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주가 전망 및 매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대우조선해양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새롭게 유튜브 채널도 개설했으니, 유튜브에서 꿀벌경제를 검색하셔서 다양한 경제 분야 영상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대우조선해양

2) 관련 테마 : 조선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2조 원

5) 유통주식수 : 34,248,204 (31.9%)

6) 대주주 지분율 : 49.3% (한화) - 예정

7) 외국인 지분율 : 3.48% 

 

기업 개요 

 대우조선해양은 조선 전문 기업으로 선박 및 해양 특수 선박 건조를 주요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제 유가 증가에 따라 조선업 발주량은 서서히 증가하는 추세이나 조선업 전체 피할 수 없는 악재를 만나 수주 증가분만큼 수익으로 전환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최근, 한국산업은행이 보유하고 있던 대우조선해양의 지분을 한화가 2조원에 인수하면서 대우조선해양은 주인 없는 기업의 설움을 종식시켰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E 등급 )

대우조선해양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재무 부문 긍정적인 요소 없음

 

2 ) Negative(부정) - 매출 감소, 대규모 적자, 부채 증가

  - 매출 4조 4,865억 (-36% 감소)

  - 영업이익 1조 7,546억(적자전환)

  - 부채 8조 4,056억(30.3% 증가)


3) 특이사항

  - 대규모 충당금 반영으로 재무제표 훼손 심각


4) 종합평가
 대우조선해양은 2021년 예상치 못했던 수주 부진으로 매출이 큰 폭으로 역성장하였으며 이에 더해 강재가 인상에 따라 대규모 충당금이 설정되며 재무상 큰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국제 선물 시장에서 에너지 가격이 상승추세에 있어 조선 업황 자체는 나쁘지 않다고 판단되나, 대우조선해양의 재무제표 훼손이 심각해서 정상화 가능성에 대해 물음표가 떠오르는 상황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의 22년 실적은 1분기 영업적자 -4,701억, 2분기 영업적자 -995억을 기록하며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또한 고공행진을 하던 해운 업황이 꺾이기 시작하면서 국제 해운 운임 가격도 하락하기 시작했고 컨테이너선 시장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기 수주건이 악성 수주로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해운 업황 둔화는 조선업황에 부담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사실, 대우조선해양은 단기 실적 보다는 자본 대비 부채비율이 400%가 넘는 심각한 자본잠식 상황이므로 기업의 정상화가 우선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자본이 부채에 잡아먹힌 상황이며, 원금은 커녕 고금리 이자조차도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기에 재무제표만 보면 지속가능한 기업이라고 판단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한화가 2조원에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성공하면서 새로운 기대감이 생기고 있습니다.

 

다만, 영업외 금융비용이 1조에 가깝게 지출이되고 있고 부채만 10조에 달하는 대우조선해양을 한화가 어떻게 정상화 시킬 것인지 우려가 되는 상황입니다. 한국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을 관리하는 동안 무려 8조에 가까운 혈세를 쏟아붓고도 정상화 시키지 못하고 심각한 자본잠식상태까지 빠진 기업을 한화가 얼마의 자본을 투자해야 정상화 될 수 있을지 상상이 되지 않습니다. 

 

현재 방산 업황은 오랜 잠에서 깨어나 기지개를 펴며 빠르게 도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한민국 방산 중심에 있는 한화그룹이 도약의 시기에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재무적 타격을 입고 시너지가 아닌 공멸의 길을 걷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대우조선해양의 현재 재무제표는 지속 가능한 기업이라고 볼 수 없으나 새 주인을 찾은 기대감을 반영하여, 대우조선해양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E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대우조선해양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국제유가 폭락  주가 10,000원대 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25,000원대 상승

  - 국제유가 회복에 따라 수주 기대감 상승  주가 40,750원대 상승

  - 매각 실패 및 후판 가격 상승으로 수익성 훼손  주가 19,000원대 까지 하락

  - 한화에서 대우조선해양 2조원에 인수 성공 주가 25,000원대 상승

  - 대조양 재무훼손 심각으로 한화와 공멸 가능성  주가 19,000원대 까지 하락

 

2) 거래량 분석

   - 매각 관련 기업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이 거래량으로 분출


3) 특이사항

  - 발상의 전환이 필요할 때

 

4) 종합평가

 대우조선해양의 주가는 기업 정상화 가능 여부에 달려있습니다. 한국산업은행이 국민 혈세로 8조원이 넘는 지원을 했음에도 기업 정상화에 실패했기 때문에 우려 섞인 시선이 많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나 한국산업은행은 금융공기업으로서 정부가 주인이기 때문에 대우조선해양 경영에 정치이익이 개입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전문성도 떨어지고 기업 회생에 대한 절박함, 경영의 유연성도 굉장히 떨어졌기 때문에 당연히 실패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한화는 산업은행과 달리 대우조선해양 기업 정상화에 실패한다면 잃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산업은행은 어차피 정년퇴직 하고 나가면 그만인 사람들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의 미래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본인들이 쏟아부은 재원에 대한 회수 의지가 있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한화는 방산이 시장의 중심이 되고 있는 지금, 가장 큰 수혜를 받는 그룸으로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천문학적인 자본을 쏟아붓고도 실패한다면, 말 그대로 공멸 가능성이 있습니다.

 

두산이 부실 계열사를 살리기 위해 장기간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 붓다가 결국 공멸한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업은행이 주인이던 시절에는 아무 기대감이 없었지만 지금은 그때보단 훨씬 나은 상황입니다. 대주주가 조선 산업에 대한 이해 없이 정부의 비위를 잘 맞춰 경평 잘받기에만 신경쓰고 정치이익에 따라 사장이 임명되던 시기에는 8조가 아니라 80조를 부어도 기업의 정상화 가능성은 없없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대기업이 살을 잘라내고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하고서라도 대우조선해양을 정상화 시켜줄 것이라는 기대감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조선 강성 노조들이 망해가는 기업의 정상화 과정에서 어떠한 희생이나 고통도 감내하고 싶지 않아 한다면 응당한 조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기업이 있고 노동자가 있는 것이며 기업의 주인은 노동자가 아닌 자본을 투자하는 주주입니다. 자본이 있으면 노동자는 언제든 모이지만, 자본이 없다면 노동자는 어느곳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시장내에 우려가 많지만 이전보다 나빠질 건 없습니다. 이젠 기대감을 갖고 지켜봐야할 때라고 생각되어, 대우조선해양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대우조선해양 누적 수급
대우조선해양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531억 매수, 외국인이 455억 매도, 기관이 114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0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대우조선해양 시총 2조 대비 5%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에 가장 큰 기대를 걸고 있는 시장 참여자는 개인 투자자로 보입니다. 외국인 및 기관 투자자들은 한화 인수 성공에 대해서도 큰 감흥이 없어 보입니다. 오히려 공매도가 최근 100억 이상 들어오며 단기간에 기업 정상화는 꿈도 꾸지 말라는 시그널을 보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는 차트상 지지선 부근에 있기 때문에 인수 및 정상화 기대감으로 주가가 반등에 성공한다면 개인 투자자들의 수급이탈은 가속화 될 것이며, 외국인 및 기관 투자자들의 수급이 개선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입니다.

 

 새로운 시작을 하는 대우조선해양에게 시장 참여자들이 관심을 가져주길 기대해봅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1 건) 및 배당 규모

대우조선해양 공시 목록

1) 한화그룹 제 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인수 결정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대우조선해양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가혹하다고 느껴질 정도의 구조조정을 통한 정상화 필요

2) 국내 대기업 한화에서 위의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

3) 조선 업황은 분명한 악재가 존재하지만 업사이클은 확실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대한민국 노조 및 조선 강성 노조 특성상 고통스러운 정상화 과정에 순조롭게 협력할 가능성은?  0%!

3) 자본 잠식이 생각보다 심각, 고금리로 인한 이자 비용 감당에도 벅찬 상황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대우조선해양 1차 목표가 : 24,000원

대우조선해양 2차 목표가 : 27,000원

현재 대우조선해양의 자본은 부채에 잠식당했고 여전히 적자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 분석을 통한 가치 평가로 목표주가를 설정하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이평선 224일선의 하락 경사도가 거의 수평으로 돌아섰기 때문에 주가가 해당 이평선 위에 안착한 뒤 상승 흐름을 보여준다면 정상화 기대감에 따른 우상향 추세도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해당 조건이 만족된다면 매수로 대응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며, 추세가 돌아선다면 안정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주가를 목표가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MM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HMM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ddomi.tistory.com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금리, 한도, 기간, 신용도 영향

오늘은 "현금이 없는데 경조사비를 내야할 때", "월급날 전 갑자기 돈이 필요할 때", "무심코 사용했던 현금서비스로 신용점수가 하락했을 때", "혹시 현금이 필요할 때를 대비해야 할 때" 등의 상

ddomi.tistory.com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엔지니어링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

ddomi.tistory.com

 

달러 환율 고공행진, 외국인 수급 이탈!

최근 원/달러 환율이 1,400원에 근접하며 주식시장 수급에 큰 압박을 가하고 있으며 외국인 수급의 이탈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지, 벌어질 수 밖에 없는지 제대로 이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