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주가 전망 및 22년 하반기 분석(배당, 목표 주가)
- 주식 종목 분석/철강, 비철
- 2022. 10. 29.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현대제철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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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제철
2) 관련 테마 : 철강, 자동차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3조 8,365억원
5) 유통주식수 : 83,549,783 (62.6%)
6) 대주주 지분율 : 36.0% (기아)
7) 외국인 지분율 : 21.38%
기업 개요
현대제철은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의 철강 제조 업체로 철강영업부문 및 기타 영업부문으로 사업부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3년 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 업 부문을 분할 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 전문 기업으로 도약해, 현재 주요 매출 구성은 판재 50.78%, 봉형강 36.47%, 해외 판재 12.47%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제철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1) Positive(긍정) - 매출액, 영업이익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
- 매출액 22조 8,499억 (26.8% 증가)
- 영업이익 2조 4,475억억 (3,251.3% 증가)
- 당기순이익 1조 5,051억 (흑자전환)
2 ) Negative(부정) - 재무부문 부정적인 요소 없음
3) 특이사항
- 주요 제품 ASP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 훼손 요인 상쇄
4) 종합평가
- 현대제철은 2021년 철강 부문 시황 회복 및 주요 제품들의 ASP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 훼손 요인 등을 상쇄시키며 성장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 하반기로 갈수록 에너지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고로 운영비가 증가하고 있고 자동차 반도체 수급 이슈로 인해 신차 출고에 차질을 빚으며 매출 발생이 지연됨에 따라 시장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제철의 22년 실적은 1분기 해외 SSC(Steel Service Center)의 성장을 중심으로 영업이익 6,947억을 기록하며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2분기 영업이익 8,221억, 3분기 영업이익 3,730억을 기록하며 시장 전망치를 하회하는 부진한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도 침수피해, 비용 증가 등의 이슈로 인해 3분기와 비슷한 수준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현대제철이 당면한 큰 악재는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해 철강 수요는 감소하고 있으나 원자재 가격은 상승하고 있는 중
인플레이션과 러시아 전쟁으로 인해 철광석 등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데 정작 완제품인 철강의 수요는 부진해 판가 하락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 등 대국중심르호 경기부양책을 기대해볼 수는 있으나 전방 수요 부진으로 인한 실적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는 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2. 에너지 원료 가격 상승과 전기 요금 인상
철강기업은 전기고로도 사용하기 때문에 어마어마한 용량의 전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한국전력에서 아무리 전기를 싸게 공급한다고 하더라도 더욱 원가를 낮춰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일부 용량은 자가발전을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석탄 및 LNG 가격이 국제 선물시장에서 급등하며 용량 당 발전단가가 매우 높아져 원가 부담이 심각해지고 있고 한전의 부채도 심각한 수준으로 누적되어 전기요금 현실화가 머지않았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국제 선물시장에서 에너지 원자재 가격이 높은 수준을 장기간 유지한다면 현대제철의 수익성을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점들은 현대제철이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국제정세이자 거시경제의 흐름입니다. 이것이 철강 섹터의 특징이며 은행, 조선 등과 마찬가지로 주가 할인을 받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무튼 시장은 불확실성을 가장 싫어하는데 현대제철의 경우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이 없으며 국제 정세 흐름이 비우호적임에 따라 실적 불확실성이 높은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현대제철의 재무 건전성은 매우 우수하며 2010년 이후로 신용등급도 AA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하나 실적 불확실성이 높아진 점을 감안하여, 현대제철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 주가 12,400원까지 하락
-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으로 글로벌 지수 폭등 ▲ 주가 30,000원대 상승
- '21년 철강수요 회복 및 가격 상승에 따른 수익성 증가 ▲ 주가 63,000원대 상승
- 글로벌 둔화 우려, 판가 하락, 원자재 가격 상승, 에너지 비용 증가 ▼ 주가 28,000원대 하락 후
2) 거래량 분석
- 다행히 최소한의 거래량 이상은 꾸준히 발생하는 중
3) 특이사항
- 시장이 주가 바닥을 확인해 주지 못하고 있음
4) 종합평가
현대제철의 주가 차트를 보면 대응은 매우 심플합니다. 실적 불확실성과 경기 둔화 우려로 주가는 빠르게 하락하고 있지만 현재 주가가 자산가치 대비 엄청난 저평가 영역임을 모르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겁니다. 현대제철의 현재 PBR은 0.2배 수준으로 코로나 시기를 제외한다면 창사이래 한 번도 도달한 적 없는 역사적 저평가 영역에 들어간 것입니다.
따라서 매수하기에 밸류 부담이 없는 영역인 것은 확실하기 때문에 시장이 바닥만 확인해준다면 분할 매수하셔도 무방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미 연준을 중심으로 전 세계가 공격적인 빅 스텝을 단행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경기는 빠르게 위축되고 있어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바닥에서 매수하려고 하시지 말고 시장이 바닥을 확인해준 뒤에 주가가 이평선을 끌고 올라갈 힘이 있다고 판단되는 시점에 투자를 하신다면 기다림 없이 좋은 매매심리를 유지하며 매매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2023년 역성장은 확실한 상황이며 2024년 역성장을 이어나갈지 다시 성장 추세로 돌아설 수 있을지가 중요해 보입니다.
코로나 시기를 제외하면 역사적 저평가 영역에 주가가 진입해 밸류 부담이 없다는 점은 긍정적이나 철강 섹터에 산재되어 있는 악재가 전혀 해소되지 않아 주가 바닥이 확인이 안 된 상황도 분명히 생각하셔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기다림이 필요해 보이기에, 현대제철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801억 매수, 외국인이 156억 매수, 기관이 1,000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6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현대제철 시총 3조 8,000억 대비 4.5%에 해당
3) 종합판단
현대제철의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22년 4월 이후 현대제철의 주가가 중요한 지지선을 이탈하며 하락하자 개인 투자자들은 패닉 셀이 아닌 물타기 매수를 선택했고 이는 코로나 시기에 V자 반등에 따른 학습효과와 개인 투자자들의 본전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시기에 V자 반등은 미국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에 따른 것이므로 현재 상황과는 전혀 맞지 않습니다. 지금은 미국 연준이 그때와는 정 반대의 슈퍼 빅 스텝을 단행하고 있는 시점이므로 V자 반등을 꿈꾸는 것은 거시경제 이해 부족이 불러일으킨 헛된 희망입니다. 현재 시장 상황을 이해하고 받아들이신 다음에 긴 호흡의 매매 전략을 구상하셔서 대응하셔야 하는 시기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철강 섹터에는 여러 치명적인 악재들이 산재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공매도 세력들도 일일 거래대금의 10~25%까지 공매도 수급을 투입시키며 차익실현 목적의 공격적인 투자를 단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단기적인 주가 흐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현대제철의 수급은 혼란스러운 현 상황에 맞는 최악의 수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경기는 분명한 사이클이 있기 때문에 현재는 재정긴축이지만 언젠간 재정완화를 하며 경기가 다시 회복되는 사이클에 주가 턴어라운드가 올 것이므로, 단기적인 시각보다는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기다려야 하는 시기입니다. 현대제철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1,000원
- 시가 배당률 : 3.4%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제철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역사적 저점 구간으로 진입한 주가, 밸류 부담은 전무한 상황
2) 자산 매각 등을 통해 빠르게 좋아지고 있는 재무건전성
3) 우려와는 달리 최악의 상황은 아닌 자동차 시장
Weak Point
1) 엄청난 비율의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에너지 비용 증가에 따른 원가 부담 증가
3) 원자재 상승과 판가 하락이 겹쳐 수익성 훼손 심각
4)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에 따른 중국 등 대국의 수요 부진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현대제철 1차 목표가 : 36,000원
현대제철 2차 목표가 : 44,000원
현대제철의 목표 주가는 단기적인 관점이 아니라 바닥과 턴어라운드를 확인한 후의 목표 주가임을 말씀드립니다. 현재 역사적 PBR 저점 구간인 0.2배 수준에 도달한 상황이므로 현대제철의 목표 주가는 코로나 이전 평균적으로 유지했던 PBR 0.4배와 2개년도 평균 PBR인 0.3배의 중간값인 0.35배를 기준으로 목표 주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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