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주가 전망 / 목표주가 달성(24년도 3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전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삼성전자

2) 관련 테마 : 반도체, 스마트폰, 가전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491조 9,101억 원

5) 유통주식수 : 4,490,392,237 (69.4%)

6) 대주주 지분율 : 20.8% (삼성생명보험 외 16인)

7) 외국인 지분율 : 55.2%

 

기업 개요

삼성전자는 한국 및 CE, IM 부문 해외 9개 지역 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Harman 등 23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최고의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 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 부문이 있습니다. 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시,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주요 매출 구성은 무선 38.22%, 반도에 25.56%, 디스플레이 10.12%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삼성전자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S 등급 )

 

○ 삼성전자 재무 종합평가

 

"역시 DRAM!"

 

반도체 피크아웃에 따른 메모리 ASP 폭락으로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은 2021년도 기점으로 역성장에 진입했고 2023년 영업이익은 약 8조 원으로 대규모 이익 하락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메이커들의 재고 수준이 가장 높던 23년 2~3분기에 DRAM의 영업이익률은 -7%, NAND의 영업이익률은 무려 -70%에 도달하며 수익성이 크게 훼손되었습니다만 메모리 메이커들의 공격적인 감산으로 ASP는 반등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현재 메모리 ASP 반등이 저의 예상보다 더욱 강하고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24년도 1월에 예상한 삼성전자 DRAM의 영업이익률은 +18%, NAND는 -30%를 예상했는데, 현재 메모리 시장과 최근 글로벌 경쟁사인 Micron의 실적을 보면 삼성전자의 1분기 DRAM의 영업이익률은 +22%, NAND는 -15%로 상향 조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여전히 공급 과잉이 우려되고 있는 NAND는 2024년 흑자전환을 장담하기 어렵지만 메이커들의 적극적인 감산으로 0% 영업이익률에 수렴할 것으로 예상되며 DRAM의 2024년 영업이익률은 35~40% 범위에서 형성될 것입니다. DS사업부의 빠른 이익 정상화로 인해서 삼성전자의 2024년 연간 영업이익은 35조 원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2023년 대비 500% 이상 상승한 수치입니다. 

 

HBM 개발사이자 시장 리더인 SK하이닉스는 AI용 반도체 분야에서 기술격차를 유지하면서 삼성전자의 HBM 시장 침투에 대한 우려가 굉장히 높았습니다. 하지만 NVIDIA는 HBM의 공급망 다변화를 통해 경쟁을 유도하고 있고 삼성전자와 마이크론의 참전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면서 삼성전자의 HBM 전망은 우려에서 기대감으로 바뀌어가는 분위기입니다. 삼성전자도 최근 HBM 3E 8단과 12단 샘플을 공급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향후 결과에 따라 하반기 시장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사업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밝지 않은데, 사실 시장이 애초에 삼성전자에게 파운드리 성적을 기대하고 있지 않습니다. 전 세계 고성능 칩의 90% 이상이 TSMC에서 생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그 바운더리를 깨고 들어가기는 현재로서는 매우 어렵습니다. 삼성전자가 TSMC 수준의 파운드리를 해낼 수 있었다면 현재 삼성전자의 주가는 최소 20만 원이겠죠.

 

아무튼 삼성전자는 유상증자와 물적분할이 유행인 참담한 대한민국 증시에서 복합 전자기업으로 원팀을 유지하며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믹스효과를 가진 기업입니다. 2023년 역사적인 반도체 ASP 폭락에도 불구하고 MX, SDC 등 타 사업부의 흑자로 버티며 적자전환을 허락하지 않았던 삼성전자는 2024년 DRAM이 주도하는 가파른 이익반등을 보여줄 것입니다. 또한 AI, 로봇의 시대가 개화됨에 따라 하이엔드 메모리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이 분명해 보이기에 미래 전망도 밝아 보입니다. 완벽을 초월하는 재무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S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 삼성전자 차트 종합평가

 

"23년도 5월 목표가 8만 원 돌파"

 

삼성전자 투심이 최악이던 시기, 삼성전자의 주가반등이 확인되자 꾸준히 목표가 8만 원을 제시해왔습니다. 23년도 1분기부터 밸류에이션에 입각해 삼성전자의 목표가 8만원 이상을 제시했고 그리고 드디어 최근 주가 8만원을 돌파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주가 상승은 반도체 섹터의 좋은 흐름과 엔비디아 CEO의 립서비스 등 다양한 요인이 있었습니다만 외국인들이 코스피 선물시장에서 선물을 쓸어 담으며 강한 매수 포지션을 구축한 것도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됩니다.

 

향후 삼성전자의 주가는 미국의 나스닥 지수 방향성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나스닥은 역사적 신고가를 돌파 후 기간조정을 받고 있으며, 상승을 주도했던 엔비디아도 살짝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여전히 나스닥의 상승추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온갖 이유를 들먹이며 시장이 가고자 하는 길의 반대편에 서서 하락을 울부짖던 자칭 전문가들이 지금 얼마나 초라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지를 꼭 기억하시고 함부로 시장의 방향과 반대되는 포지션을 구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나스닥은 현재 역사적 신고가에서 일봉상 20일 선도 깨지 않는 아주 약한 조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나스닥 현재 차트

하방 얘기를 시작하려면 최소한 일봉상 볼린져 밴드 하단을 찢는 강한 음봉이 나와줘야겠지만 그런 음봉은 23년도 11월 이후 단 한차례도 나오지 않는 강한 상승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만약 향후에 그 정도의 강한 음봉이 나와서 볼린져 밴드를 밑으로 찢는다면 저 역시도 추세전환에 대해 고민할 예정입니다.

나스닥 2022년도 차트

 

그리고 한 가지 더 긍정적인 점은 금일 코스피가 0.03% 보합권에 머물렀지만 삼성전자는 2% 상승하며 지수보다 강한 종목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주주분들 입장에서는 종목이 지수보다 강한데 전량 매도할 이유가 전혀 없는 거죠. 분할익절하시더라도 남은 물량은 시장이 보여주는 방향 그대로를 따라가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삼성전자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 삼성전자 수급 종합평가

 

"땡큐 외국인!"

 

작년 삼성전자의 주가가 하락을 멈추고 추세전환을 시도하자마자 개인 투자자들의 매도가 쏟아졌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얼마나 시장의 방향과 반대로 투자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죠. 하락할 땐 굳이 시장에 참여하지 말고 기다리다가 시장이 바닥을 확인해 주고 상승하려는 의지를 보여주면 그때 투자하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본인이 원하는 흐름과 정 반대의 흐름이 나오면 인정하고 리스크 관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물타기를 합니다.

 

물론, 삼성전자와 같이 펀더멘털이 굉장한 글로벌 기업의 경우에는 이런 방식의 매매법이 큰 손실로 이어지지 않겠지만 다른 종목에서도 이런 방식으로 매매하시면 단 1패로 모든 걸 잃을 수 있습니다. 주가가 하락하는 주식은 시장이 바닥을 확인해 줄 때까지 기다리시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외국인들은 파생시장에서 선물을 쓸어 담았고 삼성전자 현물을 쓸어 담으며 양쪽으로 막대한 이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2021년 1월 삼성전자 고점 9만 원에서 빠르게 EXIT 하며 개인 투자자들에게 물량을 대거 넘겼던 외국인 투자자들은 저점에서부터 빠르게 지분을 채우기 시작했고 결국 주가는 V자 반등을 완성시켰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이런 공격적인 수급이 지속된다면 당분간 좋은 주가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반대로 외국인 투자자들이 차익실현의 의지를 드러낸다면 주가는 조정기에 진입하겠죠. 삼성전자의 현재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삼성전자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메모리 ASP 반등이 생각보다 빠르다.

2) HBM 수혜주로 인식되지 않았던 분위기 전환 중

3) 외국인들의 강력한 러브콜

4) 무너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미국의 나스닥과 S&P

5) 엔비디아는 HBM 공급망의 다변화를 원하고 있는 상황

 

Weak Point

1) HBM 후발주자임을 인정하고 기술격차 축소 필요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삼성전자 목표가 : 80,000원(달성)
  • 삼성전자 수정 목표가 : 84,000원

약 10개월의 시간이 흘러 결국 목표가에 도달했습니다. 주주분들 모두 축하드리고 현재 미국의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의 견고함과 국내 반도체 섹터의 수급이 유입되고 있음을 근거로 목표주가는 84,000원으로 임시 상향하겠습니다. 삼성전자가 계속 지수보다 강한 흐름을 보여준다면 길게 끌고 가도 좋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