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KT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KT

2) 관련 테마 : 5G, 통신사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10조 원

5) 유통주식수 : 149,043,186 (57.1%)

6) 대주주 지분율 : 12.0% (국민연금공단)

7) 외국인 지분율 : 43.26% 

 

기업 개요 

 KT는 ICT, 금융, 위성방송서비스, 기타 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ICT 사업부문은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유무선 통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구성은 ICT 부문이 73.85%, 금융 부문이 14.52%, 기타 부문이 25.79%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 큰 폭의 실적 성장을 이뤄낸 만큼 주가도 바닥권을 탈출하여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S 등급 )

KT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액, 영업이익 증가

  - 매출액 24조 8,980억 (4.1% 증가)

  - 영업이익 1조 6,718억 (41.2% 증가)

 

2 ) Negative(부정) - 없음


3) 특이사항

  - 21년도 비용통제에 성공하면서 수익성 개선
    (매출 1조 증가, 비용 5,000억 증가)


4) 종합평가
 KT는 지난 분석에서 재무, 차트, 수급 부문에서 각각 S, A, S 등급을 받아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이어 전체 2위를 기록해 기대감을 높인 기업이었습니다. 이전 분석에서 2022년은 KT의 어닝 서프라이즈를 즐기는 기간이라고 말씀드렸었는데, 그 이후에 시황 변동은 없는지 추가 체크하여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KT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6조 2,777억, 영업이익 6,266억으로 시장 전망치를 큰 폭으로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통신업계 전체적으로 과도한 출혈 경쟁을 자재하는 시장 분위기가 형성됨에 따라 마케팅 비가 대폭 감소하고 있으며 고연봉자들의 퇴직이 증가함에 따라 인건비 부담이 감소해 수익성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본업인 B2C(TELCO, DIGICO)와 B2B(TELCO, DIGICO) 모두 외형 및 수익 성장에 성공했으나 스카이라이프를 포함한 자회사들은 성장에 실패한 모습입니다.

 

 KT의 22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6조 3,122억, 영업이익 4,592억을 기록하며 시장 전망치를 소폭 하회하는 이익을 기록했습니다. KT의 실적 전망이 좋았기에 4,500억 규모의 영업이익이 이해가 잘 되지 않아 분석을 해보니 우리사주 대출로 인한 일회성 비용이 411억 발생한 점을 확인했습니다. 해당 비용을 제외하면 5,000억 규모의 양호한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며, 부진했던 연결 자회사들(스카이라이프, BC, 콘텐츠) 등의 이익 기여분이 300억 증가하며 KT의 이익 방어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본업인 B2C와 B2B 모두 양호한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통신 섹터 특성상 드라마틱한 성장을 기대할 수 없는 경기방어 주임을 고려하면 굉장히 유의미한 성장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KT는 DIGICO 사업 분야에서 높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고 무선 사업 부문에서도 5G 가입자 비중이 54%를 돌파했고 높은 ARPU를 유지하고 있는 만큼 우호적인 시장 상황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강도높은 재정 긴축으로 인한 경기 위축이 장기간 지속될 시 서민들의 고정지출을 줄이기 위해 정치권에서 통신비 인하를 압박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KT의 실적과 시장상황을 추가로 체크했을 때 이전 분석과 크게 변한 것이 없어 KT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S등급으로 평가 유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KT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7,250원까지 하락

  -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으로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24,000원대 상승

  - 21년 매출 증가 및 비용 통제로 수익성 급상승  주가 32,000원대 상승

  - 22년 1분기 최대 분기매출 기록 및 향후 우호적인 전망  주가 37,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시장 유동성 고갈에도 양호한 거래량 유지


3) 특이사항

  - 잠시 쉬어갈 확률이 높은 자리

 

4) 종합평가

 KT의 최근 주가 차트를 보면 본업과 연결 자회사들의 실적 약진, 우호적인 시장 상황, 경기방어주, 배당주로서의 매력이 부각되며 주가는 상승세에 진입했습니다. 상승 탄력이 굉장히 부족한 통신 섹터임을 감안하면 최근 20%가 넘는 상승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보이고 앞으로는 추가적인 상승보다는 장기 이평선 224일선의 상승을 기다리며 횡보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입니다.

 

KT의 5G 가입자 비율이 54%로 통신 3사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수익성 개선이 빠른 상황인데, 향후 5G 가입자 비율은 점차 증가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수익성 개선 모멘텀은 지속될 것입니다. 또한 통신업 특성상 내수 고객을 뺏고 빼앗기는 사업구조로 인해 과도한 출혈 경쟁으로 인한 비용 부담이 막대한 상황이었는데 21년 하반기부터 점차 경쟁이 완화되는 추세가 지속되고 있어 통신 섹터 전체적으로 주가 리레이팅이 가능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다만, 통신업 특성상 내수 중심의 사업구조, 정치권과의 밀접한 연관성 등을 고려해보면 기타 성장주와 같은 100% 이상의 시세차익을 노리기보다는 배당 수익을 기대하며 일부 비중만 상승 시 팔고 하락 시 매수하며 추세를 추종하는 매매 전략이 유효하다고 보입니다. 

 

2022년 예상 영업이익 1조 8,000억 기준 현재 PER는 9~10배 수준으로 밸류 부담이 전혀 없으나 상승 이후 224일 이평선과의 이격을 좁히기 위한 횡보가 당분간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하여 KT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S 등급 )

 

KT 누적 수급
KT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4,148억 매도, 외국인이 5,797억 매수, 기관이 2,498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8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KT 시총 10조 대비 1.8%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우호적인 시장 환경이 지속되며 수익 성장 기반이 마련되자 매크로 시장 상황을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은 KT의 지분을 끊임없이 확대하 있고 기관 및 개인 투자자들은 차익실현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급상 투자 호흡이 짧은 개인 투자자의 강한 매도세는 향후 추가적인 주가 상승 시 가볍고 탄력적인 상승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일 거래대금의 17%까지 공매도 수급이 들어오는 상황이 아쉽기는 하나 KT의 시총 10조를 고려해보면 1,800억의 누적 공매도 수급 규모가 크게 부담스럽지는 않습니다.

 

시장에 거래량이 부족하고 투심 최악의 시기에 우호적인 시장환경, 배당 매력, 경기방어주의 역할 기대 등을 바탕으로 수급아 매우 우수한 상황이므로 KT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S등급으로 평가합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KT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2,100원
  • 시가 배당률 : 5.5%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KT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데이터 센터 부문 시장 점유율 40%, 압도적 1위

2) 5G 가입자 비율 54% 돌파, 통신 3사 중 1위

3) 통신 3 사간 과도한 출혈 경쟁 지양으로 수익성 개선

4) 통신업종의 경기방어주 역할 기대

5) 배당 매력까지 고려한다면 통신 3사 중 압도적 Top Pick

6) 연결 자회사들의 양호한 이익 기여

 

 

Weak Point

1) 경제 불황으로 향후 정치권의 통신요금 인하 압박 가능성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KT 1차 목표가 : 42,000원

KT 2차 목표가 : 46,000원

KT의 주가는 현재 상승한 위치에서도 예상 실적, 시장 상황, 자회사들의 이익 기여도 등을 고려하면 밸류 부담은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통신업종 특성을 매매 전략에 반영한다면 장기 이평선 224일선의 상승을 기다리는 횡보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KT의 목표주가는 2022년 영업이익 1조 8,000억, 2023년 영업이익 1조 1,920억을 예상하여 두 해의 평균 영업이익 기준 PER 10배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식은 결국 우상향 할 수 밖에 없다.

 시장에 유동성이 흘러넘치던 시기에 주식시장에 유입돼서 수익을 맛보신 분들은 지금의 증시 상황이 매우 답답하고 견디기 힘드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 포스팅에서는 여러분들의 투심을

ddomi.tistory.com

 

미래에셋증권 증권담보대출 한도, 금리, 기간

 주식투자를 하시다 보면 급하게 현금이 필요해서 주식을 팔아야 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주식이 손실 중이거나 향후 주식이 상승할 전망이 있을 경우엔 매도하기 곤란할 때가

ddomi.tistory.com

 

SK텔레콤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SK텔레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ddomi.tistory.com

 

대한항공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한세실업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ddomi.tistory.com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