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10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S-OIL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S-OIL

2) 관련 테마 : 정유. 국제유가

3) 액면가 : 2,500원

4) 시가총액 : 8조 9,116억 원

5) 유통주식수 : 41,164,814 (36.6%)

6) 대주주 지분율 : 63.4% (아람코)

7) 외국인 지분율 : 76.58% 

 

기업 개요

 S-OIL은 1976년에 설립된 정유 회사로, 최근에는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석유화학, 윤활유 등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OIL은 대규모 정제시설, 고도화된 설비 수준, 안정적인 내수 유통망 및 점유율 등을 바탕으로 견조한 시장 지위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나 최근 국제유가의 급격한 변동으로 수익변동성이 커진 상황입니다. S-OIL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 S-OIL 재무 종합평가

 

"고유가 언제까지?"

 

S-OIL에 투자하시는 분들께서는 어떤 매크로 시장상황에서 S-OIL의 이익이 극대화되는지 반드시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S-OIL은 정제마진이 이익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정유기업이므로 국제유가가 상승하는 구간에서 이익 레버리지가 가장 커집니다. 일정 수준 이상의 국제유가가 유지될 경우에는 안정적인 이익창출이 가능하며 반대로 국제유가가 하락하는 구간에서는 이익이 빠르게 감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WTI 가격 차트

현재 산유국들이 높은 국제유가를 유지하고자 공급량을 조절하고 있고 WTI(서브텍사스유)의 가격은 빠르게 반등하기 시작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국제유가 상승하는 구간에서 정유기업의 이익 레버리지는 극대화되기 때문에 전 분기 2,920억 적자를 기록했던  S-OIL의 정유 부문 3분기 영업이익은 약 6,000억 원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22년 4분기부터 23년 2분기까지 S-OIL이 부진한 실적을 기록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위 차트에 전부 나타나 있습니다. 현재는 다행히도 국제유가가 반등하며 증익구간에 진입해있지만 물가 인플레이션을 잡아야 하는 미 연준 입장에서는 고유가 상황은 굉장히 불편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기준금리 5.5%를 유지하며 고강도 긴축을 하고 있는 미국은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고유가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액션을 취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들이 감산에 합의했고 연장하며 국제유가를 100$ 이상까지 끌어올리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기에 S-OIL의 단기적인 이익 레벨은 꽤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고유가 정세가 종식되고 국제유가가 빠르게 하락한다면 S-OIL은 재고평가 손실과 더불어 기존 높은 가격으로 매입한 원유판매분은 손실로 전환되며 대규모 적자를 기록할 것이라는 점은 꼭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미국이 국제유가를 낮추기 위해 이란, 베네수엘라 등 기타 산유국들을 이용하려 하고 있지만 사우디, 러시아의 감산량을 커버하기엔 절대적인 양이 턱 없이 부족하고 나이지리아, 리비아 등 소규모 산유국들이 최근 생산차질까지 발생해 국제유가는 하락보다는 상승추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고유가로 흑자전환이 예상되고 단기 매크로 시장 상황이 우호적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기에 S-OIL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48,450원까지 하락
  •  울산 공장 화재 후폭풍  주가 80,000원대 하락   - 전쟁으로 국제유가 배럴당 100달러 돌파  주가 123,000원대 
  •  국제유가 하락세 진입(배럴당 75달러)  주가 80,000원대 하락 
  • 보험 가입으로 인한 화재 재무손실 제한, 향후 우호적인 실적 전망  주가 110,000원대 
  • 국제유가 하락세 진입(배럴당 65달러)  주가 65,000원대 하락 
  • 주요 산유국들의 감산합의로 국제유가 급등(배럴당 90달러)  주가 80,000원

2) 거래량 분석

- 안정성이 매우 높은 기업인만큼 양호한 거래량 발생 중

 

3) S-OIL 차트 종합평가

 

"국제유가 흐름이 가장 중요"

 

정제마진

S-OIL의 주가는 정제마진을 추종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 정제마진이 바닥에서 반등에 성공하며 주가도 소폭 반등에 성공한 것이며 향후 국제유가가 어떤 방향성을 띄는지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국제유가가 높은 레벨에선 정제마진이 커지기 때문인데 상승 또는 횡보가 아닌 하락하는 구간에서는 재고평가손실까지 추가로 반영되며 손실이 레버리지로 커진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다만, 지금 S-OIL의 밸류에이션은 PBR 0.9배 수준으로 20년 코로나 당시보다도 저평가 상태에 주가가 머물러 있습니다. 따라서 하락보다는 상승 여력이 더욱 크다고 판단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건 국제유가 흐름이라는 점은 변하지 않습니다. 최소 올해 하반기까지는 국제유가가 80$ 이상에서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는 매크로 시장상황은 S-OIL에게 나쁘지 않은 이익을 안겨줄 것으로 전망합니다.

 

국제유가가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의도대로 100~120$까지 도달한다면 S-OIL의 주가도 12만 원에 도달하겠지만 미국이 인플레이션 부담을 크게 느끼고 있는 상황에서 그렇게까지 상황이 흘러가게 두고 보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점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S-OIL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1,200억 매수, 외국인 2,420억 매도, 기관 1,164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8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S-오일 시총 8.9조 대비 1.1%에 해당

 

3) S-OIL 수급 종합평가

 

"22년부터 외국인 수급 이탈 지속"

 

22년 초 80%를 상회하던 외국인 지분율이 현재 76%까지 감소한 상황입니다. 최근 국제유가가 반등했고 산유국들의 감산 의지도 확인된 상황이지만 여전히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은 돌아오지 않고 있습니다. 국제유가의 반등이 미국가 대척하는 점이기에 일시적이라고 판단하고 매수포지션을 구축하지 않는 것이 아닌가 추정하고 있습니다만 아무튼 단기적인 매크로 상황은 나쁘지 않습니다.

 

공매도 또한 부담 없는 수준에 머물러있다는 점을 반영하여 S-OIL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2,500원
  • 시가 배당률 : 3.8%
  • 배당 지급일 : 중간+기말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S-OIL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주요 산유국들의 강한 감산 의지

2) 미국의 고유가 억제시도에도 역부족인 상황

3) 코로나 절정인 2020년 보다도 저평가 상태의 주가

4) 소규모 산유국들의 생산 상황도 여의치 않은 상황

 

Weak Point

1) 혹시라도 국제유가 하락세 진입 시 손실 레버리지 구간 진입

2) 물가 안정화를 국가 제1목 표로 삼고 있는 미국에 고유가는 굉장히 거슬리는 상황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S-OIL 1차 목표가 : 80,000원
  • S-OIL 2차 목표가 : 88,000원

S-OIL의 주가는 정제마진(국제유가)과 직결되기 때문에 단순히 밸류평가로만 주가 흐름을 예측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매크로시장이 받쳐주지 않으면 주가 상승은 어렵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 밸류상으로는 코로나 시기보다도 저평가 상태에 주가가 머물러있다는 점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S-OIL의 목표주가는 산유국들의 의지와 파생시장 WTI 콜옵션을 보건대 국제유가가 100$을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설정하였습니다.

 

아래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은 자료를 링크 걸어놓았으니 아직 안 보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작전세력들의 테마주 작전방법 공개

10억을 줘도 안 가르쳐주는 스윙투자 기법 - 1


주식시장 폭락이 두렵다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글

하락하는 우량주(대형주) 매매하는 법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