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8월)

반응형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셀트리온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셀트리온

2) 관련 테마 : 바이오시밀러

3) 액면가 : 1,000원

4) 시가총액 : 22조 190억 원

5) 유통주식수 : 105,248,654(74.8%)

6) 대주주 지분율 : 22.8% (셀트리온홀딩스)

7) 외국인 지분율 : 20.24% 

 

기업 개요

 셀트리온은 제약산업의 불모지 대한민국에서 세계 최초로 ‘항체 바이오시밀러’라는 신 산업을 개척한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종합생명공학 기업입니다. 셀트리온은 아시아 최대 140,000L 규모의 동물세포배양 단백질 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자가면역질환 바이오시밀러인 램시마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퍼스트 무버로서의 시장 지위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셀트리온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 셀트리온 재무 종합평가

 

"아쉽지만 기대감이 더 크다"

 

먼저 셀트리온의 23년 2분기 실적부터 보겠습니다. 셀트리온은 23년 2분기 매출액 5,240억, 영업이익 1,830억을 기록하며 시장추정치를 크게 하회하는 어닝쇼크를 기록했습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2분기 재고가 400억밖에 증가하지 않았던 점을 보면 헬스케어향 물량이 감소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영업이익률을 보면 별도 기준 무려 38.5%로 높은 수익성을 보여주었는데, 미공개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 2종에 대한 생산량이 1,520억까지 증가하며 수익성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최근 셀트리온은 경쟁이 치열해지는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수익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CMO보다는 직접생산비율을 높여왔는데 램시마 IV 생산을 위해 Lonza 위탁 생산 비중은 다소 증가하며 영업이익률을 낮추는 요소로 작용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 38.5%를 기록했다는 점이 굉장히 놀라웠습니다.

 

당장의 실적은 부진했지만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에 의거, 27년까지 미국에서 바이오시밀러 처방에 대한 급여가 6%에서 8%까지 상향되며 바이오 시밀러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램시마 SC 미국진출, 스텔라라, 졸레어 바이오시밀러 생산, 3 공장 생산시작 등 다양한 실적개선 이벤트가 남아있어 우려보다는 기대감이 크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합병!"

 

저는 늘 셀트리온이 생산을 하면 셀트리온헬스케어에서 판매를 하는 기형적인 사업구조를 지적해 왔습니다. 전 세계 어느  바이오기업에서도 헬스케어와 같이 창고형 기업을 만들어 판매하는 기형적인 사업구조는 찾아볼 수 없고 이런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산버블을 유도해 장기적으로 기업가치 훼손으로 연결될 수 있다고 말씀드렸었죠. 셀트리온이 셀트리온헬스케어에 판매하고 셀트리온헬스케어가 고객에게 판매하는 방식이 여러분들은 납득이 가셨나요?

그래서 저는 늘 셀트리온이 기업합병을 해야 된다고 주장해 왔는데 드디어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위와 같이 합병을 하게 되었습니다. 합병 형식은 셀트리온이 존속법인으로 남으며 셀트리온헬스케어를 흡수 합병하는 형식이고, 합병완료 후 6개월 이내 셀트리온제약 역시 흡수합병하는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합병 법인 의 신주 상장은 24년 1월 12일에 있을 예정이고 1단계 바이오 사업부 합병 이후 내년 중순 이후에 케미컬 사업부 합병이 진행될 것입니다. 비로소 셀트리온이 원팀으로 재탄생하며 2030년 매출액 12조 원의 글로벌 빅파마로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셀트리온의 가장 큰 단점이자 약점이 드디어 해소되었다는 점을 반영하여 셀트리온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20,000원까지 하락
  • 코로나 치료제 개발 선언  주가 370,000원대 상승
  • 코로나 치료제 렉키로나 이익 기여도 제로  주가 15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셀트리온 합병 계획 발표 후 거래량 대폭 증가

 

3) 셀트리온 차트 종합평가

 

"매수청구권 행사가 관건"

 

매수청구권이란 합병 회사의 주식을 받기를 원하지 않는 주주가 회사에게 내 주식을 매수하도록 요구하는 권리입니다. 보통 매수청구권은 합병이 마이너스 요소라고 생각되거나 지금의 주가보다 매수청구권 가격이 훨씬 높은 경우 활발해집니다. 만약 압도적으로 많은 주주들이 매수청구권을 행사한다면 기업의 자금 부담이 막대해지고 최악의 경우 합병이 무산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셀트리온의 경우 3사 합병은 오랜 주주들의 염원이었고 기형적인 지배구조를 지적했던 시장의 요구였기에 합병은 분명한 플러스 요소입니다. 그리고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주식매수청구권 가격이 각각 15만 813원,  6만 7,251원으로 현재 주가보다 약 5% 높긴 하지만 향후 주가는 매수청구권보다 높은 가격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셀트리온이 감당할 수 있는 주식매수청구권 규모는 약 1조 원인데 초과하게 된다면 합병 지연 또는 취소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 분명히 숙지해두셔야 합니다.

 

셀트리온을 현재 주가에서 매도할 근거는 거의 없다고 보입니다. 오히려 Hold or Buy 전략이 유효하다고 판단되고 근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3사 합병을 통한 글로벌 빅파마 도약
  2. 18년 이후 5년간 소외받은 바이오 섹터 수급 유입 기대감
  3.  램시마SC 미국진출
  4. 스텔라라, 졸레어 바이오시밀러 생산
  5. 3 공장 생산시작

합병 공시에 따른 공매도 숏커버링도 향후 주가흐름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매수청구권 규모가 1조 원을 초과할지도 관건이 되겠지만 주가 하락보다는 상승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므로 셀트리온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523억 매도, 외국인 2,422억 매도, 기관 1,073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조로 추산되며 이는 삼성전자 시총 375조 대비 0.6%에 해당

 

3) 셀트리온 수급 종합평가

 

"오히려 더 늘어나고 있는 공매도"

 

셀트리온 공매도 강도가 점점 강해지고 있고 합병공시에도 오히려 공매도 비율 30%까지 증가하며 주가를 짓눌렀습니다. 상반기보다 약 3배 이상 공매도가 강해졌으며, 18일에는 1,200억 규모의 초대형 공매도 수급이 유입되며 주가 상방을 제한하였습니다.

 

공매도 세력의 의도가 주가를 하락시켜 주가와 주식매수권 청구 가격과의 차이를 벌려 주주들이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라면 최종적으로 그들이 원하는 것은 합병 무산이겠죠. 그리고 합병 무산 충격은 고스란히 주가에 반영될 것이고 공매도는 엄청난 수익을 거둘 것입니다. 

 

18일 1,200억의 공매도 규모가 전쟁의 서막을 알리는 것인지 조금 더 수급현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셀트리온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 회사합병 결정

  • 존속회사 : 셀트리온
  • 합병방식 : 셀트리온이 셀트리온헬스케어 흡수 합병
  • 합병가액 : 셀트리온 : 148,853원, 셀트리온헬스케어 : 66,874원
  • 합병비율 : 1:0.4492620
  • 주식 매수청구권 가격 : 셀트리온 150,813원, 셀트리온헬스케어 : 67,251원
  • 합병기일 : 23.12.28
  • 합병 신주 상장일 : 24.01.12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셀트리온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2024년 셀트리온 원팀으로 글로벌 빅파마 도약 가능성 Up

2) 램시마 SC 미국진출 4분기 내 결정될 것 

3) 24년 하반기 3 공장 생산시작

4) 원화약세로 인한 추가 환차익 전망

 

Weak Point

1) 합병공시에도 엄처난 규모의 공매도 수급 유입

2) 주식매수청구권 규모 1조 원 초과 시 합병 지연 및 취소 가능성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셀트리온 1차 목표가 : -
  • 셀트리온 2차 목표가 : -

셀트리온은 창사 이래 가장 중요한 이벤트를 앞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분간은 합병 관련된 모멘텀으로만 주가가 움직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고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의 현재 시가총액 합이 약 33조 원인데 시가총액 합의 3%인 1조 원으로 주식매수청구권을 전부 받아낼 수 있을지에 대한 반드시 지켜보셔야 합니다. 당장은 셀트리온 목표주가 설정은 생략하고 굉장히 민감한 이벤트를 앞둔 만큼 큰 변화가 발생한다면 다시 한번 정리하여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은 자료를 링크 걸어놓았으니 아직 안 보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작전세력들의 테마주 작전방법 공개

주식시장 폭락이 두렵다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글

하락하는 우량주(대형주) 매매하는 법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최신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