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한세실업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대한항공

2) 관련 테마 : 여행, 항공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9조 6,473억 원

5) 유통주식수 : 212,324,178 (61%)

6) 대주주 지분율 : 28.6% (한진칼)

7) 외국인 지분율 : 13.3% 

 

 

기업 개요 

 대한항공은 154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국내 최대 항공사입니다. 항공운송사업과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 연구 및 개발 등 항공우주 관련 사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코로나로 인한 해외여행의 급감으로 기업 실적에 큰 타격을 입었으나 공급망 정체 및 긴급성 수요의 증가로 항공화물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위기 극복을 위해 대한항공은 화물기의 가동률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요 매출 구성은 화물 78%, 국제 7%, 항공우주 4.8%, 국내 4%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대한항공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액, 영업이익, 부채 감소

  - 매출액 9조 168억 (18.5% 증가)

  - 영업이익 1조 4,179억 (1,221.2% 증가)

  - 부채 19조 8,062억 (-9.5% 감소)

 

2 ) Negative(부정) - 자본 대비 부채 비율 과다(개선중)

  - 자본 대비 부채 비율 288%


3) 특이사항

  - 자본 대비 부채 비율 870%까지 상승하는 위기가 있었지만 빠른 속도로 재무건전성 확보 중


4) 종합평가
 대한항공은 2021년 코로나가 정점에 달해 해외 운항이 급락했음에도 항공화물 분야로 수익모델을 집중하여 야무진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물류 대란으로 항공화물 수요가 급증했고 국제 평균 항공 운임비도 급상승하여 호실적을 기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2021년 4분기에만 항공화물 부문 매출 2조 1,493억을 기록하며 고성장세를 지속함에 따라 해외 운항 공백을 충분히 상쇄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한항공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2조 8,052억, 영업이익 7,884억으로 시장 전망치를 큰 폭으로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오미크론에도 불구하고 국내 및 국제 여객 매출액이 각각 720억, 2,878억을 기록하며 반등하기 시작했고 화물 매출액이 전 분기와 비슷한 수준인 2조 1,486억을 기록하며 어닝 서프라이즈를 이끌었습니다. 여객 부문 노선별 회복률은  미주노선이 34.1%, 동남아 노선이 12.1%, 총 16%의 회복률을 기록했습니다. 

 대한항공의 22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3조 3,324억, 영업이익 7,359억으로 높아진 시장 전망치를 큰 폭으로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또 한 번 기록했습니다. 국제 해운 가격이 하락세로 진입하며 글로벌 화물 인덱스도 소폭 하락했지만 여전히 탄탄한 수요를 바탕으로 화물 부문 매출액 2조 1,712억을 기록하며 또 한 번의 어닝 서프라이즈를 이끌었습니다. 여객 부문에서는 국내선 1,311억으로 코로나 이전 수준을 100% 회복했고, 국제선 7,431억으로 코로나 이전 수준의 약 36% 회복했습니다. 코로나 이전의 대한항공 수익 구조를 보면 국제유가가 상승할수록 판가 전이가 더뎌 큰 폭의 손실을 보곤 했지만, 현재 시장 상황에서는 여객, 화물 부문 모두에서 강한 판가 전이력을 보여주며 영업이익률 20% 이상을 꾸준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공급이 수요를 창출해내고 있는 우호적인 시장 상황을 누리고 있으며, 1,300원이 넘는 달러 고환율도 대한항공의 수익성 개선에 일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모든 국제 항공사들이 화물기를 최대치로 운영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수요가 두텁고 코로나 엔데 믹에 따라 여객 수요도 급증하고 있어 호실적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고유가로 인한 손실을 막기 위해 유류할증료 인상으로 일부 커버하고 있으나 수익 훼손을 완전하게 막지는 못하고 있는 점은 아쉽습니다. 대한항공의 기업 규모라면 충분히 고유가 및 금리에 따른 리스크 헷지가 이루어졌어야 했습니다.

 

호실적을 바탕으로 재무건전성을 빠르게 확보하고 있는 상황은 긍정적이지만 아시아나와의 합병으로 인한 재무 리스크는 아직 해소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으므로 대한항공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대한항공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8,387원까지 하락

  -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으로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20,000원대 회복

  - 코로나 종식 기대감으로  주가 35,000원대 상승

  - 오미크론 출현 및 방역정책에 따라 주가 25,000원 ~ 33,000원 박스권 형성 

 

2) 거래량 분석

   - 100만 주 이상 꾸준히 거래량은 발생 중

3) 특이사항

  - 장기 이평선 224일선이 우하향으로 변곡점이 나옴

 

4) 종합평가

 대한항공의 주가 차트를 보면 시장은 화물 부문에서의 호실적을 코로나로 인한 일시적 현상이라고 판단하고 있는 듯합니다. 해운업이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국제 해운 가격의 하락 징후를 근거로 피크아웃 섹터로 취급받으며 깊은 조정을 받고 있는 것과 맥락을 같이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1년 호실적에 이어 22년 1~2분기 높아진 시장 눈높이를 또 한 번 뛰어넘는 어닝 서프라이즈로 현재 예상 실적 대비 주가 PER는 6배까지 낮아진 상황입니다. 밸류 부담은 전혀 없지만 시장은 현재의 호실적보다는 향후 전망에 더 집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항공 화물 인덱스 지수가 해운과 마찬가지로 소폭 하락하고 있고 아시아나와의 기업 결합에 따른 재무 부담감 등 불확실성에 대한 투자를 자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항공 화물 인덱스 지수 하락은 중국 정부의 강도 높은 주요 도시 봉쇄가 영향을 끼쳤을 가능성이 높으며 아시아나와의 기업 결합에 따른 재무 부담도 현재 대한항공이 연이은 호실적으로 최악의 재무 상황에서 빠르게 벗어나고 있는 점을 감안해준다면 부담은 상당 부분 줄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 이평선 224일선이 우하향으로 꺾이며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주가를 하방으로 압박할 가능성이 있습습니다. 따라서 주가가 이평선의 하방 압력을 버티고 다시 우상향으로 꺾여 올릴 힘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밸류, 차트, 수급 등 어느 한 가지만 고려하셔서 투자하시기보다 복합적으로 평가해서 단 1%라도 익절 확률을 높이는 수익모델을 구축하셔야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경우 밸류 부담은 없으나 향후 불확실성은 일부 잔존해 있는 상황입니다. 시장이 이런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차트에 드러날 것이므로 예측하지 말고 대응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모든 가능성과 리스크를 고려하여 대한항공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대한항공 누적 수급
대한항공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089억 매도, 외국인이 1,656억 매수, 기관이 574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0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대한항공 시총 9조 6,474억 대비 0.95%에 해당


3) 종합판단

 대한항공의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개인투자자들은 대한항공이라는 종목을 투자함에 있어 긴 피로감을 느끼며 지분을 대량 축소한 뒤 관망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투자자들은 연이은 호실적에도 주가가 횡보한 후 오히려 하락하자 큰 박탈감을 느낄 것으로 예상합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단기 불확실성보다는 코로나 종식 이후의 펼쳐질 수익 창출 능력에 대해서 큰 기대감을 가지고 지분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시총 대비 일일 공매도 수급 및 누적 공매도 수급은 크지 않으며 향후 주가 상승에 부담이 될 수준은 전혀 아닙니다.

 

시장에 유동성이 부족하고 투심 최악의 시기에 외국인 투자자들의 러브콜이 지속되고 있으며 개인 투자자들의 이탈이 가속화되는 것은 수급 부문 최대 호재입니다. 따라서 대한항공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대한항공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재무 건전성 확보를 위해 차입 규모를 줄여야 하는 상황이므로 배당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대한항공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꺾일 듯 꺾이지 않는 화물 부문 어닝 서프라이즈

2) 국내선 100% 회복, 국제선 40% 회복, 회복 속도는 점점 가속화될 것

3) 항공산업에 치명적인 고유가에도 영업이익 20% 이상을 유지하는 이익 체력

4) 향후 아시아나와의 기업 결합을 바탕으로 한 시너지 효과 기대

5) 높은 수요를 바탕으로 고유가 손실분을 판가에 그대로 전이

 

Weak Point

1) 위험했던 기존 재무 구조에 아시아나 기업결합이 더해져 위태로운 재무 상황

2) 하반기 화물 부문 실적은 상반기와 같은 서프라이즈는 힘들 것

3) 고유가 헷지가 충분하지 않아 장기화될 시 수익성 훼손 요인이 될 수 있음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대한항공 1차 목표가 : 30,000원

대한항공 2차 목표가 : 35,000원

현재 대한항공은 연이은 호실적에도 주가는 하락하자 예상 실적 대비 주가 PER가 6배까지 낮아진 상황입니다. 시장이 호실적을 중장기 안정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성격이라고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향후 불확실성에 대한 회피 심리로 주가 리레이팅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시장의 우려는 과도하다고 생각되며 결국 시간이 흘러 실력으로 입증하면 자연스럽게 해소될 문제들이라고 보입니다. 따라서 대한항공의 목표주가는 보수적인 PER 8배를 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소통이 필요하신 분들은 공지사항에 카페 주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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