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중공업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효성중공업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효성중공업

2) 관련 테마 : 전력, 전기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5,762억 원

5) 유통주식수 : 4,245,859(45.5%)

6) 대주주 지분율 : 54.3% (효성)

7) 외국인 지분율 : 6.93% 

 

기업 개요 

 효성중공업은 2018년 6월 1일 효성에서 건설/중공업 사업 부문이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기업으로 주로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송전용 변압기, 차단기, 고압 전동기 등을 제작 및 판매하고 있으며 독일 기업인 지멘스의 국내 독점 영업권을 확보함에 따라 전력용 계전기, ECMS의 설치 및 용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효성중공업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 영업이익, 현금 증가

  - 매출 3조 947억(3.7% 증가)

  - 영업이익 1,200.7억(172.4% 증가)

  - 현금 810.1억(54.9% 증가)

 

2 ) Negative(부정) - 부채 증가

  - 부채 2조 9,855억(9.2% 증가)


3) 특이사항

  - 어려운 시장환경속에서도 외형 및  수익 성장에 성공


4) 종합평가
 효성중공업은 2021년 코로나 19로 원자재 수급 및 공급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에 따라 프로젝트 지연 및 수주 물량의 납기일이 이연 되며 특정 분기에 매출 공백이 발생되는 상황이 벌어졌지만, 다음 분기에 정상적으로 반영되면서 연간 실적으로는 큰 리스크 없이 양호한 실적을 기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2021년 효성중공업의 수주 잔고는 중공업 부문 1.8조, 건설 부문 1.3조 원으로 매 분기 수주 잔고를 늘려가는 데 성공했으며 중공업 내 전력기기 부문에서 1.3조 원의 누적 수주 잔고를 기록하며 Cash Cow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습니다.

 효성중공업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9,267억, 영업이익 421억으로 전년 대비 매출 및 수익 모두 성장하는 양호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1분기 오미크론으로 인한 매출 공백이 2분기부터 반영되기 시작되며 일시적 영업적자에서 벗어나는데 성공했습니다. 중공업 부문은 2021년부터 꾸준히 늘어난 수주잔고가 매출에 반영되기 시작했고 건설 부문도 수주 증가로 인한 매출 성장이 나타나는 중으로 보입니다.

 

향후 시황은 호재와 악재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전기요금이 현실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전쟁 및 인플레이션 등으로 원료값이 폭등하자 한국전력 및 발전자회사의 적자는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까지 상승했습니다. 이에 따라 전기요금 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정부는 본인들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언론을 이용하여 한국전력과 발전 자회사들을 향해 비난을 퍼붓는 여론전을 펼치고 있으며 이에 더해 한국전력과 발전 자회사들을 재무불량기업으로 선정하며 압박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전과 발전 자회사들은 예정된 투자 및 설비교체 자본예산을 대거 반납하고 삭감하는 등 정부의 압박에 응해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전력 설비의 매출 비중이 중공업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효성중공업은 국내 수주 잔고 증가율이 주춤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해외 부문에서는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인해 유럽대륙을 중심으로 에너지 MIX에 대한 필요성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폐지된 석탄 화력 발전소의 재 건설까지 검토하고 풍력 및 태양광 중심의 신재생 에너지 확대 방안도 시행될 전망이기에 효성중공업의 전력기기 및 신재생 부문의 수주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국제 정세 긴장감 고조 및 원재료 가격의 급등으로 인해 해외를 중심으로 중공업 부문의 수주 증가 속도가 빠르며 하반기에는 북미 시장에서의 수주도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국내 사업 부문에서는 정치적으로 한국전력을 과도하게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추가로 자본 대비 부채비율이 높아 재무건전성이 비교적 떨어지는 재무제표임을 고려하여, 효성중공업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A 등급 )

효성중공업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8,53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40,000원대 상승

  - 2021년 부터 턴어라운드 전망 확실   주가 96,000원대 상승

  - 성장 둔화 및 연준 고강도 긴축 예고에 따라 글로벌 지수 폭락  주가 6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시장 유동성 고갈에 따라 소외 주로 전락한 상황


3) 특이사항

  - 위험한 구간에서 저점을 잘 형성하고 224일선 부근까지 반등하는데 성공

 

4) 종합평가

 효성중공업의 주가 차트를 보면 현재 위치에서의 방향이 매우 중요해 보입니다. 자칫 위험할 수 있었던 흐름에서 장기 이평선 224일선의 하락 각도를 완만하게 줄이는 데 성공했고 현재는 수평으로 돌려세우는 작업까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금 구간에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횡보하며 224일선을 우상향으로 돌려세운다면 중단기 우상향 흐름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기에 50,000원 이탈 시 손절을 잡고 분할 매수 진입을 노려봐도 나쁘지 않은 구간으로 보입니다.

 

 위 재무분석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국내 부문의 실적은 불확실성이 잔존해있지만 해외부문에서는 확실한 수주 증가 업황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현재 효성중공업의 주가 흐름은 시장이 악재보다는 호재 모멘텀을 더 비중있게 받아들였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시장에 유동성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호재보다는 악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효성중공업의 경우 거래량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위험한 구간을 지키고 반등을 시도하는 것 자체가 차트상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할만한 요소입니다.

 

현재 효성중공업의 2022년 예상 실적 대비 주가 PER는 30배, 자산가치대비 PBR은 0.6배 수준입니다. 보는 시각에 따라 효성중공업의 현재 주가가 저평가에서 고평가까지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는 구간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해외 수주를 바탕으로 하반기 구조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만큼 중단기로 의미 있는 반등이 나올 수도 있기에 당장의 실적으로만 고평가를 논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보입니다. 

 

위 모든 가능성과 리스크를 고려하여 효성중공업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효성중공업 누적 수급
효성중공업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309억 매도, 외국인이 27억 매수, 기관이 280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없습니다.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효성중공업의 주가 흐름에 상관없이 개인 투자자들은 빠르게 지분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보통 개인투자자들의 특성은 하락시 물타기 매수, 반등 시 본절 근처에서 익절 하는 매매가 압도적으로 많은데 이렇게 주가 흐름과 상관없이 끊임없이 매도를 한다는 것은, 해당 종목 보유에 대한 피로도가 굉장히 증가해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효성중공업의 수급상 더 없는 호재이며, 최근 형성한 저점이 단단한 바닥이 될 가능성을 높여주는 것입니다. 국제 에너지 시장이 급변함에 따라 우호적인 시황이 예상되자 기관 투자자들은 공격적으로 지분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투심 최악의 시기에 우호적인 시장환경이 집중 조명되며 수급은 매우 우수한 상황이므로 효성중공업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합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효성중공업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효성중공업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유럽 대륙을 중심으로 에너지 MIX 정책 수혜주

2) 불안한 국제정세 장기화 전망

3) 매출처 다각화(유럽, 아프리카, 북미, 중동)

4) 원자재 가격 강세 장기화로 중공업 및 전력 인프라 부문 수주 증가

 

Weak Point

1) 한국전력이 정치 이익에 따라 코너에 몰린 상황

2)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효성중공업 1차 목표가 : 70,000원

효성중공업 2차 목표가 : 78,000원

효성중공업의 실적은 3분기 부터 최소 400억 이상의 영업이익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트 흐름이 턴어라운드의 막바지에 달해있기 때문에 조만간 장기 이평선 224일선이 우상향으로 변곡점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단기 반등이 가능한 구간의 중상단부를 기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한금융투자 증권담보대출 한도, 금리, 기간

 주식투자를 하시다 보면 급하게 현금이 필요해서 주식을 팔아야 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주식이 손실 중이거나 향후 주식이 상승할 전망이 있을 경우엔 매도하기 곤란할 때가

ddomi.tistory.com

 

급등주, 세력주, 테마주를 매수하는게 잘못된 걸까?

 급등주, 테마주에는 개인 투자자들이 몰린다. 급등주, 테마주는 실체가 없어도 세력이 보유한 돈의 힘으로 순식간에 상한가 +30% 까지 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원칙 없이 탐욕이

ddomi.tistory.com

 

삼성전자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전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ddomi.tistory.com

 

GS건설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GS건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