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주가 전망 및 22년도 하반기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현대차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다음, 네이버, 구글에서 LIKEBEE를 검색 후 기업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차

2) 관련 테마 : 자동차, EV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35조 2,552억 원

5) 유통주식수 : 133,927,544 (62.7%)

6) 대주주 지분율 : 29.4% (현대모비스 외 6인)

7) 외국인 지분율 : 29.0%

 

기업 개요 

현대차는 현대차 그룹에 속한 완성차 기업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케파를 보유하고 있으며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국내 1위의 시장 지위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제네시스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론칭시키며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하였으며, 미래형 자동차인 EV 및 수소차 시장 선점을 위해 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세한 현대차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현대차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증가, 비용 감소, 현금 증가

- 매출액 117조 6,106억 ( 13.1% 증가)

- 영업이익 6조 6,789억 ( 178.9% 증가)

- 영업이익률 5.68% ( 3.38% 증가)

- 비용 15조 2,515억 ( -5.2% 감소)

- 현금 12조 7,955억 ( 29.7% 증가)

 

2 ) Negative(부정) - 재무부문 부정적인 요소 없음


3) 특이사항

- 차량용 반도체 공급 이슈에 따른 신차 출고 지연에도 불구하고 큰 폭의 성장


4) 종합평가

 - 2021년 반도체 슈퍼사이클의 확장으로 인해 반도체 메이커들이 저부가가치 차량용 반도체 생산량을 대폭 줄였고, 이에 따라 신차 출고가 지연되는 등 실적 불확실성이 커졌으나, 고부가가치의 고급 브랜드(제네시스) 매출 비중 상승과 원/달러 환율의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은 큰 폭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시가총액 35조가 넘어가는 초대형 기업의 영업이익이 매출의 큰 상승 없이 전년도 대비 178% 상승한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입니다.

 

현대자동차는 2022년 1분기 영업이익은 1.93조, 2분기 영업이익은 2.98조를 기록하며 연이은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이슈가 해소되지 않았음에도 영업이익이 무려 6.3%를 돌파하며 시장을 놀라게 했습니다. 고환율로 인한 환차익과 더불어 고급 브랜드의 판매 비중 증가, 신차 출시에 따른 MIX효과 등이 호실적에 기여했다고 보입니다.

 

그런데, 2022년 3분기 영업이익은 1.55조를 기록하며 시장 전망치를 하회했습니다. 내용을 들어다 보면 세타 엔진 관련 품질비용이 1.36조가 반영되면서 실적을 큰 폭으로 하락시켰고, 영업이익률도 4.1%로 하락했습니다. 일회성 품질 비용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영업이익은 2.9조로, 영업이익 7.7%를 기록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품질비용 이슈 외에도 제네시스의 판매 비중이 하락한 점과 환차익 기여도가 기존 6,400억에서 4,740억까지 하락한 점도 부진한 실적의 주요 요인으로 보입니다. 환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음에도 환차익이 낮아진 이유는 해당 분기에 달러로 매입해야 할 원자재 비중이 높음에 따라 환차익이 일부 상쇄되었습니다.

 

 4분기에는 일회성 비용 반영 이슈만 없다면 무난하게 영업이익 2.5조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며, 아이오닉 6, 그랜저의 시장 반응이 나쁘지 않아 영업이익 3조 돌파도 노려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차트 분석에서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지만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 등 자동차 산업에 부담이 큰 악재가 남아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대차는 양호한 재무 건전성과 더불어 제품 MIX 효과, 우호적인 환율,  등이 실적 하방을 제한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따라서 현대차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현대차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65,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120,000원대 상승

- 코로나로 인한 불확실성 증대에도 국내 및 해외 현대차 판매량 증가 주가 280,000원대 상승

- 연준 고강도 긴축 예고에 따라 글로벌 지수 폭락 및 경기 둔화 우려 주가 160,000원대 하락

- 실력으로 시장의 우려를 일부 상쇄 주가 200,000원대 상승

-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른 가격 경쟁력 상실 우려   주가 16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평균적인 거래량 수준은 많이 낮아졌지만, 인기 있는 종목인 만큼 양호한 거래량 발생 중


3) 특이사항

- 중요한 지지선 부근까지 재차 하락한 상황

 

4) 종합평가

현대차의 주가 차트를 보면 224일 장기 이평선이 하락 추세로 진입했지만 160,000원 선을 지키며 반등을 시도했고 성공하는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미 연준과 한국은행의 급격한 빅 스텝으로 인해 경기 둔화 우려가 증폭되었고,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상원, 하원을 통과한 후 바이든 대통령이 8월 말 최종 서명함으로써 자동차 산업이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주가는 다시 추세를 바꿔 하락세로 진입했습니다.

 

자동차는 필수품이 아닌 사치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경기 둔화가 심각한 수준으로 진행된다면 신차 구매 수요는 감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2023년부터 미국 대륙에서 조립되지 않는 전기차는 보조금 지급을 중단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추가로  중국에서 추출, 제조, 재활용된 광물이 완성된 전기차 배터리에 일정 비율 이하를 유지해야 하며, 반드시 미국과 FTA를 맺은 국가를 통해 리튬, 코발트, 니켈 등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아무튼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인해 북미시장에서 현대차의 가격경쟁력은 떨어질 수 밖에 없고 점유율도 하락할 수 밖에 없을 겁니다. 현대차의 미국 시장 전기차 점유율은 무려 9%로 테슬라 75%에 이어 2위를 유지하고 있는 좋은 상황이었는데 아쉽습니다.

 

시장은 불확실성을 극도로 경계하고 싫어함에 따라 현대차가 주가 조정을 강하게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만, 현대차의 현재 주가 밸류는 PER 6배 수준으로 PER 밴드 기준상 역사적 저점에 위치해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밸류 부담은 크지 않다고 판단되므로 현대차의 주가가 160,000원을 지지하며 주가 흐름을 우상향으로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고 판단될 때 매수하시는 전략은 매우 유효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확인해야 할 것들이 아직 많이 남아있는 점을 반영하여, 현대차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현대차 누적 수급
현대차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5,540억 매도, 외국인이 9,258억 매수, 기관이 3,616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4,0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현대차 시총 35조 대비 1.2%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현대차의 주가가 바닥을 딛고 추세 전환을 시도하던 시기에는 개인 투자자들이 빠른 속도로 지분을 축소하다가 재차 주가가 하락하자 다시 매수를 시작하는 수급을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자동차 산업에 깔려있는 많은 우려와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개인 및 기관 투자자들의 물량을 전부 받아내며 6개월 기준 거의 1조에 가까운 매수 수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지금 주가는 밸류 부담이 매우 적어 공매도 수급도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PER은 밴드 최 하단부에 위치해있고, PBR은 0.5배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공격적인 공매도 투자는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지분 축소 움직임이 확인되지 않고 있고 공매도 수급도 시총 규모를 고려하면 매우 적은 수준인 점을 감안하여, 현대차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현대차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5,500원
  • 시가 배당률 : 3.3%
  • 배당 지급일 : 중간+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차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글로벌 시장에서 준수한 속도로 점유율 침투 중

2) 우호적인 환율, 차량용 반도체 공급 정상화에 따른 신차 물량 증가

3) 신차 반응 양호, MIX효과 개선

4) 현재 현대차의 주가는 PER 밴드 최하단부에 위치

 

Weak Point

1) 미 연준의 역대급 빅 스텝으로 경기 둔화 우려는 빠르게 증가

2)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선방하고 있던 북미 시장 점유율 반납 우려

3) 세타엔진의 평생 보증 비용은 재무상 큰 손실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현대차 1차 목표가 : 190,000원

현대차 2차 목표가 : 240,000원

현대차는 주가바닥을 확인한 뒤 추세전환하려는 시장의 의지와 모멘텀 확인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대차의 목표 주가는 시장의 우려와 불확실성을 충분히 반영하여 현대차 PER 밴드의 평균인 11배를 기준으로 할인율 25%를 적용하여 설정하였습니다. 시장에 유동성이 부족하고 투심이 최악인 시기를 고려하여 보수적으로 목표 주가를 산출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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