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빗켐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목표 주가)
- 주식 종목 분석/2차전지
- 2022. 9. 6.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새빗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새빗켐
2) 관련 테마 : 2차 전지,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7,707억 원
5) 유통주식수 : 1,805,025(38.0%)
6) 대주주 지분율 : 58.5% (박용진)
7) 외국인 지분율 : 1.17%
기업 개요
새빗켐은 폐배터리에서 양극 활물질을 정제 및 분리하여 2차 전지 핵심소재 원료로 활용될 수 있는 물질을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EV 시장 개화에 따른 폐배터리 활용 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새빗켐의 경우 이미 국내 2차 전지 소재 기업 2개 사와 리사이클 원료 공급을 위해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MOU를 체결하는 등 급변하는 2차 전지 시장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1) Positive(긍정) - 매출 증가, 영업이익 증가, 현금 증가
- 매출 333.9억(59.2% 증가)
- 영업이익 55.4억(154.8% 증가)
- 현금 34.1억(22.1% 증가)
2 ) Negative(부정) - 시총에 어울리는 재무제표를 갖추지 못함(과도기)
3) 특이사항
- 고 성장을 담보로 프리미엄을 미리 부여받아 재무제표와 시가총액 괴리가 큼
4) 종합평가
폐수처리 약품 사업을 주사업으로 하던 동양 케미스트리가 반도체, 디스플레이 폐산 사업을 추진하면서 새빗켐으로 사명을 바꿨으며 2017년에 본격적으로 2차 전지 리사이클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사업을 시작한 당시에는 EV의 시장 점유율은 1%도 되지 않던 시절이라 수익성이 없었으나, 최근 EV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함에 따라 시장 점유율은 5%를 돌파하며 새빗켐의 폐전지 재활용 사업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EV시장의 점유율이 증가하면 할수록 폐전지 재활용 사업의 가치는 증가할 것이며 2차 전지 소재 기업 간의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고 인플레이션으로 원자재 가격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상황은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을 하는 새빗켐에게는 굉장히 우호적인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원자재 부담을 낮추고 비용을 절감해야 하는 것이 기본 메커니즘인데, 새빗켐과 같은 리사이클링 기업과의 거래를 통해 한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2차 전지 리사이클링 사업은 전체 매출 비중의 70%를 돌파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대주주의 지분 비율이 58.5%로 높아 지배구조도 확실하고 유통 물량이 180만 주 밖에 되지 않아 향후 액면분할이나 무증의 가능성도 있다고 판단됩니다. 액면분할이나 무증의 경우 기업의 가치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시장 참여자들에게는 호재로 여겨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상장 기업이 상장 직후 무증 등의 모멘텀을 활용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대주주는 주가가 오르면 기업의 가치가 증가하는 것이므로 법인명의로 취급할 수 있는 금융상품의 질과 규모가 달라져 기업을 운영하는데 많은 이익이 있습니다.
이미 상용화된 리튬이온 기반의 2차전지 리사이클링 사업 이외에도 건식 폐배터리 리사이클 사업 및 태양광 패널 리사이클링 공정 기술을 개발하여 상용화할 예정입니다. 향후 건식 배터리와 태양광 패널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는 사업이므로 미래 성장 모멘텀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재무제표는 새빗켐의 현재 시총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은 절대 아닙니다. 고성장이 예상되는 경우 고 성장성을 담보로 시장은 미리 프리미엄을 부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그 규모에 대해서는 각자 의견차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빗켐의 성장성과 미래형 성장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명백한 사실이지만 현재 재무제표는 시총 대비 빈약한 점을 감안하여 새빗켐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F 등급 )
1) 주가 분석
- 상장 이후 우상향 흐름 지속 ▲ 공모가 35,000원 → 주가 170,000원 상승
2) 거래량 분석
- 보통 상장 직후 대형 거래량이 터진후 감소하는데, 세빗켐은 유의미한 거래량이 계속 발생 중
3) 특이사항
- 143,000원 이탈 시 뒤도 돌아보면 안 됨
4) 종합평가
단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신규 투자자 분들은 지금 자리에서 매수하시면 절대 안 되며 기존 투자자 분들이나 공모주 받으신 분들께서는 지금 자리에서 익절 하기 싫으시다면 143,000원 이탈 시 자르셔야 합니다. 신규 상장주의 경우 리스크 관리가 필수인데 현재 재무제표 대비 시총이 부담이 많이 가는 상황이므로 기대수익이 크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또한, 물량 측면에서도 한국투자증권이 6,600원에 16만 주를 사전 매입한 후 상장까지 성공시켜 단돈 10억으로 270억까지 보유 주식 평가액을 급증시켰습니다. 문제는 물량을 매입한 시기가 2021년 8월이라는 점을 봐서 기획 공모라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단 1년 만에 2,700%의 수익률은 운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절대 아니며 사전에 치밀한 물밑작업을 통해 만들어낸 결과입니다. 재료가 좋은 비상장 기업들에게 회계법인이나 증권사에서 접촉하여 상장을 권유한 뒤 사전에 주식을 저가에 매입하고 2~4년 재무제표 작업과 언론 플레이를 거쳐 상장하여 천문학적인 이익을 취하는 것은 업계 내 알 사람들은 이미 다 아는 공공연한 사실입니다.
지금 새빗켐의 주가 PER는 200배에 근접하고 있어 밸류 부담이 매우 크다고 평가할 수 있으므로 추격 매수는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절대 금물입니다. 새빗켐의 리사이클링 사업이 너무 매력적이고 전망이 좋다고 판단하시더라도 향후 주가 흐름을 충분히 지켜보시고 긴 호흡을 가지고 천천히 매수하셔도 전혀 늦지 않음을 강력하게 말씀드립니다. 2022년 예상 영업이익 100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2022년 기준으로 PER를 계산하면 약 80배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자리에서 추격 매수를 하시는 분들은 수익을 보더라도 평균 수익 도달률이 - 인 매매법을 유지하고 계시므로 장기적으로는 계좌가 쪼그라들 수밖에 없습니다. 텍사스 홀덤의 게임에서도 보면 좋지 않은 자리에서 승부를 봐서 한 두 번 큰 이익을 볼 순 있지만 장기적으로 가면 그런 플레이를 즐겨하는 플레이어들의 끝은 항상 파산입니다.
다시 한번 강력하게 경고하는 의미에서 새빗켐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F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73억 매수, 외국인이 31억 매도, 기관이 112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없습니다.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외국인 투자자는 새빗켐에 큰 관심이 없어 보이며, 기관 투자자들은 상장 이후 조금씩 물량을 정리하는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밸류 부담에 상관없이 꾸준히 매수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 해당 종목 거래에 참여하고 있는 시장 참여자들이 많지 않고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아 분석이 큰 의미를 가지진 못하지만 개인 투자자들의 머릿속에는 이미 꽃밭이 그려지고 있음은 느낄 수 있습니다.
공모 시총 1,500억 일 때는 고 성장에 대한 프리미엄이 부족하다고 느꼈으며 밸류 부담도 적어 주가가 빠르게 리레이팅 될 것으로 예상은 했으나, 현재 시가총액 7,700억에서 주가 매력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입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큰 관심이 없어 보이고 기관 투자자들은 EXIT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는 점을 반영하여 새빗켐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새빗켐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폐수처리 약품 처리사업에서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까지 전방시장 확대
2) 리사이클링 사업은 충분히 고부가가치 사업, 영업이익률 16%
3) 2차 전지 핵심 소재 메이커들을 고객사로 사전 확보
4) 태양광 패널 및 고체 전지 리사이클링 사업 추진 등 미래 친환경 리사이클링 토털 솔루션 기업
Weak Point
1) 공모 1년 전 취득 물량 16만 주 6,600원? 기획 상장이라고 볼 수밖에 없음.
2) 1년 만에 기업 가치가 30배 가까이 증가할 순 없음(기획 상장)
3) 성장성은 인정하나 현재 자리는 감당해야 할 리스크 대비 기대수익률 처참
4) 해자 보유 기업인지에 대해서는 추가 검토 필요(기술 진입 장벽)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새빗켐 1차 목표가 : -
새빗켐 2차 목표가 : -
기획 상장 이후 차익실현을 극대화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되는 것인지 아니면 시장에서 고성장성을 담보로 정당한 프리미엄 부여를 통한 주가 리레이팅인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143,000원을 이탈하면 뒤도 돌아볼 필요가 없으며, 추격 매수는 절대 금물입니다. 현재 실적 및 재무제표로 목표 주가를 설정한다면 프리미엄을 아무리 많이 부여해도 120,000원이 넘지 않을 것이므로 목표 주가 설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종목 분석 > 2차전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일하이텍 주가 전망 및 2분기 분석(목표 주가) (0) | 2022.09.25 |
---|---|
천보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1) | 2022.09.24 |
피엔티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0) | 2022.09.04 |
후성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0) | 2022.09.03 |
엘앤에프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1) | 2022.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