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신산업 주가 전망 및 22년도 하반기 분석(목표 주가)
- 주식 종목 분석/자동차, 자율주행, 수소
- 2022. 11. 11.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한세실업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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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명신산업
2) 관련 테마 : 전기차(EV)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9,261억 원
5) 유통주식수 : 27,149,820(51.7%)
6) 대주주 지분율 : 45.5% (엠에스오토텍)
7) 외국인 지분율 : 2.54%
기업 개요
명신산업은 핫스탬핑 공법으로 경량화시켜 만든 제품을 자동차 차체 부품업체에 납품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화석 연료를 이용한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출력이 매우 높아 차체의 경량화에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하지 않았으나 전기차의 경우 차체의 무게는 배터리의 수명과 효율, 지속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명신산업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명신산업 재무 종합평가
명신산업은 2021년 전기차 시장 개화에 따른 수혜를 입으며 매출액이 무려 37%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글로벌 물류난으로 운반비용을 과도하게 지출했고 원재료 상승에 따른 원가 부담이 증가하여 수익성을 훼손시켜 영업이익은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명신산업은 북미 글로벌 전기차 기업향 매출 비중이 높고, 전 물량을 국내에서 생산하여 배송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다보니 피할 수 없는 악재였다고 평가합니다.
2022년 명신산업의 실적은 1분기 영업이익 218억, 2분기 영업이익 213억, 3분기 영업이익 281억을 기록하며 물류비 상승과 원가 부담으로 주춤했던 실적 성장세를 다시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종식에 가까워지며 국제 해운가격은 정점을 지나 하락세에 진입했고, 중국 봉쇄 완화로 인한 중국법인발 매출 회복이 실적에 반영되기 시작한 점이 실적 성장에 주요했다고 보여집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 시장의 시장 침투는 굉장히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완성차 기업들의 캐파 증량이 공격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명신산업의 외형 확장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현지 생산 등 물류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노력과 더불어 원가 절감을 통한 수익성 개선 노력도 지속하고 있는 만큼 수익 성장도 기대해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추가로 해외 매출이 많은 기업인 만큼 달러 가치 상승으로 인한 환차익이 증익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 재무적으로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 중국 봉쇄, 물류비 폭증, 원가 부담 상승 등과 같은 대형 악재에도 재무적 타격없이 잘 이겨내고 성장세를 다시 이어나가고 있는 점을 반영하여 명신산업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A 등급 )
1) 주가 분석
- 상장 프리미엄 + 전기차 섹터 프리미엄 ▲ 주가 60,000원대 상승
- 현재 실적 대비 시가총액 고평가 논란(시총 3조, 영업이익 550억) ▼ 주가 25,000원대 하락
- 상하이 락다운 장기화 및 물류 비용 증가에 따라 수익성 악화 ▼ 주가 16,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상장 직후 시장의 관심은 빠르게 소멸
3) 명신산업 차트 종합평가
명신산업 상장 당시 시장에서 가장 뜨거웠던 테마가 전기차 테마 였던 만큼 명신산업도 시장의 주목을 받으며 엄청난 주가 상승을 기록하게 됩니다. 하지만 주가가 급등하며 PER 100배까지 돌파하자 현재 실적 대비 고평가 논란에 휩싸일 수밖에 없었고, 여러 글로벌 악재가 터짐에 따라 중요 지지선 25,000원을 이탈하여 하락세를 키웠습니다.
현재 명신산업의 주가는 16,000원 부근에서 지지를 받으며 횡보하고 있는 상황인데 금년도 실적은 2021년 대비 거의 더블업에 가까운 수익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PER은 10배까지 낮아졌습니다. PER 100배를 돌파하며 고평가 논란을 자아냈던 기업이 주가는 하락하고 실적은 상승하며 밸류 부담이 전혀 없는 상황까지 온 것입니다.
여러 글로벌 악재들이 해소되고 있고 질적, 양적으로 수익 성장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만큼 현재 주가에서 시장에서 지지하겠다는 의지만 확인이 되면 매수로 대응해도 유효한 지점입니다. 전기차 시장 확대, 현지 생산 증가 등과 같은 긍정적 요소들을 반영하여 명신산업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보수적인 투자자분들께서는 기다렸다가 장기이평선 224일선이 우상향으로 방향을 트려는 시기에 투자하시면 더욱 안전한 투자가 될 것입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204억 매도, 외국인이 34억 매도, 기관이 453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5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명신산업 시총 9,200억 대비 5.4%에 해당
3) 종합판단
명신산업의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개인 투자자들은 명신산업 보유에 대한 강한 피로감을 느끼며 매도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 개화에도 불구하고 명신산업의 주가는 큰 반응을 보이지 않자 실망매물이 나온 것이며 해당 물량은 기관에서 흡수하여 지금은 관망중에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명신산업에 큰 관심이 없어보이고 보유 지분도 매우 적어 시장 참여자로서 수급에 큰 영향이 없습니다.
고밸류 부담이 있었을땐 공매도 세력들도 먹을 자리가 많이 보여서 진입을 했겠지만 지금은 밸류상 먹을자리가 많이 보이지 않아 공매도 수급도 차차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명신산업의 주가가 탄력적으로 추세전환을 시도한다면 개인 투자자들의 수급은 더욱 강한 매도 포지션을 유지할 것이며 이는 매물대 부담을 줄여줘 더욱 강한 상승 추세로 이어나갈 수 있는 수급상 원동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명신산업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명신산업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글로벌 악재들 해소 중(반도체 수급, 물류비용 등)
2) 원가 부담과 비용 감소를 통한 수익성 개선 노력 빛 볼 것
3) 전기차의 시장 침투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
4) 고환율 장기화 전망에 따라 환차익으로 인한 추가 증익 기대\
5) 낮아진 주가, 줄어든 밸류 부담
Weak Point
1) 점점 높아지고 있는 원가부담, 해답이 필요한 상황
2)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경기 둔화 우려로 자동차 산업 약세 전망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명신산업 1차 목표가 : 20,000원
명신산업 2차 목표가 : 24,500원
명신산업은 기존에 부여되었던 주가 프리미엄을 반납한 PER 10배의 주가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동차 부품 섹터의 평균 PER는 사실 10배 이하이기 때문에 프리미엄을 전부 반납했다고 평가하기는 어렵고, 전기차 시장의 개화에 따른 수혜와 실적 성장의 프리미엄을 어느 수준까지 줘야하는지 시장의 판단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탄력을 잃어버린 시장 상황을 보면 명신산업에 PER 30배와 같은 높은 프리미엄을 부여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보여집니다만, 2023년까지 지금 증익 추세를 이어간다면 현재 주가 수준의 PER는 7배까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신산업의 목표주가는 보수적으로 2023년 실적 기준 10배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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