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현대중공업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중공업

2) 관련 테마 : 조선, 플랜트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12조 3,000억 원

5) 유통주식수 : 16,015,896 (18%)

6) 대주주 지분율 : 78% (한국조선해양)

7) 외국인 지분율 : 5.82%

 

기업 개요 

 현대중공업은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하고 있으며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 분할되어 신규 설립되었습니다. 조선사업이 전체 매출의 약 76%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 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함정 등을 건조합니다. 해양플랜트 사업은 원유 생산 및 저장설비 공사, 발전플랜트 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현대중공업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현금 및 현금성 자산 증가

  - 현금 2조 1,373억 ( 61.51% 증가)

 

2 ) Negative(부정) - 매출원가 및 비용 증가, 적자폭 확대

  - 매출원가 8조 5,204억 ( 54% 증가)

  - 비용 5,910억 (33.3% 증가)

  - 영업이익 -8,142억


3) 특이사항

  - 통상임금 소송 판결에 따른 충당금 설정으로 적자 확대

  - 원재료 급상승으로 인한 기존 계약 수익성 훼손


4) 종합평가
 현대중공업은 2021년 WTI 및 NG 가격 상승에 힘입어 총 72척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후판 원자재 가격 역시 급상승하며 기존 발주 건들을 모두 저가 수주로 전락시켜 수익성을 심각하게 훼손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조선 섹터의 가장 큰 리스크인 노조와의 통상임금 소송 판결에 따른 충당금 설정으로 적자가 확대되며 조선 업황의 업사이클을 지연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중공업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2조, 영업이익 -2,174억으로 후판 가격 인상으로 인한 어닝 쇼크를 피할 수 없었습니다. 22년 1분기 후판 가격이 톤당 100만 원을 돌파하며 기존 수주건의 적자 폭을 점점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1년 하반기부 수주건부터는 후판 가격을 반영하여 선가를 책정하였기 때문에 2024년부터는 흑자 전환할 가능성이 있지만 현재는 후판 가격이 하락하지 않으면 흑자를 기대하긴 힘든 상황입니다.

 현대중공업의 22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2조 1,660억, 영업이익 -1,083억으로 흑자 전환에 실패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원자재 가격의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울산 공장 사고로 인한 비용 증가가 적자의 주요 요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기계부문의 수주잔고가 양호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컨테이너선, LNG선, LPG선 등 연평균 60척의 수주가 예상됨에 따라 조선 산업의 업사이클 진입은 확실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조선산업 특성상 국제 환경 및 원자재 선물 시장 상황에 굉장히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조선 관련 기업에 투자를 하시기 위해서는 시황 체크를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현재 국제 해운 가격의 흐름이 하락하기 시작했고 국제유가도 빠르게 하락하는 추세이므로 향후 선가 및 수주 양에 영향을 끼칠 정도로 하락하는지 반드시 체크하셔야 합니다.

 

강성노조와 후판 가격 인상으로 인한 수익성 훼손이 조선 업황의 업사이클을 상쇄시키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현재 수준의 시장 상황만 유지가 돼도 빠르면 2023년, 늦으면 2024년에는 흑자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현대중공업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현대중공업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분할 상장 후 주가 90,000원대에서 바닥 형성

  - 화석연료 가격의 상승으로 수주량 급증  주가 161,500원대 상승

  - 원재료 가격의 인상(후판 톤당 100~110만 원)으로 수익성 훼손 심각  주가 120,000원대 하락

  - 조선, 엔진기계 부문 양호한 수주 증가 추세  주가 14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상장 당일 이후에는 시장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상태

3) 특이사항

  - 차트상 1차 바닥은 110,000원, 2차 바닥은 90,000원

 

4) 종합평가

 현대중공업의 주가 차트를 분석해 보면 21년에만 대형선 72척을 수주하며 조선업황의 업사이클이 시작될 것이라는 기대감과 함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기 시작했으나 후판 가격과 강성 노조라는 거대한 암초를 만나 잠시 숨 고르기 하는 상황이라고 보입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물류대란으로 컨테이너 선이 부족해 급등했던 국제 해운 가격이 빠르게 안정세를 찾아가며 컨테이너 선의 수주 증가 모멘텀을 약화시키고 있는 것 또한 악재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인해 에너지 공급망의 다양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유럽 대륙을 중심으로 전 세계가 뼈저리게 느끼고 있고 현재 수준의 국제 유가 및 NG 가격이 유지된다면 시추 경제성은 충분하므로 대형 운반선들의 수주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조선업은 어떤 섹터보다도 매크로 시장 상황이 중요합니다. 각 기업의 경쟁력 및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매크로 시장 상황이 우호적이지 않으면 어떤 수를 쓰더라도 적자를 벗어나기 힘든 산업이기 때문입니다. 오랜 기간 적자를 기록해왔고 그 와중에 강성 노조들은 매년 파업과 소송전을 지속했기에 주주들의 피로감은 상당한 상태입니다. 조선산업은 이제 겨우 업사이클의 초입에 서있고, 2021년 하반기 수주건부터는 후판 가격 인상이 선가에 충분히 녹아있는 상태이므로 향후 흑자 전환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노조도 전향적인 자세로 협조할 때라고 생각됩니다.

 

 회사의 주인은 노조, 노동자가 아닙니다. 주식회사로 상장된 이상 주주가 주인이라는 점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명백한 사실입니다. 노동자는 노동의 대가를 받아가는 것이며 주주는 자신의 자본을 직접 투자해 기업의 성장을 유도하고 과실을 나누는 대상임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주장하는 것은 당연하나 그 이상을 요구하며 주주의 이익을 훼손하고 노동자가 속한 집단의 이익만을 주장한다면 그 기업에 투자하는 주주는 적어질 것이고 자본은 빠져나갈 것입니다. 결국, 현금 흐름이 줄어들고 부채는 증가해 자본잠식 위기에 쳐해도 강성 노조들의 이익만을 대변하는 회사에 투자할 주주와 자본은 더 이상 없습니다.

 

오랜 기간 인고하고 기다려온 조선 업사이클입니다. 주주, 노동자, 경영진 모두 기업의 성장을 위해 함께 합심하여 노를 저어야 할 때라고 생각됩니다. 현대중공업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현대중공업 누적 수급
현대중공업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398억 매도, 외국인이 3,818억 매수, 기관이 574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4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현대중공업 시총 12조 대비 1.5%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매크로 시장 상황을 중요시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조선 산업 업사이클을 예상하고 현대중공업의 지분을 대폭 늘렸습니다. 미 연준의 강도 높은 재정 긴축으로 인한 글로벌 지수 폭락과 후판 가격 인상, 노조와의 소송전이라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큰 흐름을 중요시 하는 외국인 투자자 특성상 보유 지분을 늘리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일 공매도 수급이나 누적 공매도 수급 규모가 향후 주가 상승에 부담이 될 수준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꾸준하게 들어오고 있는 것을 봐서는 당장 현대중공업의 적자가 지속되고 있어 리스크 관리 차원의 헷지 물량으로 보입니다.

 

투심 최악의 시기에 우호적인 시장환경을 바탕으로 수급은 매우 우수한 상황이며 향후 후판 가격, 노조 등과의 악재가 잘 해소된다면 수급이 더욱 빠르게 개선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합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현대중공업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중공업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2024년 흑자전환이 확실하나 빠르면 2023년에도 가능할 것으로 보임

2) 2021년 대량 수주에 이어 매년 50~60척 꾸준한 수주 예상

3) 적자 수주건은 마무리가 돼가고 있으며 흑자 수주건은 착수할 예정

4) 향후 후판 가격이 하락한다면 이익 극대화로 이어질 가능성 상존

5) 대형 적자 유발 프로젝트인 해양 플랜트 공사 종료

 

Weak Point

1) 강성 노조

2) 국제 해운 가격 하락세에 따른 컨테이너선 수주 모멘텀 약화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현대중공업 1차 목표가 : 150,000원

현대중공업 2차 목표가 : 160,000원

조선 섹터는 매크로 시장 상황을 너무 과도하게 추종하기 때문에 주가 프리미엄이 아닌 할인을 받는 섹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사이클이 한번 오면 ROE가 40%를 돌파하는 등 잘 나가는 바이오 기업 못지않는 수익성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2000년대 초반 조선 산업 활황 시기에 현대중공업의 ROE는 38%까지 상승하며 엄청난 규모의 현금을 끌어 모았습니다. 물론 지금은 악재도 상존해 있는 상황이기에 전성기 ROE를 기록할 순 없겠지만 현재 2%에서 10% 수준까지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24년 ROE 10%, BPS 70,000원을 기준으로 현대중공업의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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