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 주가 전망 및 22년도 하반기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하이브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하이브

2) 관련 테마 : BTS, 엔터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7조 2,781억 원

5) 유통주식수 : 15,098,824 (36.5%)

6) 대주주 지분율 : 33.1% (방시혁)

7) 외국인 지분율 : 14.52% 

 

 

기업 개요

 하이브는 글로벌 아티스트 BTS를 대표 아티스트로 두고 있는 엔터기업으로 2005년 2월 1일 설립되어 2020년 10월 15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BTS는 아시아권 아티스트가 소외될 수밖에 없었던 서구권 엔터 시장에 뛰어들어 한류의 글로벌화를 이끌었으며 앨범, 음원, 유튜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남자의 숙명인 군문제로 인해 BTS 활동이 잠정 중단되며 실적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하이브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하이브 재무제표

○ 하이브 재무 종합평가

 

"BTS 공백은 성장의 기회"

 

BTS는 한국을 넘어 서구권 주류 대중문화에서 두터운 팬덤을 만들고 장기집권에 성공하며 세계 엔터시장에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갔습니다. 아시아권 보이 그룹이 서구권 주류화 입성에 성공만 해도 대단한 성과였을텐데 더 나아가 세계 최고 자리에 올라서며 대한민국의 이름을 널리 알렸습니다. 대한민국 건국 이래 대한민국을 전 세계에 가장 널리 알린 인물을 꼽으라면 아무도 반박할 수 없을 정도로 압도적 1위는 BTS입니다.  

 

데뷔 당시 앨범판매량이 17만 장에 불과했던 BTS는 작년 947만 장의 앨범판매량을 기록했고 그 외에도 음원, 유튜브(구독자수 7,200만 명) 등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서도 엄청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BTS 활약에 힘입어 하이브는 상장에 성공했고 상장 당시보다도 순이익은 200% 이상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BTS는 한국 남자라면 반드시 이행해야 할 군대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고 그룹 활동이 잠정 중단되며 하이브 실적 불확실성이 커졌습니다. 2021년 기준 하이브가 BTS 단일 그룹에 의존하는 매출 비율은 약 90% 수준입니다. 다른 소속 아티스트들이 부진했다기보다는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하는 BTS의 매출이 비교할 수 없이 컸기 때문에 하이브는 BTS 의존도가 높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이브의 22년 3분기 영업이익은 606억 원으로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으나 BTS 공백이 반영되는 다음 분기부터가 문제입니다. 글로벌 탑 티어 아티스트 BTS의 공백을 100% 완벽하게 상쇄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하이브는 세븐틴, 뉴진스 등 BTS 이외 아티스트들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으며 저스틴 비버, 아리아나그란데 등이 소속된 해외 레이블을 인수하여 멀티 레이블 운영을 통한 BTS 의존도를 낮추기 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그 결과 하이브의 BTS 의존도는 70% 수준까지 낮출 수 있었으며 BTS 멤버들의 솔로활동으로 기존 앨범판매량의 30% 정도는 채울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BTS 완전체가 없는 현재 하이브의 상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시장 참여자는 거의 없을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콘텐츠 사업과 BTS 외 기존 아티스트들의 활약, 신규 아티스트 발굴 등이 지속되고 있어 어느 정도 이익방어에는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실제로 하이브의 3분기 실적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콘텐츠 매출이 1,072억(+23%)을 기록하며 대폭 성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2023년 역성장은 피할 수 없을 것이며 BTS의 공백은 노출될 수밖에 없을 겁니다. 해당 기간 동안 하이브는 성장통으로 생각하고 BTS 의존도를 낮추는 작업에 성공한다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것입니다. 하이브는 플레디스, 이타카홀딩스 등 공격적인 M&A를 위해 조 단위의 투자금을 집행해왔기에 재무적 부담은 있는 상황입니다. 위 사항을 반영하여 하이브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하이브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상장 후 저점 형성  주가 140,000원까지 하락

  - 엔터주에게 치명적인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외형성장에 성공  주가 300,000원대 상승

  - BTS 앨범 947만 장 판매, 신기록 경신 주가 400,000원대 상승

  - BTS 군문제 리스크 부각  주가 230,000원대 하락

  - BTS 군 면제 무산   주가 107,000원대 하락

  - BTS 외 아티스트 활약 및 저가 매수세 주가 16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시장 유동성 고갈 및 불확실성 증대로 거래량 감소

 

3) 하이브 차트 종합평가

 

"조금만 더 기다려 보자"

 

하이브는 BTS라는 글로벌 아티스트를 보유한 대가로 많은 주가 프리미엄을 받아왔습니다. SM, JYP, YG 등 국내 대형 엔터사들이 20~30배 수준의 PER를 유지할 때 하이브는 PER 40~60배까지 주가 프리미엄을 받았습니다. BTS를 제외한 국내 아티스트 대부분은 아시아 또는 동남아권에서로 활동이 제한되어 있지만 BTS는 활동 범위가 전 세계이므로 하이브에 대한 주가 프리미엄은 당연해 보였습니다.

 

국위 선양한 BTS의 병역 문제는 면제와 차별 사이에서 오랜 기간 많은 논란이 되어왔지만 결국엔 면제가 무산되면서 군 입대가 결정되었습니다. 냉정한 시장은 하이브에 부여했던 프리미엄을 빠르게 회수했고 현재 주가 PER는 2022년 예상실적 대비 PER 25배 수준으로 다른 엔터사와 비슷하게 키를 맞췄습니다.

 

BTS가 완전히 사라진 것도 아닌데 BTS가 주는 주가 프리미엄을 모두 반납하는 것은 과도한 저평가입니다. 당장은 실망감으로 인해 과매도로 주가가 깊이 빠질 수 있지만 하이브 주가 차트에서 보시다시피 저가 매수로 인한 반등이 나와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가 흐름은 나쁘지 않아 보이지만 장기이평선 224일선이 아직 하락추세에 있기 때문에 주가가 버텨주면서 장기 이평선을 아래로 깔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진입하는 게 보수적인 현재 시장상황에서는 좋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결국 하이브의 주가가 힘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하자는 의미인데, 그 힘은 결국 하이브가 BTS의 공백을 어떻게 잘 메꿔나가는가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섣부른 판단일 수 있으나 위버스 MAU(한 달 순 이용자)가 평균 700만 명을 돌파했고 콘텐츠 사업 부문  BTS 메모리즈, 콘서트 영상, BTS 인 더섬 여행 등 다양한 콘테츠가 매출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보면 하이브가 BTS의 공백을 잘 메꿔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더 지켜보자는 의미에서 하이브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하이브 누적 수급하이브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1,375억 매도, 외국인 187억 매도, 기관 1,611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3,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하이브 시총 7.2조 대비 4.4%에 해당

 

3) 하이브 수급 종합평가

 

"연기금과 사모펀드가 주도하는 수급"

 

8월만 해도 개인 투자자의 누적 매수세가 2,000억을 돌파했었는데 최근 연기금과 사모펀드가 주도하는 주가 반등이 이어지자 개인 투자자는 빠르게 지분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락을 주도했던 기관 수급의 반등은 매우 긍정적인 의미로 해석할 수 있으며 외국인 투자자들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큰 수급의 변동 없이 관망하는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공매도 수급은 하락이 거세던 상반기 대비 조금 완화된 수준으로 공매도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매일 10% 이상 공매도 수급이 유입되고 있어 주가 반등에 부담이 되는 상황입니다. 현재 하이브의 주가는 모든 프리미엄을 반납함에 따라 다른 엔터주들과 비슷한 밸류를 유지하고 있어 밸류부담이 없기 때문에 공매도도 차츰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이브의 수급은 최악이었던 상반기 대비 매우 개선되었습니다. 그 점을 반영하여 하이브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하이브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하이브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BTS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매출 다변화 전략 추진 중이며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음

2) 공격적인 M&A를 통해 다수 아티스트 확보, BTS 의존도 70%까지 하락

3) 뉴진스, 르세라핌 등 신규 아티스트 약진

4) 고부가가치 콘텐츠 사업 순항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2023년 글로벌 아티스트 BTS 공백을 100% 메꿀 가능성은 0%

3) 공격적인 M&A로 재무 부담 증대 (금융비용 과다 우려)

4) BTS 완전체 활동이 시작되는 2025년 재계약 여부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하이브 1차 목표가 : 180,000원

 

하이브 2차 목표가 : 200,000원

 

BTS의 공백은 하이브에게 분명한 악재인건 사실이고 저 역시 상반기 하이브 분석에서 우려가 된다고 말씀드렸는데 하반기 하이브의 여러 가지 지표를 확인해 본 결과 매출 다변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선 BTS의 공백을 100% 메꾼다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10~20% 감익 수준에서 이익방어에 성공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BTS가 완전히 사라진 것도 아니며 2025년 재계약에서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는 건 하이브기 때문에 타 엔터주 대비 프리미엄을 좀 더 부여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2023년 감익된 예상 실적 기준으로 PER 35배로 목표주가를 설정하였습니다. 해당 목표주가는 하이브가 내년도 10~20% 수준의 감익으로 이익방어에 성공한다는 가정하에 설정한 목표주가입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