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11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LG생활건강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LG생활건강

2) 관련 테마 : 화장품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5조 2,711억 원

5) 유통주식수 : 9,344,285(59.8%)

6) 대주주 지분율 : 34.0% (LG)

7) 외국인 지분율 : 31.29% 

 

기업 개요

 LG생활건강은 2001년 4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의 사업부가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전 분석에서 경고했다시피 LG생활건강의 주가는 저점을 지속적으로 이탈하며 투자자 분들께서는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 LG생활건강 재무 종합평가

 

"예상된 부진"

 

LG생활건강의 역성장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전 부문에서 역성장이 지속되고 있어 시장의 눈높이가 상당히 낮춰진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LG생활건강은 최근 3분기 실적에서 대폭 낮아진 시장의 기대치마저 충족시키지 못한 부진한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3분기 실적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영업이익률이 높아 LG생활건강의 성장 동력이었던 화장품 사업이 심각하게 역성장을 지속했고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이 높지 않아 저성장 사업으로 분류되었던 생활용품 & 음료 사업이 오히려 이익방어를 해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23년 3분기 LG생활의 사업부별 영업이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화장품 : 80억 (매출 : 6,700억)
  • 생활용품 : 467억 (매출 : 5,700억)
  • 음료 : 738억 ( 매출 : 5,000억)

가장 영업이익률이 높던 LG생활건강의 화장품 사업 영업이익률은 1.2%까지 추락했고 영업이익 기여도는 6%에 불과합니다. 최근 화장품 섹터 Top Pick으로 분류되는 코스맥스나 코스메카코리아 등의 영업이익률을 보면 어려운 시장환경 속에서도 7~11% 영업이익률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을 비교해 본다면 LG생활건강의 추락은 매우 심각해 보입니다.

 

(그림 1)
좌 : (그림 2), 우 : (그림 3)

LG생활건강의 실적이 끝없이 추락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중국시장에서의 경쟁력 상실입니다. 아래 순서대로 LG생활건강의 중국 시장 경쟁력은 사실되었습니다.

  1. 중국 화장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해 왔고 지금도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그림 1 참조)
  2. 2017년 이후 한국 화장품이 중국 시장에서 크게 인기를 얻으며 수입액이 급증했습니다.
  3. 그 이후 중국 국민들의 평균소득이 빠르게 증가하며 양극화가 진행되었고 더 비싼 고가 브랜드와 완전히 저렴한 저가 브랜드 수요가 증가함(그림 2 참조)
  4. 고가 브랜드는 프랑스, 일본 명품 화장품이 저가 브랜드는 중국 로컬 기업의 화장품이 점유율을 높였고 한국 화장품은 애매한 포지셔닝으로 시장 점유율을 잃기 시작함(그림 3 참조)
  5. 중국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무리한 마케팅, 행사 등으로 영업이익률 하락 시작 및 브랜드 가치 훼손

위와 같은 근거를 통해 LG생활건강의 2023년 실적 기대감은 전혀 없다고 이미 올해 초부터 분석을 통해 말씀드렸었고 예상대로 실현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시황대로라면 LG생활건강의 2023년 4분기 실적은 3분기 대비 훨씬 더 초라한 성적표를 받을 확률이 매우 높아 보입니다. 재무건전성은 매우 우수하나 현재 처한 어려움이 매우 심각하다는 점을 반영하여 LG생활건강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1) 주가 분석

  •  중국 소비 수준 상승 변화에 따른 시장 경쟁력 하락  주가 33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초대형 우량주의 주가 폭락에 따른 물타기 수급 증가

 

3) LG생활건강 차트 종합평가

 

"1년 전부터 바닥 확인하고 사야 한다고...."

 

LG생활건강을 포함해서 카카오, 엔씨소프트, 카카오뱅크, SK아이이테크놀로지, 카카오페이 등 몇몇 종목들은 정말 강력하게 위험하다고 경고드렸었던 것 기억하실 겁니다. 주가 하락이 매수의 기회가 되는 건 맞지만 그 하락이 기업 펀더멘털의 심각한 훼손으로 인한 리레이팅이라면 매수한 순간 기회가 아니라 위기가 될 것이라는 걸 수 차례 강조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직전 분석에서 주가 급락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LG생활건강이 받는 멀티플은 L'Oreal, Estee Lauder, Shiseido 등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들이 받는 멀티플 수준이기에 추가 하락이 불가피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화장품 사업부 영업이익률 1.2% 기업이 글로벌 명품 화장품 기업과 동일한 주가 프리미엄을 받는다면 비상식적인 거품이 낀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주가는 약 40% 추가 폭락했고 그로 인해 현재 주가 PER는 20배로 PER 밴드 최저치까지 거품이 빠진 상황입니다. 차트상으로는 아직 가파른 하락이 진행 중이기에 바닥을 확인하고 사야 하는 것이 맞지만 공격적인 투자자라면 지금 주가에서 1차 매수를 한 번 고려는 해볼 만한 주가까지 내려오긴 했습니다. 그전에 아무 분석 없이 끊임없이 물타기 하신 분들은 사실상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이 안전하게 EXIT 할 수 있는 유동성을 공급해 준 역할만 하신 겁니다.

 

현재 화장품 섹터들이 시장 관심과 기대를 많이 받는 섹터가 아니기에 평균 PER 15~24배 사이에서 형성되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이 내년 리브랜딩에 성공해 성과를 낸다면 탄력적인 주가 반등이 나올 수 있는 지점까지 주가가 하락한 것은 맞으나 성과가 없이 또 무너진다면 추가 주가 하락도 충분히 가능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LG생활건강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F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3.2조 매수, 외국인 1.6조 매도, 기관 1.7조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3,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LG생활건강 시총 5.2조 대비 5.8%에 해당

 

3) LG생활건강 수급 종합평가

 

"끊임없는 물타기"

 

바닥은 시장이 만들어내는 겁니다. 일개 투자자들이 확인할 수 없는 영역이기에 기업가치 훼손에 따라 주가가 심각하게 하락하기 시작한다면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처럼 비중조절을 하며 리스크 관리를 하던가 그럴 그릇이 되지 못한다면 시장이 바닥 확인을 할 때까지 최소한 기다릴 줄은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본절심리가 너무 강해 반등이 나왔을 때 본전을 만들어내기 위해 아무 기준과 기다림 없이 물 타는 게 일반적이며 그런 성향은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들이 안전하게 해당 종목에서 EXIT 할 수 있는 유동성을 공급합니다.

 

21년 7월 부로 단 한 번도 장기 추세선이 우상향으로 방향을 틀지 못했고 단 한번도 직전 고점을 넘어선 적 없는 완벽한 추세 하락 패턴을 보여주는 강한 매도종목에서 물을 타는 건 본능에만 의존하는 매매전략이며 보통 대다수 개인 투자자들이 하는 본능에 의존하는 매매는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확률이 매우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시장은 종목의 바닥을 확인시켜 줄 때 반드시 시그널과 패턴을 노출시킵니다. 우리는 그때까지 기다릴 줄 아는 여유와 인내가 필요하고 그 과정에서 고통스럽겠지만 리스크 관리는 여러분들의 계좌를 안전하게 지켜주고 다음 기회를 잡을 수 있게 해 줍니다. 

 

LG생활건강이란 종목에서도 단 몇 %의 손실도 인정하고 싶지 않아 결국 리스크 관리가 아닌 물타기를 선택해 막대한 손실을 기록하신 투자자분들이 매우 많을 겁니다.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이 손실을 보는 매매방법을 추종한다면 결과 또한 다를 수 없습니다. 고통스럽더라도 인정하고 잘라낼 줄 아셔야 하며 그 용기는 경험과 분석을 통한 자기 확신에서 나온다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LG생활건강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F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미정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LG생활건강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드디어 현재 실적과 기업가치에 어울리는 주가에 도달

 

Weak Point

1) 중국 내 시장지위 및 브랜드 파워 약화 심각

2) 중국 화장품 시장 내 애매한 포지셔닝으로 수익 하락 심각

    (저가형 - 중국 / 중고가형 - 일본 / 고가형 - 일본, 프랑스)

3) 단 몇 년 만에 극복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보이지 않음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LG생활건강 1차 목표가 : -
  • LG생활건강 2차 목표가 : -

직전 분석에서 LG생활건강의 주가는 51만 원이었고 저점확인이 필요하고 추가적인 주가 하락도 충분히 가능하기에 목표주가는 생략한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지금 LG생활건강 주가 33만 원은 밸류부담이 상당히 낮아져 밸류만 본다면 매수해도 되는 구간이라고 보이긴 하지만 차트상 여전히 강한 하락추세가 진행되고 있고 현재 LG생활건강의 상황이 단기간에 극복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되기에 목표주가 설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은 자료를 링크 걸어놓았으니 아직 안 보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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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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