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톡스 주가 전망 및 23년도 1분기 분석(목표주가)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메디톡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메디톡스

2) 관련 테마 : 보톡스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1조 5,032억 원

5) 유통주식수 : 5,089,635 (72.2%)

6) 대주주 지분율 : 19.0% (정현호 외 7인)

7) 외국인 지분율 : 11.50%

 

기업 개요

메디톡스는 2000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국내 최초, 세계 4번째로 피부 주름 완화 성분인 보툴리눔 톡신 제재의 약품을 개발하여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메디톡스가 영위하고 있는 톡신 사업은 굉장한 고마진 사업으로 매출 총이익률이 75%에 달하며 엄청난 전성기를 구가했으나 대웅제약 및 휴젤과의 보톨리눔 톡신 균주 도용 소송이 엮이며 불확실성이 커졌습니다. 하지만 최근 소송 메디톡스에 유리한 판결이 나오며 불확실성을 서서히 제거해 나가는 상황입니다. 메디톡스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 메디톡스 재무 종합평가

 

"개가 짖어도 열차는 간다"

 

메디톡스는 국내 최초로 피부 주름 완화에 효과가 있는 보톨리눔 독소를 확보하여 약품을 개발한 기업입니다. 인간의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고령자들의 미에 대한 욕구는 점점 강해졌고 연예인들에게나 시술되던 보톡스는 이제 일반인들에게까지 대중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보톡스 시장 규모는 2017년 약 6조에서 2023년 현재 9조에 도달했습니다. 

 

우호적인 시장과 더불어 국내 보톨리눔 최초 개발 기업인 메디톡스의 고성장은 담보된 사실과 다름없었습니다. 메디톡스는 매 분기 고성장을 이어나가며 시장의 기대에 화답했습니다만 식약처의 품목허가 취소, 대웅제약 및 휴젤과의 소송 전, 코로나가 겹치면서 성장세를 이어나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개가 짖어도 열차는 달리는 법입니다. 코로나는 종식되었고 식약처의 행정처분은 정지되었으며 대웅제약의 소송 전은 메디톡스에게 유리한 판결이 나왔습니다. 메디톡스는 과학적 증거가 뒷받침된 당연한 판결이라 주장하며 휴젤을 비롯해 다른 기업들도 정당한 조치에 들어갈 것을 예고했습니다. 

 

휴젤은 본인들의 보톨리눔 균주는 메디톡스가 아닌 유통기한이 지난 콩 통조림에서 얻었다며 반박하고 있으나 소송을 피할 길은 없어 보입니다. 만약 대웅제약과 마찬가지로 휴젤의 보톨리눔 톡신 균주가 메디톡스 균주와 고도의 개연성이 있다고 재판부에서 판단한다면 톡신 산업에 엄청난 파장을 불러올 것이 분명합니다. 메디톡스가 국내 최초, 세계 4번째로 보톨리눔 확보에 성공한 이후로 국내 톡신 기업들이 유사한 보톨리눔 균주를 확보했다는 것은 정황상 충분히 의심할만하며 메디톡신은 소송을 통해 피해사항이 있다면 보상받고 정당한 권리를 행사해야 합니다.

 

대웅제약 및 톡신 기업들과의 소송 전은 항소를 포기하지 않는 이상 최소 5년 이상 길어질 것이 분명합니다. 메디톡스는 미국 대형 로펌 퀸엠마누엘을 법률 대리인으로 선임하는 등 재판을 위해 막대한 비용을 쏟아붓고 있는데 장기화에 따른 소송비용 증가가 단기적으로는 재무 부담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민사소송이고 승소만 할 수 있다면 얻는 것이 훨씬 크기에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재무적으로 현금이 풍부하고 자본대비 부채비율은 50%도 되지 않기 때문에 대기업들과의 장기 소송 전을 할 준비는 충분히 되었다고 판단됩니다. 영업 외 비용 지출이 상당해 영업이익률이 50%대에서 20%대까지 하락한 상황입니다만 코어톡스를 필두로 전 품목의 고른 성장세와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 제제인 뉴럭스의 이익 기여가 기대되는 점을 반영하여 메디톡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식약처 품목 허가 취소 주가 85,800원까지 하락

- 식약처 행정처분 정지 및 대웅제약과의 소송 1심 승소 주가 22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최근 연이은 호재로 거래량 증가 중

 

3) 메디톡스 차트 종합평가

 

"안개가 걷히고 있으나 갈 길은 멀다"

 

메디톡스는 20년도 국내외 불확실성이 겹치며 주가가 폭락했습니다. 코로나로 매출이 급감했으며 대기업 대웅제약과의 소송 전은 벅차보였고 결정적으로 20년 4월 식약처의 품목허가 취소는 메디톡스의 주가를 완전히 K.O 시켰습니다. 하지만 기술적 반등 이후 10만 원선에서 저점을 재차 확인했고 품목허가 행정처분 정지와 대웅제약과의 1심 대승으로 주가는 이전 기술적 반등 고점부근까지 급등했습니다.

 

재판부의 1심 판결을 보면 대웅제약은 보유 중인 균주를 메디톡스에 넘겨야 하며 이미 만든 균주 완제품과 반제품도 모두 폐기해야 합니다. 또한 메디톡스에 400억 원의 배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이는 메디톡스의 완전한 승리이며 대웅제약이 국내 토양에서 균주를 얻었다는 주장을 전혀 인정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주가가 바닥에서 급등하긴 했지만 주가 PER는 2022년 실적 기준으로 약 25배, 2023년 실적 기준으로는 20배 정도로 고마진의 톡신 기업의 PER라고 하기엔 프리미엄이 부족해 보입니다. 시장은 아직 메디톡스의 불확실성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다고 판단한 것이며 식약처 행정처분, 대웅제약 및 휴젤과의 소송 전은 장기화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에 시장 참여자들이 몸을 사린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대웅제약은 이번 1심을 인정하게 된다면 고마진 톡신사업에서 완전히 이탈하는 것이므로 절대 쉽게 포기하지 않을 겁니다. 메디톡스 입장에서는 대웅제약의 항소보다는 협상이 반가울테지만 대웅제약은 조금이라도 더 유리한 포지션에서 협상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강력한 항소 의지를 드러낼 것이 분명합니다.

 

18~19년도만 해도 메디톡스의 주가 PER는 75~100배에 달했습니다. 국내 필러 및 보톡스 시장이 경쟁이 치열해진 것은 사실이나 세계 보톡스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한다면 현재 메디톡스의 주가 PER는 저평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이 가장 싫어하는 불확실성이 아직 해소되지 않았다는 점이 주가에 큰 할인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디톡스의 주가는 이전 기술적 반등 고점 부근에서 저항을 맞았기에 잠시 조정이 올 수 있으며 향후 재판 결과에 따라 주가 급등락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메디톡스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581억 매도, 외국인 240억 매수, 기관 599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9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메디톡스 시총 1.5조 대비 6%에 해당

 

3) 메디톡스 수급 종합평가

 

"반가운 개인 투자자 이탈"

 

메디톡스의 이번 주가 급등이 바닥권에서 형성해 온 박스권 상단부까지 도달하며 개인 투자자들의 본전심리를 굉장히 자극한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본전에서 매도심리가 굉장히 강해지는데 박스권 안에서 매수한 분들은 장기간 횡보에 지쳤을 것이며 이번 상승에 하차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들은 양매수에 나서고 있어 수급상 매우 긍정적으로 보이나 최근 평균적인 공매도 수량이 증가함에 따라 추가적으로 탄력적인 주가 상승은 조금 제한될 확률이 있습니다. 메디톡스의 현재 주가는 이벤트에 의해 폭락한 것이므로 이벤트로 다시 급등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주가흐름도 별반 다르지 않으며 아직까지는 주가 상승 확률이 더 높아 보입니다.

 

박스권 매물대는 얼추 다 정리한 것으로 보이기에 추가 상승도 가능은 해 보입니다. 메이저 수급의 양매수가 이어진다면 33만 원 테스트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메디톡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1,000원
  • 시가 배당률 : 0.8%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메디톡스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중요한 승리, 유리한 위치 선점

2) 대웅제약은 시작일 뿐. 도둑질 한 기업들은 벌벌 떨고 있다.

3) 여전히 주가 할인된 상태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이제 겨우 1심, 협상이 없다면 최장 5년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메디톡스 1차 목표가 : 270,000원

 

메디톡스 2차 목표가 : 320,000원

 

메디톡스가 점점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고 있는 것은 맞지만 아직 시장이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닐 겁니다. 또한 최근 톡신 산업 경쟁이 치열해져 국내 점유율이 최근 하락세를 이어나가고 있다는 점도 프리미엄 할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어차피 북미 및 유럽시장이 메이저 시장이기 때문에 수출매출이 핵심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메디톡스의 목표 주가는 불확실성에 따른 주가 할인은 인정하되 23년 실적 기준 PER 20배는 과도한 할인이라고 판단되어 PER 29배를 목표 주가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