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나 종목 분석 및 전망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테스나의 종목 분석 및 주가 전망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글과 숫자가 다른 짜집기 글에 비해 많습니다. 조금 힘드시더라도 집중해서 읽으시면 해당 종목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투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키우실 수 있습니다. 관련 검색어로는 테스나 종목 분석, 테스나 주가 전망 등이 있습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종목 분석
 - 기업 개요
 - 재무 분석
 - 차트 분석
 - 수급 분석

2. 종목 전망

 - Strong Point

 - Weak Point

 

1. 종목 분석

  • 종목명 : 테스나
  • 관련 테마 : 반도체 관련주, 반도체 테스트 관련주
  • 액면가 : 500
  • 시가총액 : 6,619억 원
  • 유통주식수 : 14,759,577 (78.9%)
  • 대주주 지분율 : 19.7%(두산 인베스트먼트)
  • 외국인 지분율 : 8.39%

기업 개요

 테스나는 2002년 반도체 제조 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 현재 반도체 테스트 사업을 주력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웨이퍼 테스트 및 패키징 테스트 총 2회 테스트 서비스 모두를 제공하고 있으며 웨이퍼 테스트의 매출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세부적인 매출 구성은 Wafer Test 92.2% PKG Test 7.8%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재무 분석

테스나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1) 테스나의 포괄 손익 계산서를 보면 매출액이 1,325억에서 2021년 2,075.8억으로 56.6 % 대폭 증가했습니다. 매출액이 증가함에 따라 원가와 경비에서도 많은 지출이 있었습니다. 영업이익은 240억 증가한 540억 원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은 26.7% 상승한 471억을 기록했습니다. 테스나는 매출원가가 매출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매출원가 절감 여부가 향후 실적 향상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2) 테스나의 재무상태표를 보면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223억에서 404.4억으로 81.1% 증가했고 부채는 2,323억에서 2710.8억으로 16.7% 정도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자산총계는 17.2% 증가한 5,334억을 기록했습니다. 시총 6,619억에 비해 자본총계는 2,624억이므로 PBR은 약 2.9배로 계산됩니다. 

3) 테스나의 포괄 손익 계산서와 재무상태표를 종합해보면 작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성장하는 트리플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최근 세계 반도체의 수요가 폭등함에 따라 반도체 검사의 수요도 같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판단됩니다. 테스나는 실적 향상에 따라 현금 보유량이 많아지면서 조금이지만 배당금액도 키워가고 있는 상황입니다.(작년 주당 200원 배당)

 

차트 분석

테스나는 '16년 03월에 최저점 3,600원을 찍은 후 '20년 03월 코로나 시기에도 18,000원 선을 잘 지키고 상승하여 작년 1월 59,700원까지 상승했습니다. 이는 '16년 저점 대비 약 1,800% 상승한 수치입니다. 주가 상승 배경에는 반도체 업황 개선으로 한해도 거르지 않고 매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성장하는 트리플 성장이 있었습니다. 테스나의 차트는 매년 성장하는 주식은 코로나 같은 글로벌 악재에도 버틸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지표입니다. 최근에만 봐도 글로벌 재정 긴축으로 전 세계 지수가 폭락하고 있는데 테스나는 타 종목 대비 굉장히 잘 버티고 있는 모습입니다.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한 기업들 중 현재 코로나 전저점에 근접하거나 깨고 주저앉은 경우도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테스나의 힘이 체감이 되는 상황입니다. 고점에서도 크게 거래량이 터진 흔적도 없고 단순히 시장 상황에 따라 차익실현 욕구가 커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약점도 분명히 존재하겠죠. 뒤에 주가전망에서 다뤄보겠습니다.




 

수급 분석

 

테스나 수급현황
테스나 공매도 현황

1) 테스나의 수급상황을 보면 6개월 누적 외국인이 360억 정도 매수했습니다. 개인투자자와 기관은 고점에서 차익실현을 많이 한 모습입니다. 그 차익실현 물량을 외국인이 다 받아냄으로써 테스나의 지분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2) 누적 공매도 수량을 보면 400억 정도의 금액이 누적 공매도 금액으로 집계되는 상황인데 시총 6,000억 대비 7% 금액에 불과하고 일별 공매대금만 봐도 평균 1~5억 정도의 공매도 대금만 들어오고 있으니 일별 거래금액 200~400억에 비하면 굉장히 작은 비율이므로 아직까지는 크게 신경 쓸 필요 없다고 보입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테스나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 최근 4년간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성장 중, 올해는 더 좋을 예정
  • 고부가가치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면서 차량 반도체를 못 만드는 상황, 테스나에겐 호재
  • 외국인이 고점에서 나온 차익실현 물량을 받아주었고 현재도 천천히 물량을 늘려나가는 중

 

Weak Point

  • 반도체 업황에 따라 테스나의 주가는 민감하게 반응할 예정
  • 코로나 기준 저점 대비 2배 이상 상승한 자리라 차익실현 욕구는 점차 커질 듯
  • Wafer Test에 매출의 대부분이 집중되어 향후 성장을 위해서는 사업의 다각화가 반드시 필요

마무리

 오늘은 반도체 테스트 기업인 테스나의 종목을 분석하고 주가 전망을 해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관련 좋은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종목 분석 및 주가 전망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카카오의 종목 분석 및 주가 전망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관련 검색어로는 카카오 종목 분석, 카카오 주가 전망 등이 있습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ddomi.tistory.com

 

신차 출고 지연 이유와 대기 시간

현재 신차 출고가 늦어지는 이유와 얼마만큼의 대기기간이 필요한지를 알아본다. 요즘 봄을 맞이하여 신차를 구매하시려는 분 많으실텐데요. 현재 구매하신다고 해서 바로 차를 받아보실 수 없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