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주가 전망 및 하반기 분석(악재는 여전히 견고하다.)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엔씨소프트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유튜브 경제 채널도 운영중이니 유튜브에서 꿀벌경제 검색하셔서 구독과 좋아요, 알림설정까지 부탁드립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엔씨소프트

2) 관련 테마 : 게임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7조 6,620억원

5) 유통주식수 : 17,676,073 (80.5%)

6) 대주주 지분율 : 12.0% (김택진)

7) 외국인 지분율 : 42.95% 

 

 

기업 개요 

 엔씨소프트는 대한민국 유명 게임 리니지를 만든 게임회사이며, PC 게임 리니지, 리니지 2, 아이온, 블레이드 앤 소울 및 모바일 게임 리니지 M, 리니지 2M, 리니지 W 등의 대표 게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과도하게 결제를 유도한다는 비판과 리니지의 뒤를 잇는 신작의 부재로 인해 증익 모멘텀이 부재한 상황이며 여러 악재가 겹치며 주가는 고점 대비 큰 폭으로 하락한 상황입니다. 엔씨소프트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엔씨소프트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현금 증가

  - 현금 2,559.4억 (62.7% 증가)

 

2 ) Negative(부정) - 매출 감소, 영업이익 감소, 비용 급증, 부채 증가

  - 매출 2조 3,088억 (-4.4% 감소)

  - 영업이익 3,752억 (-54.5% 감소)

  - 비용 1조 9,336억 (21.5% 증가)

  - 부채 1조 4,306억 (52.8% 증가)


3) 특이사항

  - 매출은 감소하며 비용은 증가하는 최악의 상황


4) 종합평가
 엔씨소프트는 2021년 기존 주력게임들의 부진과 개발자들의 인건비 상승이라는 악재가 겹치며 영업이익이 무려 54%가 감소되는 엄청난 역성장을 기록하고 말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주력 게임들의 트래픽이 증가하며 기대감을 높이며 주가도 엄청난 폭으로 상승했지만 악재가 겹치고 겹치면서 시장이 엔씨소프트에게 부여했던 주가 프리미엄을 빠르게 반납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엔씨소프트의 현재 주요 악재를 정리해보면 1. 코로나 종식에 따른 트래픽 감소, 2. 개발자들의 과도한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훼손, 3. 리니지의 뒤를 잇는 대형 신작 부재, 4. 과금 헤비 유저들의 신뢰 상실 등이 있습니다.

엔씨소프트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7,903억, 영업이익 2,442억으로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리니지M, 리니지(PC)의 매출 성장과 더불어 리니지W가 이익 반영이 시작된 것이 실적 성장의 주요 요인이었습니다. 또한 비용축소에도 집중하며 14%까지 하락한 영업이익률을 30.9%까지 끌어올리는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실적 성장의 단 꿈은 1분기가 끝이었습니다. 엔씨소프트의 22년 2분기 영업이익 1,230억을 기록하며 시장 전망치를 하회했고 3분기 실적도 1,000억 수준으로 점점 감익이 예상됩니다. 주요 게임들의 매출 하향이 두드러지고 있고 이를 상쇄할 수 있는 신작의 부재로 인해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모두 감소할 전망입니다.

 

 개발자 인건비 상승은 이미 이뤄진 악재로 다시 복구할 수 없기 때문에 섹터 전체에 대한 프리미엄 반납은 받아들여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신작 부재로 인한 감익 리스크는 대형 신작이 나와 준다면 충분히 극복 가능한 문제입니다.  리니지 뒤를 잇는 대형 신작이 나와줘서 실적 감소분을 상쇄한다면 주가는 다시 반등할 가능성이 있으나, 올해 4분기 출시 예정이었던 신작들이 모두 내년 상반기로 밀리면서 신작 기대감도 대폭 낮아진 상황입니다.

 

내년 신작 라인업 중에 대형 신작이 나오지 않는다면 더 큰 어려움이 있을 예정입니다. 엔씨 소속 개발자들이 높은 연봉을 받아 단기 기업의 수익성을 훼손하고 있는 만큼 수익을 상쇄할 수 있을 만큼 멋진 신작을 개발해주길 기대하겠습니다. 감익이 확실한 상황이지만 재무건전성은 우수한 상황인 점을 감안하여 엔씨소프트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엔씨소프트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500,000원까지 하락

  -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으로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700,000원대 상승

  -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게임 트래픽 증가  주가 1,000,000원대 상승

  - 게임 내 과도한 확률 의존형 콘텐츠로 고유 팬덤 신뢰 상실  주가 800,000원대 하락

  - 개발자 인건비 과도한 상승으로 섹터 전체 수익성 악화  주가 400,000원대 하락

  - 연이은 신작 실패 및 리니지 시리즈 매출 급감  주가 31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주가가 폭락했음에도 저가 매수 수급이 전혀 들어오지 않고 있는 상황


3) 특이사항

  - 아직 저점을 찾지 못한 상황

 

4) 종합평가

 엔씨소프트의 주가 차트를 보면 악재가 해소되지 않고 끊임없이 누적되는 것이 주가에 반영되며 빠르게 추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섹터 전체 악재에 해당되는 트래픽 감소 및 인건비 급증 이슈와 엔씨소프트 개별 악재인 신작 부재로 인한 감익, 헤비 과금 유저들의 신뢰도 상실 등이 시장 참여자들의 실망감을 높이고 있고 주가 하락 압력은 점점 강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임 섹터는 과거 대비해서 폭발적인 영업이익률을 자랑하는 산업이 더이상 아니며, 국내외 경쟁사가 신작을 쏟아내고 있는 지금 신작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확률은 매우 낮아진 상황입니다. 또한 흥행에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장기간 이익을 창출해낼 수 있는 스테디셀러로 자리잡기는 더욱 힘든 일입니다. 매 달 경쟁사들의 흥미로운 신작들이 쏟아지고 있는 요즘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엔씨소프트는 내년5 개의 신작이 출시 예정되어 있습니다.(TL, 블레이드앤소울S, 프로젝트R, 미공개 신작 2 개) 내년 해당 라인업 중에서 반드시 대형 신작이 나와줘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주가는 여전히 저점을 찾아 떠나는 길고 고통스러운 여행을 지속할 것입니다.

 

현재 엔씨소프트의 주가 흐름은 아무리 주가가 하락해도 거래량이 실린 반등이 나오고 있지 않고 있으며 이평선들도 여전히 가파르게 내려오며 주가를 하방으로 압박하고 있습니다. 이는 엔씨소프트에 대해 시장의 기대감이 크지 않으며 저평가 밸류로도 인식하지 않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굳이 지금 구간에서 매수로 대응할 이유는 없으며 향후 이평선의 하락이 멈추고 주가가 이평선을 끌고 올라가는 추세 상승이 나올때 매수해도 전혀 늦지 않습니다.

 

위 모든 가능성과 리스크를 고려하여 엔씨소프트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엔씨소프트 누적 수급
엔씨소프트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58억 매도, 외국인이 582억 매수, 기관이 399 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0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엔씨소프트 시총 7조 6,200억 대비 2.8%에 해당


3) 종합판단

 엔씨소프트의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외국인 투자자들만 소폭 매수세를 유지하고 있고 기관 및 개인 투자자들은 큰 수급의 변화 없이 관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가가 폭락했음에도 수급이 살아나지 않고 있는 점은 시장에 유동성이 부족하고 투심이 좋지 못한 상황도 있지만 엔씨소프트라는 종목의 매력이 감소하고 있는 것이 더욱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공매도 물량은 꾸준하게 유입되고 있고 10월 7일 하루에만 65억이 투입하며 엔씨소프트의 주가가 아직 바닥을 찾지 못했다는 것을 강하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공매도 세력들은 엔씨소프트의 폭락으로 이미 천문학적인 이익을 거두었음에도 얼마를 더 먹어야 배가 부를지 궁금해집니다.

 

기업 자체의 매력이 감소한 상태이기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어와야 할 때입니다. 공매도만 활짝 웃고 있는 지금 상황을 반영하여, 엔씨소프트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엔씨소프트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6,000원
  • 시가 배당률 : 1.8%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엔씨소프트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주가 폭락으로 예상 실적대비 PER가 16배까지 낮아진 상황

 

Weak Point

1) 공매도 세력들의 공격적인 투자

2) 현재 위기를 타개할 신작도 내년 출시로 지연된 상황

3) 겹겹히 쌓여있는 악재 중 해소된 것이 없다.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엔씨소프트 1차 목표가 : -

 

엔씨소프트 2차 목표가 : -

현재 게임주들이 전체적으로 프리미엄을 반납받고 있는 상황이기에 평균 게임 섹터 PER가 15배 수준으로 낮아진 상황입니다. 현재 엔씨소프트는 주가 폭락으로 PER가 16배까지 낮아진 상황이긴 하지만 섹터 평균 PER를 생각하면 저평가라고 생각하기도 어렵습니다. 경쟁은 치열해지고 시장 상황은 비우호적이며 인건비는 증가했고 악재를 상쇄할 신작은 부재한 최악의 상황에서 굳이 리스크를 감수하고 매수를 한다는 것이 유효한 매매 전략이 될지는 의문스럽습니다. 엔씨소프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도 반드시 저점을 확인하고 주가의 턴어라운드가 진행된 뒤에 매수해도 전혀 늦지 않으니 일단은 시간을 두고 기다리시는 것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따라서 엔씨소프트의 목표 주가는 생략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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