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4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셀트리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셀트리온

2) 관련 테마 : 바이오시밀러

3) 액면가 : 1,000원

4) 시가총액 : 25조 3,193억 원

5) 유통주식수 : 105,248,654(74.8%)

6) 대주주 지분율 : 22.8% (셀트리온홀딩스)

7) 외국인 지분율 : 20.41% 

 

기업 개요

 셀트리온은 제약산업의 불모지 대한민국에서 세계 최초로 ‘항체 바이오시밀러’라는 신 산업을 개척한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종합생명공학 기업입니다. 셀트리온은 아시아 최대 140,000L 규모의 동물세포배양 단백질 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자가면역질환 바이오시밀러인 램시마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퍼스트 무버로서의 시장 지위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셀트리온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 셀트리온 재무 종합평가

 

"도약 준비 완료"

 

셀트리온에게 코로나는 초대형 악재였습니다. 승승장구하던 바이오시밀러 사업은 역성장을 기록했으며 코로나 치료제 '렉키로나' 개발에 성공하며 국내 바이오산업에 큰 족적을 남겼지만 R&D 비용조차 회수하지 못하며 수익을 훼손시켰습니다. 22녀 4분기 실적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바이오시밀러 사업 부문에서는 매출액이 31% 이상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였지만 코로나 진단 키트 가격 하락에 따른 재고자산 평가 손실 등 코로나 19 관련 일회성 비용이 반영되며 영업이익은 시장 전망치를 하회했습니다.

 

하지만 셀트리온은 코로나-19는 이제 잊고 새로운 도약을 할 준비를 마친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오시밀러 주요 라인업인 램시마, 트룩시마, 허쥬마의 매출이 증가하기 시작했고 셀트리온이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CMO를 포기하고 직접 생산 비율을 증가시킨 전략이 적중하며 영업이익률을 39%대까지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에 따르면 27년까지 미국에서 바이오 시밀러 처방에 대한 급여가 6%에서 8%까지 상향되며 바이오 시밀러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2023년부터 휴미라를 시작으로 스텔라라, 아일리아 등 항체 의약품의 특허가 만료되면 바이오시밀러의 규모는 더욱 성장할 것이 분명합니다.

 

셀트리온은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로서 특허 만료가 예정되어 있는 의약품의 파이프라인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만큼 바이오시밀러 시장의 성장 수혜를 가장 크게 누릴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유플라이마의 미국 출시와 고수익의 램시마 SC FDA 승인 이벤트가 있는 만큼 주가 상승 모멘텀도 충분하다는 판단입니다.

 

유플라이마의 경우 FDA 승인이 지연되긴 했지만 CMO에 대한 지적사항이므로 자발적 시정조치로 충분히 허가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7월에 문제없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의 가장 고부가가치 상품인 램시마 SC의 승인 여부는 올 연말에는 확인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그 외에도 스텔라라, 졸레어 시밀러 등 다수의 파이프라인이 출시 대기 중인 상황입니다.

 

코로나로 잠시 쉬었지만 재 도약 준비를 마친 셀트리온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따라서 셀트리온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A 등급 )

1) 주가 분석

  • 코로나 치료제 개발 선언  주가 370,000원대 상승
  • 코로나 치료제 렉키로나 이익 기여도 제로  주가 150,000원대 하락
  • 바이오시밀러 중심의 성장 재개  주가 18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코로나 테마 소멸로 평균 거래량이 대폭 감소한 상황

 

3) 셀트리온 차트 종합평가

 

"반등 준비 완료"

 

이전 셀트리온 분석에서 240일 장기 이평선이 눕기 시작했고 주가는 버텨주고 있기 때문에 이후에는 반등이 나올 확률이 굉장히 높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예상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셀트리온의 주가는 점점 활력을 찾아가고 있으며 시황 개선과 더불어 2023년 주가 상승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중장기로 대응하셔도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국내 증시는 K-배터리가 모든 유동성을 빨아들이고 있는 상황인데 K의 원조는 K-바이오였음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코로나 이전에 지금 2차 전지 이상으로 강력했던 K-바이오 섹터에 수급이 분명 돌아올 것임을 기억하시고 바이오 관련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들을 선취매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셀트리온은 성장 기대감도 있고 모멘텀도 풍부하기 때문에 지금 가격대에서는 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나쁘지 않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현재 셀트리온의 주가 PER는 46배 수준이지만 2023년 회복할 실적을 기준으로 한다면 39배까지 하락할 것입니다. 셀트리온의 영업이익률은 30%가 넘고 전 세계 바이오시밀러 산업에서 퍼스트 무버로서의 시장 지위에 대한 프리미엄을 감안한다면 그렇게 부담되는 밸류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특히 편의성이 높고 경쟁제품이 없는 램시마 SC의 매출 비중이 증가한다면 영업이익률 40~50%도 넘볼 수 있다고 판단되기에 프리미엄을 부여하는 것에는 아무도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2020년대 이후 셀트리온의 평균 PER는 60배였기 때문에 과거 밸류와 비교해 봤을 때도 큰 부담은 없습니다.

 

세트리온의 이평선들은 하락추세를 멈추고 밀집해 에너지를 발산하기 위한 준비를 완료했으며 시장상황도 우호적으로 변하고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모든 준비는 완료되었고 바이오 섹터에 순환매가 들어오길 기다리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셀트리온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3,308억 매도, 외국인 860억 매도, 기관 3,110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6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셀트리온 시총 25.3조 대비 0.6%에 해당

 

3) 셀트리온 수급 종합평가

 

"기관 투자자 선취매 시작"

 

셀트리온의 수급 차트를 보시면 비교적 투자 호흡이 긴 연기금부터 상대적으로 호흡이 짧은 투자신탁까지 대부분의 메이저 기관 투자자들이 셀트리온 매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주가 반등을 이끌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아직 포지션을 구축하지 않고 방관하고 있으며 개인 투자자들은 기관 투자자들의 매수세에 매도 물량을 늘리며 지분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저는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현재 수급이 들어온 2차 전지보다 그다음 수급이 들어올 섹터에 투자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유효하다고 판단하고 있고 유력한 섹터가 바이오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셀트리온은 직접생산 및 직접판매 전략을 통해 수익성을 끌어올리고 있고 고수익을 보장하는 신규 파이프라인이 추가될 예정이므로 매도보다는 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훨씬 유효한 전략이라는 판단입니다.

 

따라서 셀트리온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500원
  • 시가 배당률 : 0.2%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셀트리온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신약 특허 만료에 따른 신규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 대거 대기 중

2) 고수익의 램시마 SC는 2024년부터 북미시장에 진입하면서 매출에 크게 기여할 것

3) 직접 생산 및 판매전략으로 수익성 끌어올리는 중

4) 바이오 순환매 기대 중

 

Weak Point

1) 셀트리온 3사의 기형적인 사업 구조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셀트리온 1차 목표가 : 200,000원
  • 셀트리온 2차 목표가 : 220,000원

이전 분석에서도 비슷한 말씀드렸지만 셀트리온은 더 이상 유망주가 아니라 국가대표입니다. 셀트리온이 유망주이던 시절에는 성장 기대감이 높았기 때문에 프리미엄을 100배까지 부여받았지만 이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한 만큼 초고속 성장주에게 부여되는 PER 100배를 받을 순 없습니다. 최근에는 PER 40~60배를 부여받았고 현재는 밴드 하단부에 주가가 위치해 있지만 시장상황이 우호적으로 변하고 있고 셀트리온 개별 모멘텀도 충분하며 바이오 섹터에 순환매를 기대해 봐도 좋다고 판단되기에 이전 분석에서 설정한 목표가를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23년도 예상 실적 기준 PER 40배)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