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아프리카TV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아프리카TV
2) 관련 테마 : 플랫폼,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9,356억 원
5) 유통주식수 : 8,031,730(69.9%)
6) 대주주 지분율 : 25.8% (쎄인트인터내셔널)
7) 외국인 지분율 : 28.88%
기업 개요
아프리카TV는 1인 미디어 플랫폼인 Afreeca TV에서 활동중인 다수의 스트리머와 해당 스트리머들이 보유한 탄탄한 팬층을 기반으로 막대한 별풍선 수입을 거두고 있는 기업입니다. 팬들이 Afreeca TV를 통해 결제해서 얻은 별풍선을 기부의 형식으로 스트리머에게 선물하면 계약 비율에 따라 플랫폼과 스트리머들이 나눠 가지게 되는 이익구조입니다. 또한, 배너, 프리롤 등 플랫폼 내 광고상품을 판매하는 광고 매출도 발생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 구성은 별풍선 수입 80%, 광고 수입 2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1) Positive(긍정) - 매출 증가, 영업이익 증가, 현금 증가
- 매출 2,722억(38.5% 증가)
- 영업이익 888.2억(76.2% 증가)
- 현금 751억(13.8% 증가)
2 ) Negative(부정) - 부채 증가
- 부채 1,987억(37.5% 증가)
3) 특이사항
- 2021년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수혜주
4) 종합평가
아프리카TV는 2021년 코로나가 절정에 달함에 따라 정부의 강력한 방역 대책으로 인해 큰 수혜를 입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각종 유흥, 여행 등의 지출이 기록적으로 감소하자 1인 미디어 플랫폼인 Afreeca TV의 스트리머들에 대한 기부 액수가 뚜렷하게 증가했습니다. 또한, 시청자들이 증가하고 시청시간도 증가하자 광고주들의 본격적인 입찰 경쟁이 시작되었고 광고 단가(CPM)가 약 20% 상승하며 광고 부분의 외형 및 수익성도 양호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아프리카TV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735억, 영업이익 231억으로 시장 전망치를 하회하는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오미크론의 재 창궐로 코로나 거리두기 완화가 지연되며 양호한 시청자수와 기부 매출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인건비 및 중계권 수수료가 급증하며 수익성은 일부 훼손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TV의 22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780억, 영업이익 232억으로 시장 전망치를 소폭 하회하는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전년도 대비 증가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실망감이 높은 이유는, 한때 시총 3조 원대 탈환을 노리던 기업인 만큼 성장성에 대한 시장 눈높이가 베이스로 깔려있는 상황 때문입니다. 코로나 완화로 인해 다양한 활동이 재개되자 트래픽 감소가 뚜렷하고 결제 유저의 이탈도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2022년 하반기부터 게임사들의 신작 발표가 이어짐에 따라 콘텐츠형 광고 매출이 급증하며 이익 방어에는 성공했습니다.
코로나 특수 효과는 빠르게 감소할 전망입니다. 가상현실에서 스트리머에게 기부금을 주며 대리만족감과 행복을 느끼던 시청자들이 현실세계로 돌아와 다양한 활동을 즐길 여건이 마련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하반기 게임사들의 마케팅 출혈 경쟁으로 인한 수혜, 카타르 월드컵 수혜가 예상됨에 따라 이익 방어에는 성공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위 사항들을 종합하여 아프리카TV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 주가 39,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 주가 60,000원대 상승
- 코로나 특수로 매출 및 수익 성장▲ 주가 249,000원대 상승
- 코로나 특수 종료에 따른 트래픽 감소 및 글로벌 지수 폭락 ▼ 주가 8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시장의 관심은 꾸준히 유지되는 중
3) 특이사항
- 현재 구간에서 지지해주지 못한다면 60,000원 지지 확인하러 갈 것
4) 종합평가
아프리카TV의 주가 차트를 보면 코로나 특수로 인한 성장으로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꾸준히 주가가 우상향 하였습니다. 투자 경험이 많으신 분들은 폭락을 충분히 예상하실 수 있었을 겁니다. 코로나라는 예측 불허의 이벤트로 매크로 시장 상황이 매우 우호적으로 변함에 따라 기록한 영업이익이 800억 수준입니다. 트래픽이 폭등하여 얻은 영업이익이 겨우 800억인데 시가총액 3조를 넘본다는 것은 경제 상식적으로 절대 성립할 수 없습니다.
또한, 글로벌 및 국내 플랫폼 타 PEER들의 평균 PER가 낮아지고 있어 밸류 부담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주가가 급락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반기로 갈수록 광고 성수기에 진입해 유저 이탈 및 정체에 따른 손실을 상쇄할 수 있을 거라고는 판단하지만 플랫폼 특성상 미래 잠재력은 유저의 수가 결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유저의 감소는 광고 단가의 하락을 유도할 것이고 기부금액 규모도 작아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아프리카TV는 타 플랫폼 대비 유저 충성도가 매우 높은 점이 강점입니다. 현실 세계에서의 삶을 중요시 여기는 사람들에겐 절대로 이해 못할 수준의 충성심을 보여주기도 하는데 아프리카TV 입장에서는 자랑할 만한 요소임은 분명합니다. 또한 주가 급락으로 예상 실적 대비 PER가 10배 수준으로 밸류 부담이 매우 낮아진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게임 및 IT 기업을 중심으로 개발자들의 인건비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 플랫폼 기업에도 확산되어 수익성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더해, 우호적인 매크로 시장 상황이 정상화됨에 따라 실적 불확실성도 커지고 있는 점을 충분히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이평선 224일선과 주가가 이격을 벌리며 하방 압력이 매우 강한 상황에서 무턱대고 매수를 하시는 것은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매우 좋지 않아 보입니다. 매수를 하시더라도 이평선 급락에 따른 하방 압력을 주가가 견디고 버틸 수 있는지 정도는 기다리면서 확인하시고 매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현재 형성된 저점 구간을 이탈하면 60,000원 지지 여부 확인하러 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밸류 부담이 급격하게 낮아진 상황을 반영하여 아프리카TV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245억 매수, 외국인이 2509억 매도, 기관이 1,228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3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아프리카TV 시총 9,300억 대비 14.0%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아프리카TV의 주가가 급락할때마다 개인투자자들과 자사주 물량이 주가 방어에 나서고 있는 모습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은 아프리카TV의 실적이 전년도 대비해서 달라질 것 없는데도 불구하고 주가가 하락하자 물타기 매수의 강도를 높여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들이 주가 프리미엄에 대한 아무런 이해가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주가 프리미엄은 향후 성장성을 담보로 시장이 내어주는 것입니다. 아프리카TV는 코로나로 인해 플랫폼 기업들의 성장이 예상되었고 그에 따른 주가 프리미엄을 넉넉히 받아왔으나 현재 트래픽이 감소하고 실적 성장성의 한계가 명확하게 드러났기 때문에 부여했던 주가 프리미엄을 다시 회수하는 지극히 정상적인 주가 리레이팅이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누적 공매도 수급 규모도 시총의 14%에 육박해 매우 부담스러운 상황입니다. 아프리카TV에 크게 물려 있으신 분들은 아래 '시장에 맞서 싸우지 마라'라는 주제의 글을 반드시 읽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아프리카TV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730원
- 시가 배당률 : 0.89%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아프리카TV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보통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을 정도의 유저 충성도
2) 하반기 게임회사들의 마케팅 출혈 경쟁이 반갑다
3) 네임드 스트리머 다수 보유로 이익 방어 양호할 것
4) 카타르 월드컵으로 트래픽은 단기 반등할 수 있을 것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트래픽 감소 및 유저 이탈은 분명한 중장기적 리스크
3) 코로나 종식에 따른 플랫폼 기업들의 몸값 하락 추세
4) 인건비 급증에 따라 IT, 게임, 플랫폼 섹터 수익성 훼손 → 주가 프리미엄 반납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아프리카TV 1차 목표가 : 90,000원
아프리카TV 2차 목표가 : 100,000원
현재 아프리카TV는 주가 대 폭락으로 예상 실적 대비 주가 PER가 10배 수준으로 프리미엄을 모두 시장에 반납한 상황입니다. 아프리카TV의 2022년 예상 영업이익은 1,000억, 2023년 예상 영업이익은 1,300억으로 양호한 실적 성장은 이어나갈 전망이기에 프리미엄 전부를 반납하는 것은 과도하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아프리카TV의 목표 주가는 평균 밸류에이션 20배 수준에서 섹터 멀티플 감소분을 반영하여 PER 13배 수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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