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12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종근당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종근당

2) 관련 테마 : 제약, 바이오

3) 액면가 : 2,500원

4) 시가총액 : 1조 6,616억 원

5) 유통주식수 : 7,046,902(58.8%)

6) 대주주 지분율 : 38.5% (종근당 홀딩스)

7) 외국인 지분율 : 11.95% 

 

기업 개요

 종근당은 투자를 담당하는 종근당홀딩스와 의약품 사업부문을 담당하는 종근당으로 인적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신약 및 개량신약, 제네릭 의약품에 대한 우수한 개발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엄청난 금액을 R&D에 투자하여 표적항암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등 신약개발 임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종근당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종근당 재무 종합평가

 

"애타게 기다렸던 R&D 성과"

 

종근당은 안정적인 매출과 영업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관심을 받는 제약주가 아니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아래 차트에 답이 나와있습니다.

 

종근당의 R&D 비용은 매년 증가하며 22년도에 1,700억 원을 지출했습니다. R&D 비용은 회계상 영업이익을 훼손하는 비용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성과 없는 장기간 R&D 비용 지출은 기업의 수익성을 크게 훼손할 수 있습니다. 종근당은 오랜 기간 높은 R&D 비용 대비 성과가 부재했고 시장은 종근당의 개발능력을 의심하며 프리미엄을 회수하기 시작했습니다. 제약주로는 굴욕적인 PER 10~13배를 받아들여야 했죠.

 

하지만 최근 종근당은 노바티스와 NHA HDAC6 저해제 기전의 저분자 화합물 CKD-510 기술 이전 계약 체결에 성공했는데 세부내용을 보면  임상 1상에서 안전성 입증 후 기술 이전, 총 계약규모 13억 달러(1.7조 원), 계약금 8천만 달러(1,061억 원) 규모로 경쟁사의 레이저티닙 12억 달러를 넘는 초대형 계약을 성사시켰습니다.

HDAC6 기전

 

종근당이 연구개발 중이었던 HDAC6 저해제는 기존 HDAC 억제제와는 다른 화학구조를 가지고 있어 HDAC6만을 선택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선택성이 높아 항암제를 넘어 신경계 질환에도 응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존의 HDAC 억제제는 선택성이 매우 낮아 부작용이 컸기 때문에 항암제로 개발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HDAC6 저해제의 작용 기전을 보면 유전정보를 가진 DNA와 히스톤 단백질이 상호 작용하는 것을 강화시키는 효소(deacetylase)의 작용을 저해하는 기전으로 비정상적 단백질 분해를 교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알츠하이머, 파킨슨, 샤르코-마리-투스 등과 같은 신경질환에 치료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노바티스는 11월 28일 진행된 R&D Investor Event에서 4대 R&D 집중 분야 중 하나인 CRM(심혈관, 신장 및 대사질환)에 대한 파이프라인 강화를 위해 HDAC6을 파이프라인에 추가했음을 밝혔고 구체적인 개발 타임라인이나 적응증 개발 계획 등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앞서 유럽 임상 1상을 완료했던 만큼 2024년 임상 2상 개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수령하는 계약금은 종근당의 2023년 4분기 실적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종근당의 실적은 스테디셀러인 '프롤리아주'가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어서 1,0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창출해 낼 것으로 예상되지만 자누비아는 특허 만료로 23년 9월부터 제네릭 의약품이 출시되면서 약가가 무려 30%나 인하되었고 24년에도 추가로 23.5% 인하될 예정입니다. 게다가 케이캡은 HK이노엔과의 공동 판매 계약이 23년 말 종료될 예정으로, 24년부터 케이캡 공동 판매는 보령제약과 진행될 것이기에 24년부터 종근당의 케이캡 매출은 0원이 되었습니다

 

자누비아 매출 추이

  • 2021년 : 1,538억
  • 2022년 : 1,386억
  • 2023년 : 1,123억(3분기 특허 만료)
  • 2024년 : 1,000억(예상)

케이캡 매출 추이

  • 2021년 : 1,007억
  • 2022년 : 1,221억
  • 2023년 : 1,223억(계약 종료)
  • 2024년 : 0원

결과적으로 종근당의 단기적인 실적 모멘텀은 없습니다. 하지만 종근당의 R&D 성과 부재라는 선입견을 깼다는 건 굉장히 유의미한 성과입니다. 향후 노바티스의 개발 계획 구체화와 더불어 추가 기술이전 성과 기대감까지 더해졌다는 점을 반영하고 종근당의 자본 대비 부채비율이 70%에 불과하다는 점을 반영하여, 종근당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증가하는 R&D 비용, 성과는 부재 주가 69,350원까지 하락
  • 로열티 제외 총액 1.7조 원 기술이전 성공  주가 132,000원대 상승

2) 종근당 차트 종합평가

 

"시가총액 1.6조인데 기술이전 총액 1.7조?"

 

제가 지난 글에서 하락추세에서 상승추세로 전환되는 종목의 투자기준을 설명드렸었죠. 다시 한번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20일, 60일, 120일선이 역배열에서 모두 정배열되는 골든 크로스가 나온 이후에 주가가 이평선까지 눌러준다면 매수하고 손절은 이전 저점을 이탈할 시 시행하면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익절은 추세 상승이 나온 뒤 단기 이평이 장기 이평을 돌파하려는 움직임이 나온다면 분할익절을 시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링크를 클릭해 확인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투자로 돈을 벌고 싶으면 기준부터 만들어라.

 

위 기준을 적용해서 종근당을 거래했다면 차트에 첫 번째 빨간 원 부근에서 매수를 하셨을 겁니다. 컷라인까지 주가가 하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손절은 나가지 않았을 것이고 재차 골든크로스가 나온 뒤 눌러주는 두 번째 빨간 원에서 다시 추가 매수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상승방향으로 추세가 나와주었고 여전히 단기이평선은 장기가 평을 훼손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주지 않고 있기에 분할익절없이 전 물량 홀딩하며 추세를 끝까지 끌고 갑니다.

 

이렇게 기준을 명확하게 대입해서 기계적으로 매매하게 되면 하락추세 종목에 쓸데없이 물을 타며 긴 세월 심리적 손실과 기회비용 손실을 감당할 필요도 없습니다.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하락하는 종목에 물을 타는 것을 선호하고 오랜 기간 마음고생을 하고 난 뒤 반등이 나오면 추세를 누리지 못하고 쉽게 팔아버리죠. 여러분들이 기준대로 투자하게 된다면 대다수와 정 반대로 투자하게 되는 겁니다.

 

손절선 또한 진입 타점과 멀지 않고 명확하기에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고 추세가 나와주면 손익비가 굉장히 좋기 때문에 승률이 좋지 않아도 계좌는 우상향 하게 됩니다. 익절 기준도 명확하기에 잔파동에 흔들리지 않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건 제 기준이고 수익률을 기준으로 분할익절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기에 본인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기본적으로 손절선보다 익절선이 길어야 한다는 것만 명심하시면 됩니다.

 

공격적인 투자자분들은 일봉상 20 이평까지 주가가 눌러줄 때 진입하고 종가가 12만 원을 훼손하면 손절하는 정도의 기준을 가지고 투자할 순 있겠지만 보수적인 투자자분들께서는 그냥 관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종근당이 실적 부문에서는 모멘텀이 부재하다는 것이 아쉽지만 오랜 기간 R&D 성과 부재라는 할인요소로 굴욕적인 멀티플을 받아왔다는 것을 감안하면 주가 추가 상승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더욱이 제목에서 적었다시피 종근당 시가총액이 1.6조인데 기술이전 총액이 1.7조라는 점도 추가 주가상승 근거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되기에  종근당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1,000억 매도, 외국인 5.00억 매수, 기관 500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공매도 금지 기간이므로 공매도 분석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3) 종근당 수급 종합평가

 

"이상적인 수급"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들은 종근당의 할인요소가 제거되었다는 판단에 정상적인 멀티플까지 주가를 끌어올렸고 개인 투자자들은 오랜 기간 하락-횡보 구간을 이어오던 종근당의 주가가 탄력 있는 반등이 나오자 물량을 빠르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익절은 언제나 옳기 때문에 자기만의 기준을 가지고 익절 하는 것은 좋으나 보통 이렇게 큰 흐름에서 추세가 전환되는 종목의 경우에는 익절 하더라도 분할로 대응하며 추세를 길게 끌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종근당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무상증자 

  • 배정 : 1주 당 0.05주
  • 배당 기준일 : 2024년 1월 1일
  • 신주 상장 예정일 : 2024년 1월 24일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종근당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R&D 능력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큰 한방

2) 노바티스의 CKD-510 개발 계획 구체화로 인한 모멘텀

3) 시가총액 1.6조, 기술이전 총액 1.7조

 

Weak Point

1) 케이캡 공동판매계약 종료로 인한 매출공백 발생

2) 자누비아 특허 만료로 인한 약가 인하

3) 실적기대감 부재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종근당 1차 목표가 : 150,000원
  • 종근당 2차 목표가 : 160,000원

국내 종근당을 제외한 대형제약사들의 PER는 보통 25~60배에 형성되었는데 종근당은 이번 주가 상승 이전엔 PER 13배라는 굴욕적인 멀티플을 부여받아 왔습니다. 하지만 종근당은 최근 시장의 우려와 저평가 요인을 해소했기에 정당한 멀티플을 부여받을 수 있다고 판단되기에 종근당의 현재 주가 PER 18배에서 추가 주가 상승이 나올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종근당의 목표주가는 PEER들의 최저 밸류보다도 낮은 PER 23배를 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최신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