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S-OIL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S-OIL

2) 관련 테마 : 정유

3) 액면가 : 2,500원

4) 시가총액 : 9조 6,596억 원

5) 유통주식수 : 41,164,814 (36.6%)

6) 대주주 지분율 : 63.4% (아람코)

7) 외국인 지분율 : 81.17% 

 

기업 개요 

 S-OIL은 1976년에 설립된 정유 회사로, 최근에는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석유화학, 윤활유 등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스오일은 대규모 정제시설, 고도화된 설비 수준, 안정적인 내수 유통망 및 점유율 등을 바탕으로 견조한 시장 지위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S-OIL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현금 증가

  - 매출액 27조 4,639억 ( 63.2% 증가)

  - 영업이익 2조 1,4091억 ( 298.4% 증가)

  - 영업이익률 7.80% ( 14.3% 증가)

  - 현금 1조 9,455억 ( 163.8% 증가)

 

2 ) Negative(부정) - 재무부문 부정적인 요소 없음


3) 특이사항

  - 울산시 울주군 온산공단 S-OIL 울산공장에서 폭발로 인한 대규모 화재 발생

 

4) 종합평가
 S-OIL은 2020년 코로나로 국제유가 선물이 -20$까지 하락했던 악몽에서 벗어나 실적 회복에 성공했습니다. 회복 요인은 기업의 수익모델 및 체질개선 등의 노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국제유가가 단기 충격에서 벗어나 회복세에 진입한 것이 주요했습니다. 2020년 영업이익  -1조에서 2021년 영업이익 +2조까지 무려 3조 원이 단 1년 만에 국제 유가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이 정유산업의 핵심이자 장점이고 동시에 약점이 될 것입니다.

 S-OIL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9조 3,000억, 영업이익 1조 4,400억으로 연일 상승하는 국제유가로 높아진 시장 전망치를 한단계 뛰어넘는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정유부문에서 영업이익 1조 2,000억, 윤활유 부문 영업이익 2,000억을 기록했고 석유화학 부문은 석유화학 산업의 피크 아웃으로 인해 -656억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석유화학 부문의 실적은 중국 수입량 감소 및 공급 초과로 원재료 상승분이 판가에 적용되지 않음으로써 당분간 기대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S-OIL의 22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11조 4,000억, 영업이익 1조 7,000억으로 시장 전망치를 큰 폭으로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불안해진 국제 정세와 더불어 최대 산유국중 하나인 러시아에 국제사회 제제가 가해짐에 따라 국제유가는 배럴당 120$을 돌파하는 등 비상식적인 상승세를 보여준 것이 어닝 서프라이즈의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정유 사업 부문에서 무려 1조 4,451억의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화학 사업 부문은 휘발유 블렌딩 수요 증가로 의외의 흑자 전환에 성공했지만 180억 수준으로 큰 의미는 없다고 보이며, 윤활유 사업 부문은 2,589억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수익 창출 능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S-OIL의 실적 전망은 결국, 국제유가에 모든 것이 달려있습니다. 국제유가는 국제 정세, OPEC의 이해 관계, 중동-러시아-이란 등 산유국들의 경제 제재 문제 등과 같은 변수가 너무 많아 초 고위험의 선물 상품 중에서도 가장 예측하기 힘든 상품입니다. 현재 상황은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인한 공급 차질 이슈와 미 연준의 강도 높은 재정 긴축으로 글로벌 경제 경색에 따른 수요 둔화 우려가 동시에 존재하고 있기에 투자자들에게 많은 혼란을 주고 있습니다.

 

일단 WTI(서부텍사스유) 기준 배럴당 120$까지 상승했던 국제유가가 현재 90$까지 하락함에 따라 수요 둔화는 현실로 인정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국제정세의 고조된 긴장은 쉽게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것도 현실이기에, S-OIL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S-OIL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48,450원까지 하락

  - '21년 배럴당 60달러 선으로 국제 유가 회복  주가 100,000원대 회복

  - 울산 공장 화재 후폭풍  주가 80,000원대 하락 

  - 전쟁이슈로 국제유가 배럴당 120달러 돌파  주가 120,000원대 

  - 수요 둔화 우려로 국제유가 배럴당 90달러까지 하락  주가 88,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시장의 관심은 꾸준히 유지되는 중


3) 특이사항

  - 80,000원 지지 여부가 관건이나 쉽지 않아 보임

 

4) 종합평가

 S-OIL의 주가 차트를 보면 국제유가의 흐름을 추종하는 경향이 매우 강함을 알 수 있습니다. 화학과 윤활유 부문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제품 MIX 효과를 시도하고 있지만 여전히 영업이익의 95% 이상이 정유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기에 국제 유가가 S-OIL의 실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S-OIL은 올해 1분기, 2분기 모두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며 엄청난 현금을 벌여 들었지만 주가는 맥을 못 추고 있습니다. 시장은 국제유가의 현재 가격이 수요 둔화로 인해 유지될 수 없다고 판단하며 S-OIL에게 엄청난 주가 할인율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정유 섹터가 역사적으로 고 프리미엄을 부여받는 섹터는 아니지만 S-OIL은 연이은 호실적에도 주가가 하락하며 예상 실적 대비 주가 PER가 3배까지 낮아진 상황입니다.

 

 과도한 저평가 구간으로 밸류 부담은 전혀 없는 상황이고 예상 배당 수익률은 무려 8%대에 접근하고 있기에 S-OIL의 매수 매력도는 높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80,000원 지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하고 WTI나 브렌트유의 가격 하방 지지가 이루어 지고 있는지 꾸준히 체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호재와 악재가 팽팽하게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한쪽이 무너지면 국제유가는 한 방향으로 급등, 급락이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기에 신규 매수자 분들이 진입하시려면 리스크 감안하셔서 감당할 수 있는 만큼만 투자하셔야 합니다.

 

 또한, 올해 호실적으로 예상 배당금 규모도 크고 높은 시가 배당률이 주가 하방을 경직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도 맞지만 S-OIL의 배당성향은 실적과 비례해서 지급하기 때문에 영원한 것이 아님을 반드시 명심하셔야 합니다. 올해의 8% 배당이 내년 8%를 보장하는 것이 아님을 인지하고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020년에는 배당금 0원, 2019년에는 200원이었습니다.  

 

위 모든 가능성과 리스크를 고려하여 S-OIL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S-OIL 누적 수급
S-OIL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3,080억 매도, 외국인이 5,521억 매수, 기관이 2,326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3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S-OIL 시총 9조 6,500억 대비 2.7%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22년 4월 S-OIL의 주가가 80,000원에서 120,000원 까지 50% 상승했을 때 개인 투자자들은 -3,000억 가량을 매도했고 6월에 재차 하락하며 85,000원까지 하락했음에도 큰 매수 없이 관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보통 실적이 좋은 우량주의 주가가 하락하면 개인 투자자들은 매도한 것 이상을 매수하며 대응을 하기 마련인데 혼조세인 국제 유가 상황을 반영하듯이 개인 투자자들이 관망하고 있는 것을 보면, 제가 여태껏 분석한 종목중에 S-OIL의 개인투자자들이 매우 정석적이고 원칙 투자를 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아무래도 국제유가와 깊은 연관이 있는 종목인 만큼 S-OIL의 주주들 중 거시경제 흐름을 이해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들이 많을 수도 있겠다는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기관의 매도세는 약해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외국인 투자자의 매수세는 우하향으로 꺾인 상황입니다. 일일 공매도 금액 및 누적 공매도 규모는 크지 않아 주가에 큰 부담이 되는 상황은 아닙니다.

 

보통 시가총액 상위주들은 주가가 폭락하게 되면 개인 투자자의 본전심리로 인하여 개인 투자자의 매수세가 강하게 붙는데 S-OIL의 경우 최근 21년 하반기에 형성한 바닥권까지 주가가 하락하자 그제야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붙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물타기 매수나 신규 진입의 전제 조건은 80,000원 가격대 지지라고 말씀드렸는데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그 말의 의미가 현재 상황에서 80,000원 지지를 확인하러 갈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아차리셨을 겁니다.

 

 시장에 유동성이 부족하고 투심 최악의 시기임을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수급과 공매도 상황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S-OIL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2 건) 및 배당 규모

S-OIL 공시 목록

1) 재해발생

  • 재해발생 : 온산공장 #2 Alkylation 공정 화재
  • 인명피해 : 사망1명, 부상 9명

2) 생산중단

  • 중단금액 : 576,182,453,458원(연매출 2%)
  • 중단일자 : 2022.05.19
  • 보험가입내역
    - 재산종합가입보험가액 :$10,649,869,000
    - 기업휴지 보험가액 : 2,808,627,000,000원

3)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7,500원
  • 시가 배당률 : 7.8%
  • 배당 지급일 : 중간,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S-OIL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연에 4조 넘게 버는데 시총이 9조?

2) 주가 하락으로 시가 배당률 8% 도달

3)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후유증 장기화 전망

 

Weak Point

1) 글로벌 원유 수요 -35% 하향 전망

2) 제품MIX 효과 미미, 국제유가 의존도 100%에 가까움

3) 강도높은 재정 긴축으로 글로벌 경제 경색 위기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S-OIL 1차 목표가 : 92,000원

S-OIL 2차 목표가 : 100,000원

현재 S-OIL의 예상 실적 대비 PER는 3배 수준으로 과도한 주가 할인이 부여된 상황입니다. 물론 글로벌 원유 수요가 점점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치와 근거가 시장에 끊임없이 이슈화 되는 만큼 S-OIL의 실적 불확실성이 커져 주가 할인은 피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시장에 원유 가격을 지탱해줄 긴장감 넘치는 이슈들도 상존해 있고 주가 하방을 지지해줄 배당 이익 및 기업의 높은 이익 체력을 감안해서 현재 실적 대비 보수적인 PER 4배를 기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했습니다. 매수를 고려하시는 분들께서는 위에 재무, 차트, 수급 분석을 꼼꼼히 읽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G화학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LG화학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

ddomi.tistory.com

 

급등주, 세력주, 테마주를 매수하는게 잘못된 걸까?

 급등주, 테마주에는 개인 투자자들이 몰린다. 급등주, 테마주는 실체가 없어도 세력이 보유한 돈의 힘으로 순식간에 상한가 +30% 까지 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원칙 없이 탐욕이

ddomi.tistory.com

 

삼성증권 증권담보대출 혜택, 금리, 한도, 기간

 주식투자를 하시다 보면 급하게 현금이 필요해서 주식을 팔아야 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주식이 손실 중이거나 향후 주식이 상승할 전망이 있을 경우엔 매도하기 곤란할 때가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