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SK텔레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SK텔레콤

2) 관련 테마 : 5G, 통신사, 경기방어주

3) 액면가 : 100원

4) 시가총액 : 11조 3,578억 원

5) 유통주식수 : 136,637,277 (62.4%)

6) 대주주 지분율 : 30% (SK)

7) 외국인 지분율 : 48.63% 

 

기업 개요 

 SK텔레콤은 SK 그룹의 독보적인 CashCow 역할을 하는 계열사입니다.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무선통신사업과, 전화, 초고속 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서비스 등을 포함한 유선통신사업, 플랫폼 서비스, 인터넷 포털 서비스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의 무선통신사업 부문 시장점유율은 무려 47%로 압도적인 시장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S 등급 )

SK텔레콤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증가

  - 매출액 16조 7,485억 ( 4.1% 증가)

  - 영업이익 1조 3,871억 ( 11.1% 증가)

  - 영업이익률 8.28% ( 0.5% 증가)

 

2 ) Negative(부정) - 자본 감소에 따른 부채 비율 증가

  - 부채 비율 150% ( 54% 증가)


3) 특이사항

  - 자산 매각 및 현금 보유량 축소로 자본이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음


4) 종합평가
 SK텔레콤은 2021년 5G 보급률 31%에 도달했고 SK브로드밴드의 초고속 인터넷 성장에 힘입어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통신 사업은 증시 내 대표적인 경기 방어주로서 드라마틱한 성장보다는 안정적인 이익창출 능력에 집중해야 합니다. 역사적으로 SK텔레콤을 비롯한 KT, LG U+ 통신 3사는 국내 가입자라는 정해진 파이를 더 많이 차지하기 위해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지출해야 했습니다. 2021년 상반기 5G 가입자를 늘리기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 비용이 집행되었으나 4분기로 갈수록 비용이 최소화되며 영업이익률이 개선되었습니다.

SK텔레콤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4조 2,772억, 영업이익 4,324억으로 시장 전망치를 소폭 상회하는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 4분기부터 마케팅 비용 감소 추세가 이어져 22년 1분기에는 동기 대비 -680억 감소한 마케팅 비용 7,450억만 집행됨으로써 영업이익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이동전화 부문 22년 1분기에도 5G 가입자 수는 101만명 증가하며 총 가입자수 1,000만 명을 돌파했고, SK브로드밴드는 신규 고객 확대 및 트래픽 증가로 B2B 매출이 14% 성장했습니다.

 

 SK텔레콤의 22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4조 2,899억, 영업이익 4,596억으로 전년도 대비 소폭 상승한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전 분기 대비 마케팅비는 150억 증가한 7,600억을 기록하며 마케팅 비용 하락세는 멈추었지만, 전체적으로 마케팅 비용 부담이 적어져 영업이익 개선 추세는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31%에 불과했던 5G 보급률이 2분기 기준 40%에 도달하면서 ARPU도 상승 추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SKT는 5G 가입자의 증가율이 영업이익 개선에 직결되는 상황인데 5G 마케팅을 대폭 줄였음에도 시장 1위의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양호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어 영업이익 증가율이 2배가 되는 상황입니다.

 

SK텔레콤은 대표적인 국내 경기방어주로서 드라마틱한 성장은 기대할 수 없는 대신 매력적인 배당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하나카드 지분 3,000억 원 규모를 하나금융지주 지분으로 교환함에 따라 연간 250억 규모의 배당금이 추가로 유입되어 SK텔레콤의 배당 여력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경기 싸이클과 상관없이 안정적인 이익 창출을 해낼 수 있는 대표적인 기업의 재무건전성은 완벽에 가깝습니다. SK텔레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S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SK텔레콤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27,8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40,000원대 상승

  - 정체된 통신 섹터에 5G 모멘텀   주가 63,000원대 상승

  - 연준 고강도 긴축 예고에 따라 글로벌 지수 폭락  주가 5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시장에 유동성이 부족함에 따라 거래량이 대폭 감소한 상황


3) 특이사항

  - 50,000원은 반드시 지지해야 하는 생명선

 

4) 종합평가

 SK텔레콤의 주가 차트를 보면 이익 증가율과 정확히 일치하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9년도까지 영업이익이 꾸준히 하락하던 흐름을 20년도에 상승세로 전환하여 상승함에 따라 주가도 코로나 이후 우상향 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SKT 영업이익 추이(SKT 공식자료 및 대신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참조)

 

미 연준의 강도높은 재정 긴축으로 각종 산업에서 수요 둔화의 우려가 확산되고 있지만 SKT의 수익모델은 경기 사이클과 독립적인 이익 창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현재 차트상 중요한 지지선인 50,000원 부근에서 위태하게 버티고 있는 상황이므로 당장 매수보다는 224일선을 돌파해서 55,000원 부근에서 주가가 안착할 수 있는지 확인 후 매수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SK텔레콤의 주가가 50,000원을 강하게 이탈한다면 45,000원 지지여부를 확인하러 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한 시점으로 보이며, 만약 SK텔레콤의 주가가 45,000원 지지 여부를 확인하러 내려간다면 45,000원부터 분할 매수를 시작해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SK텔레콤의 2022년 예상 실적대비 주가 PER는 11배 수준으로 밸류 부담은 없으며 통신 섹터 평균 PER 13배~14배 수준보다도 저평가 상태입니다. SKT만의 고배당 매력을 주가 프리미엄에 반영한다면 타깃 PER는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위 모든 가능성과 리스크를 고려하여 SKT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SK텔레콤 누적 수급
SK텔레콤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09억 매수, 외국인이 3,918억 매수, 기관이 4,006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4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SK텔레콤 시총 11조 3,500억 대비 1.3%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강도 높은 재정 긴축으로 경기 위축이 우려되자 외국인 투자자들은 국내 증시의 대표적인 경기 방어주이자 고배당주인 SKT의 지분을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지분 확대 물량만큼 기관 투자자들은 지분을 축소하고 있으며 현재는 주요 시장 참여자들 모두 관망하고 있는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총 11조가 넘는 초대형 기업 규모를 감안하면 1,000억 규모의 누적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이 될 수준은 아닙니다만 거래량이 턱없이 부족한 요즘의 시장상황을 감안하면 매일 10억~60억 규모의 공매도 수급도 충분히 주가를 압박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경기와 독립적인 종목인 만큼 다른 기업과 다르게 개별 종목의 이슈만 집중하셔도 무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꾸준한 이익 창출 능력과 고배당 성향이 꺾이지 않는다면 포트폴리오에 넣어둘 만한 종목임은 틀림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의 뷰와 비슷한 뷰를 가지고 있기에 SK텔레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SK텔레콤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3,500원
  • 시가 배당률 : 6.7%
  • 배당 지급일 : 중간,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SK텔레콤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마케팅 없이 5G 가입자는 증가하니 영업이익 증가율은 가속!

2) 경기 위축 우려에 독립적일 수 있는 몇 안되는 기업

3) 금융주와 비교해서도 꿀릴것 없는 고배당 매력

4) 하나금융그룹 지분 교환으로 배당 재원 추가 확보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차트상 위태로운 주가 위치, 시나리오 매매가 필요한 상황

3) 통신섹터 특성상 드라마틱한 성장보다는 방어의 역할을 기대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SK텔레콤 1차 목표가 : 60,000원

SK텔레콤 2차 목표가 : 70,000원

현재 SK텔레콤의 예상 실적 대비 주가 PER는 11배로서 통신 평균 PER보다도 20~30% 할인된 상태이고, 타 통신 기업들이 할 수 없는 고배당까지 주가 프리미엄으로 반영한다면 할인율은 50%까지 커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유동성이 부족한 시장 상황을 감안하면 SK텔레콤의 모든 프리미엄 요소를 주가에 반영할 순 없지만 보수적인 PER 15배를 기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통을 원하시는 분들은 카페를 개설해 놓았으니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돈 벌고 싶으면 시장과 맞서지 마라!(Feat. 나스닥, 삼성전자)

오늘의 주제는 "돈 벌고 싶으면 시장과 맞서지 마라!"입니다. 주식 같은 현물 시장보다는 액티브한 롱숏 투자가 가능한 파생시장에서 많이 쓰이는 문구인데 보다 패시브한 주식시장에서도 똑같

ddomi.tistory.com

 

신한금융투자 증권담보대출 한도, 금리, 기간

 주식투자를 하시다 보면 급하게 현금이 필요해서 주식을 팔아야 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주식이 손실 중이거나 향후 주식이 상승할 전망이 있을 경우엔 매도하기 곤란할 때가

ddomi.tistory.com

 

POSCO홀딩스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POSCO홀딩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

ddomi.tistory.com

 

SK하이닉스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SK하이닉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