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크래프톤의 2022년 2분기 기준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크래프톤

2) 관련 테마 : 배그, 배틀그라운드

3) 액면가 : 100원

4) 시가총액 : 11조 5,810억 원

5) 유통주식수 : 29,149,699 (59.4%)

6) 대주주 지분율 : 21.9% (장병규)

7) 외국인 지분율 : 28.7% 

 

기업 개요 

 배틀그라운드의 제작사로 유명한 크래프톤은 2007년 3월 26일에 설립되어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PC, 모바일, 콘솔게임 제작 및 국내외 퍼블리싱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계열회사는 총 22개사(비상장)이며, 라이징 윙스, 블루홀스튜디오, 드림모션, 레드사하라 스튜디오, 비트윈 어스 등 국내 5개사, 해외 17개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엔씨 리니지와 마찬가지로 배틀그라운드 단일 게임 기업의 성장 한계와 개발자 인건비 상승 이슈까지 겹치면서 주가는 폭락한 상황입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크래프톤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액 증가, 현금 증가

  - 매출액 1조 8,863.2억 (12.9% 증가)

  - 현금 4조 6,082억(319.4% 증가)

 

2 ) Negative(부정) - 영업이익 감소, 부채 증가

  - 영업이익 6,396.6억 (-17.4% 감소)

  - 부채 1조 268억(103.3% 증가)


3) 특이사항

  - 인건비 및 광고비 등이 급증하며 수익성 훼손


4) 종합평가
 크래프톤은 2021년 코로나로 인한 거리두기 강화로 게임 접속자가 대폭 증가함에 따라 양호한 외형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PC와 모바일 부문 모두 성장에 성공했고 게임 내 성장형 무기 스킨, 로열 패스 등 수익 모델을 다양화 함에 따라 견조한 매출 성장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IT, 게임, 플랫폼 산업에서 개발자들의 연봉 및 성과급이 대폭 인상됨에 따라 비용 부담이 커지며 영업이익률은 46% 에서 33%로 급감했습니다.

 크래프톤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5,230억, 영업이익 3,119억으로 시장 전망치를 큰 폭으로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PC 배틀그라운드는 1월 무료화 이후 트래픽이 60% 가까이 성장하며 유료상품 판매 비중이 증가했고 중국, 인도판 모바일 배그도 성수기 효과로 양호한 매출을 기록하며 크래프톤의 어닝 서프라이즈를 견인했습니다.

 크래프톤의 22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4,237억, 영업이익 1,624억을 기록하며 시장 전망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PC 및 모바일 배그 부문 모두 1분기 성수기 효과가 제거됨에 따라 매출은 하락세에 접어들었으나 양호한 트래픽은 유지하고 있어, 확보된 트래픽을 바탕으로 유료 콘텐츠 및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3분기 매출 반등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크래프톤 2022년 하반기 신작

하반기 크래프톤의 대형 신작 게임(Project M, 칼리스토 프로토콜) 2개가 출시 대기 중이며 기존 Cash Cow 게임의 우수한 트래픽을 바탕으로 한 유료 콘텐츠 도입은 기대감을 갖게 하기에 충분합니다. 따라서 크래프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크래프톤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배틀그라운드 트래픽 성장률 게임 1위  주가 580,000원까지 상승

  - 단일 게임 성장 한계 및 개발자 연봉 인상으로 수익성 악화  주가 210,000원대 하락

  - 22년 1분기 실적 턴어라운드 및 하반기 신작 출시 기대감  주가 260,000원까지 상승

  - 22년 2분기 성수기 효과 제거로 부진한 실적 기록  주가 23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주가가 폭락했음에도 저평가 매수 거래량이 발생하지 않고 있음


3) 특이사항

  - 주가 바닥이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

 

4) 종합평가

 크래프톤의 주가를 보면 악재가 겹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크래프톤의 악재를 정리해보면

  1. 개발자들의 인건비 급증으로 수익성 악화, 프리미엄 반납 요인
  2. 단일 게임 의존으로 매출 MIX 효과 제로, 성장 둔화 우려 → 이익 급감 요인

섹터 전체 악재와 개별 종목 악재가 겹치며 고점 대비 -50% 이상 주가가 폭락한 상태이며 아직 확실한 턴 어라운드 지표는 나오지 않은 상황입니다. 고 수익을 자랑하던 게임 섹터가 인건비 급증 및 마케팅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률이 하락 조정됨에 따라 주가 프리비엄 반납은 받아들여야 하는 상황입니다. 

 

 크래프톤의 단일 게임 의존도는 하반기 대형 신작 출시 흥행에 따라 극복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만약 극복한다면 주가는 빠르게 턴 어라운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만약 신작 흥행에 실패한다면 크래프톤의 주가 차트상 아직 저점을 못 찾은 상황이므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 모든 가능성과 리스크를 고려하여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크래프톤 누적 수급
크래프톤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070억 매도, 외국인이 453억 매도, 기관이 2,701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5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크래프톤 시총 11조 5,800억 대비 2.2%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22년 4월 이후 개인투자자들은 크래프톤 지분 보유에 대한 높은 피로도를 느끼며 지분을 축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크래프톤의 주가가 중요한 지지선인 450,000원을 강하게 이탈할 때 개인투자자들은 리스크 관리 차원의 지분 축소가 아닌 5,000억 누적 매수 포지션을 유지하다 최근 횡보장에서 오히려 지분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물을 타려거든 턴 어라운드 확인까지는 못 기다리더라도 최소한 횡보까지는 기다린 후 해야 하는데, 개인 투자자들은 폭락할 때 공격적으로 물을 타며 특유의 조급한 본절 심리와 탐욕을 수급에 그대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한 상황임에도 일일 공매도 비율이 일일 거래대금의  20%까지 초과하며 향후 주가 흐름에 부담이 될만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수급도 주가와 마찬가지로 하반기 신작 흥행 모멘텀 여부가 턴 어라운드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게임 업계 흐름이 대형 신작을 만들어 내기가 하늘의 별따기 수준으로 어렵지만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을 출시해 메가 히트를 성공해낸 기업인 만큼 기대감은 유효하다고 보입니다.  

 

시장 참여자들의 메인 수급은 나쁘지 않으나 적은 거래량 대비 높은 비중의 공매도 비율은 부담되는 상황임을 감안하여 크래프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크래프톤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크래프톤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무료화 전환에 따라 마케팅 비용은 대폭 절감될 것

2) 배틀그라운드 트래픽 증가로 유료 콘텐츠 전략 시너지 높을 것

3) 하반기 대형 신작 기대감 유효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여전히 단일 게임 매출 의존으로 Mix 효과 제로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크래프톤 1차 목표가 : 250,000원

크래프톤 2차 목표가 : 300,000원

크래프톤의 경우 하반기 발표될 신작이 실적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2022년 실적이 피크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2022년 예상 순이익 7,500억 기준으로 현재 주가 PER는 15배 수준이지만 신작 흥행이 없다면 2024년 PER 25배까지 증가할 전망입니다. 따라서 하반기 신작 흥행 여부가 크래프톤의 단기 방향성을 결정할 것이 확실해 보이며, 크래프톤의 목표 주가는 타 PEER 들의 평균 PER 20배를 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실적에 기여해줄 신작 흥행이 없다면 현재 주가에서도 밸류 부담이 생길 수 있음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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