 자동차 부품 및 기계 사업으로 구분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은 엔진, 구동 부품, 친환경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기계 사업 부문은 공작기계 사업과 특수기계 사업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부품 사업의 주력 제품은 엔진, 4WD(PTU, ATC, e-LSD), 등속 조인트 등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친환경 차량용 부품인 열관리시스템과 수소자동차에 사용되는 공기압축기 등 미래형 자동차 부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구성은 자동차 부품 부문 90%, 기계 부문 1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1) Positive(긍정) - 매출, 영업이익 증가
- 매출 7조 5,277억(14.2% 감소)
- 영업이익 1,027.3억(42.8% 증가)
2 ) Negative(부정) - 현금 감소
- 현금 4,350억(-21.6% 감소)
3) 특이사항
- 매출 성장으로 인해 수익도 대폭 성장
4) 종합평가
현대위아는 2021년 상반기 현대/기아차의 생산 물량 증가로 호실적을 기록했으나 하반기로 갈 수록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이 심화되면서 완성차 출고율 하락으로 매출 및 수익성에서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가 시장에 부족한 이유는 IT 서버 증설 등의 고부가가치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면서 반도체 생산 기업들이 상대적으로 저부가가치인 차량용 반도체 라인을 고부가가치용 반도체로 전환하여 고부가가치 반도체를 생산한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현대위아는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만큼 안정적이고 큰 규모의 매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를 약간 넘는 영업이익률이 시장참여자의 사랑을 받기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실적을 분석해보면 고부가가치인 동력 전달장치의 매출 규모는 작고 마진율이 거의 없는 모듈, 엔진 부문의 매출 규모는 굉장히 큽니다. 보통 기업들은 고부가가치의 제품의 매출 비중을 높이는 방향으로 기업 체질 개선을 시도하는데, 현대위아의 경우 현대자동차 그룹사 내 수직화 된 계열사로 다소 유연하게 대응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현대위아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1조 9,068억, 영업이익 515억으로 수익성을 대폭 끌어올리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실적을 분석해보면, 위에서 언급했던 고부가가치의 차량 부품의 매출 비중이 증가하며 수익성 개선에 성공했고 북중미에 위치한 공장의 가동률이 반등하면서 차질 없는 부품 공급으로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기계 사업 부문은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20억 원 영업이익을 실적에 보탰습니다.
22년 2분기 실적은 1분기 호실적에는 조금 못미치는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러시아 공장 가동 불가에 따른 손실은 불가항력적으로 감당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다만, 반도체 섹터의 Peak-Out 조짐이 보임에 따라 차량용 반도체 수급 개선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차, 기아차의 완성차 출고율은 하반기에 정상화될 전망으로 현대위아의 실적도 개선될 전망입니다.
현재 전기자동차의 자동차 산업 침투율은 5%, 수소 자동차는 0%에 가깝습니다. 결국엔 내연 기관 자동차의 파이는 친환경 자동차에게 서서히 넘겨줄 것이 확실한 상황이므로, 현대위아가 추진하는 친환경 자동차를 타깃으로한 신사업 부문의 성과가 향후 현대위아의 미래 주가를 결정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악재와 호재가 공존하는 상황임을 감안하여 현대위아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 주가 19,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 주가 50,000원대 상승
- 애플카, 전기차 테마 탑승 ▲ 주가 110,000원대 상승
- 테마 소멸 및 연준 고강도 긴축 예고에 따라 글로벌 지수 폭락 ▼ 주가 5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테마 소멸 후 시장의 관심은 급격히 하락
3) 특이사항
- 현재 구간에서 지지해주지 못한다면 40,000원 지지 확인하러 갈 것
4) 종합평가
현대위아의 차트를 보면 20년 초반 주가가 큰 변동 없이 유지되다 애플의 자동차 진출 뉴스 및 전기차 섹터가 시장에 큰 집중을 받으면서 해당 테마주로 분류되어 주가가 급등하였습니다. 하지만 테마로 인해 주가가 상승해도 고가에서 주가를 유지해주는 것은 실체가 있는 펀더멘털이라고 늘 강조드렸습니다. 현대위아의 주가 급등은 기업의 펀더멘털이나 수익 구조의 체질 개선 없이 단순 테마 편입에 따른 것이므로 당연히 제자리로 돌아올 수밖에 없습니다.
테마주에 편입된 종목에서 단기 수익을 거두시려는 목적으로 들어가셨으면 그 목적에 맞게 전략을 수립해서 욕심 없이 수익을 짧게 끊고 나오시던가 추세를 이탈할 것 같으면 실패를 인정하고 미련없이 손절하고 나오셔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물리고 나서야 기업의 실적, 시황을 체크하고 "우량주니까 머 물 타다 보면 내가 산 가격 오겠지"라고 생각하며 주가 하락 시마다 물을 타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원칙과 수익 모델 없는 매매는 감당해야 될 리스크 대비 기대수익이 형편없으며 이런 매매가 반복되면 반복될수록 본인의 계좌가 쪼그라드는 것을 느끼실겁니다. 지금 현대위아의 주가 차트를 보면 장기 이평선이 우하향한 쪽으로 변곡이 발생했습니다. 장기 이평선을 중심으로 이평선들이 급하게 쏟아져 내리고 오고 있는데 여기서 매수를 무턱대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아무런 원칙이나 수익 모델 없이 시장에 참여하니 개인투자자들의 90%가 손실을 볼 수밖에 없는 겁니다.
아무리 해당 종목이 저평가고 향후 전망이 우수해도 주가 리레이팅은 시장이 하는 거지 우리가 하는 게 아닙니다. 비싸고 싸고의 결정권은 전적으로 시장에 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현대위아의 종목을 매수하고 싶으시다면 최소한 장기 이평선 224일선을 수평으로 돌려세우고 주가가 안착하는지 여부를 확인한 후 기업의 실적, 시황, 거래량 등을 체크하면서 분할 매수를 하셔야 합니다.
지금 현재 50,000원에서 나온 반등은 곧 위에서 추락하고 있는 장기 이평선과 부딪혀 재하락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게 되면 40,000원 지지를 확인하러 갈 것이고 해당 주가에서 매수 대기 수급이 발생하여 주가가 버티면서 장기 이평선들이 내려와 줄때까지 기다린 후 이평선들을 우상향으로 돌려세운다면 매수 진입을 시작해도 될 것입니다.
현재 현대위아의 주가는 예상 실적대비 PER 10배로 밸류에이션 부담은 크지 않는 점을 감안하여 현대위아의 차트 부문 종합 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450억 매수, 외국인이 157억 매수, 기관이 589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8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현대위아 시총 1조 6,600억 대비 4.8%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자 개인 투자자들의 강한 매수세가 나온 뒤 수급상 큰 변화 없이 관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긍정적인 점은 글로벌 지수 폭락 및 국내 증시의 기록적인 폭락에도 수급상 지분 이탈 주체는 크게 보이지 않았습니다. 물론, 시장 상황을 고려하면 매도체결 강도가 훨씬 강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주가는 지속 하락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주가가 고점 대비 반토막 났음에도 꾸준하게 들어오는 공매도 세력의 의도가 너무나도 뻔히 보이고 있습니다. 이미 천문학적인 이익을 거두었을 것이 확실함에도 목표 주가가 어디인지 예상하기도 힘들게 꾸준히 공매도 매집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급 차트 및 개인투자자들의 심리상 이 구간에서 반등이 나와 70,000원 선을 돌파 한다면 투자 호흡이 짧은 개인 투자자들은 빠르게 지분을 축소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물론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장기 이평선이 쏟아져 내려와 저항선 역할을 할 것이기에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수급 부문 현대위아의 종합 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700원
- 시가 배당률 : 1.1%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위아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 점진적 해소 전망
2) 고부가가치 제품군의 매출 비중 소폭 상승 중
3) 원가 상승 분을 판가에 전이한 상태로 최소 수익성은 유지할 것
4) EV 설비 투자가 본격화됨에 따라 신사업 부문 실적 증가할 것
Weak Point
1) 러시아 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손실은 안고 가야하는 상황
2)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3) 매출 대비 1.x%에 불과한 수익성은 체질 개선 필요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현대위아 1차 목표가 : 60,000원
현대위아 2차 목표가 : 66,000원
현재 현대위아의 매수를 고려해보기엔 리스크가 크지만 순수한 가치 평가로만 목표가를 산정해본다면 하반기 완성차 출고량 증가에 따른 실적 성장 전망과 기계 산업 부문 흑자 유지 전망을 고려해보았을 때 반등 가능한 구간의 상단부를 목표가로 설정하였습니다. 진입 타점에 대해서는 위 차트 분석을 꼭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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