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9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엔씨소프트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엔씨소프트

2) 관련 테마 : 게임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5조 5,433억 원

5) 유통주식수 : 17,676,073 (80.5%)

6) 대주주 지분율 : 12.0% (김택진)

7) 외국인 지분율 : 42.20% 

 

기업 개요

 엔씨소프트는 리니지를 만든 대한민국 대표 게임회사이며, PC 게임 리니지, 리니지 2, 아이온, 블레이드 앤 소울 및 모바일 게임 리니지 M, 리니지 2M, 리니지 W 등을 대표작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시리즈 이후 번번이 신작 흥행에 실패하며 이익이 감소하고 있고 비용은 증가하며 수익성이 크게 훼손되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 엔씨소프트 재무 종합평가

 

"무엇이 문제일까?"

 

엔씨소프트의 최근 발표한 2분기 실적에서 영업이익 35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였던 리니지가 드디어 늙어 죽을 때가 되었는데도 여전히 다른 거위를 찾지 못하고 헤매며 영업이익률이 무려 8% 수준까지 하락했습니다. 국내 게임 대장주가 제조업 수준의 영업이익률 8%를 기록한 것도 놀라운데 이 수치가 마케팅비 집행을 전면 중단해서 얻어낸 결과라는 점을 반드시 명심하셔야 합니다.

 

저는 약 2년간 단 한 번도 엔씨소프트에 대해 긍정적인 분석을 한 적이 없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종목보유에 대한 리스크를 아주 강하게 강조드렸던 종목 중 하나인데 그럴 수밖에 없었던 요인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게임업계에서 신작경쟁이 과도하게 치열해지며 마케팅 비용 집행은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게임 수명은 짧아졌으며 흥행 난이도는 극악에 가까워졌습니다. 이런 와중에 엔씨소프트는 개발자들의 연봉을 비약적으로 높여줬죠. 이는 영구적인 비용상승을 불러일으켰고 심각한 수익성 훼손을 불러왔습니다. 현재 엔씨소프트의 매출 대비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47.4%입니다.

 

게다가 역량 있는 디렉터가 부재한 것인지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우려먹는 것 외에 단 한 개의 신작도 흥행시키지 못하고 2023년인 현재에도 리니지에서 발생하는 수익에만 의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주들은 이런 능력 없는 회사에 투자한 책임으로 -80% 손실률도 감당하고 있지만 평균연봉 1.2억 원을 받는 직원들은 걱정할 것이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여전히 리니지 시리즈에서는 리니지 M 13.5억, 리니지 2 M 7.6억, 리니지 W 15.4억 정도의 일일 평균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리니지를 추억하는 린저씨들의 캐시파워로 아직까지는 엔씨소프트가 흑자기조를 유지하고 있긴 하지만 시간은 점점 흐를 것이고 리니지를 추억하지 않는 인구가 더욱 압도적으로 많아질 것입니다.

 

저는 직원만 신나는 이런 기업의 주주가 될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기업의 주인은 자본을 투자한 주주임에도 성장에 목말라하지 않고 성과 없는 직원들에게 수억 원의 연봉을 쥐어주는 기업에 왜 투자를 해야 할까요? 2년 내내 엔씨소프트에 대해 부정적인 분석을 제공하며 위험한 종목이라고 경고하는 동안 주가는 70% 하락했습니다. 저는 오늘도 엔씨소프트의 각종 자료를 살펴보면서 긍정적인 요소를 단 하나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큰 의미는 없지만 재무건전성은 여전히 매우 우수하다는 점을 반영하여 재무 부문 엔씨소프트의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했습니다.

 

차트 분석 ( E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500,000원까지 하락
  •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으로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700,000원대 상승
  •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게임 트래픽 증가  주가 1,000,000원대 상승
  •  게임 내 과도한 확률 의존형 콘텐츠로 고유 팬덤 신뢰 상실  주가 800,000원대 하락
  •  트래픽 감소 및 과도한 비용 상승으로 섹터 전체 수익성 악화  주가 400,000원대 하락
  •  연이은 신작 실패 및 리니지 시리즈 매출 둔화  주가 25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게임 섹터에 대한 시장 기대감 감소가 거래량으로 반영되는 중

 

3) 엔씨소프트 차트 종합평가

 

"오늘도 경고"

 

기업의 펀더멘털이나 수익모델에 대한 훼손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일시적인 이벤트로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경우는 매수 기회일 수 있습니다. 코로나 같은 글로벌 악재이슈가 터졌을 때를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엔씨소프트의 지금 주가 하락은 엔씨소프트라는 기업의 펀더멘털과 수익모델이 심각하게 훼손되었고 게임시장이 레드오션화 되면서 기대감이 축소되고 프리미엄이 반납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즉, 매우 당연한 주가리레이팅이고 주가가 계속 하락하는 이유는 주가 하락속도보다 기업의 수익성 훼손과 프리미엄 반납 강도가 더욱 강하기 때문이죠.

 

게임섹터는 한 때 영업이익률 40~50%를 기록하던 섹터였습니다. 개발자들이 코드로 만들어낸 원가 0원의 아이템을 갖기 위해 수많은 유저들이 수백, 수천만 원을 쏟아부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젠 매출의 50%가 인건비이고 마케팅 출혈경쟁을 하고 나면 영업이익률은 8%에 불과합니다. 제조업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는 섹터에 주가 프리미엄을 줘야 할 이유는 하등 없습니다. 올해 실적 기준으로 엔씨소프트의 주가 PER는 36배인데 제조업들의 평균 PER 7~12배보다 훨씬 높은 건 그나마 신작 한 두 개만 성공시켜도 금방 수익성을 회복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하지만 엔씨소프트는 최근 리니지 이외에 단 한 번도 신작을 흥행시켜 본 적 없는 기업이기에 시장 참여자들은 지쳐가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개발자들의 연봉을 대폭 인상했으면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출시해서 새로운 변화라도 시도해봐야 하는데 여전히 리니지에 현질 하는 린저씨들에게만 의존하는 답답한 상황입니다.

 

차트상으로만 말씀드리면 주황생 224일선이 우상향으로 방향을 바꾸지 않는 한 저는 엔씨소프트 단 1주도 매수할 생각이 없습니다. 엔씨소프트 고점에 물려서 힘드신 분들 많으실 건데 앞으로는 분석을 통해 기업의 펀더멘털이 심각하게 훼손되며 주가가 하락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과감하게 자르셔야 합니다. 혼자서 어려우시다면 꾸준히 제 글을 읽고 공부라도 꼭 하셔야 합니다. 어떠한 긍정적인 요소를 찾아볼 수 없고 대하락추세를 이어나가고 있는 종목이기에 엔씨소프트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E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E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3,254억 매수, 외국인 2,244억 매도, 기관 1,045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2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엔씨소프트 시총 5.5조 대비 4%에 해당

 

3) 엔씨소프트 수급 종합평가

 

"물타기, 저점 매수?"

 

제가 늘 말씀드렸죠? 물타기나 저점 매수는 시장에서 추세전환이 확인되고 나서 하는 겁니다. 하락추세가 강하게 이어지고 있는데 바닥이라고 생각하고 물을 타시거나 매수하는 건 그냥 도박이고 그럴 거면 그냥 강원랜드 가서 도박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원숭이 실험에서 꾸준히 노력을 한 원숭이에게 바나나를 줬을 때 보다 노력과 상관없이 바나나를 줬을 때 원숭이들이 큰 흥분감을 느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흥분감은 중독성이 강하고 늘 바나나를 받을 수 있다는 헛된 희망에 빠지게 합니다. 사람들이 도박에 중독되는 원리도 이와 비슷합니다. 도박은 내가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고 단순히 운에 기대어 큰 자본을 획득할 수 있죠. 하지만 투자는 분명히 도박과 달라야 합니다. 철저하게 분석하고 인내해서 원하는 시점에 진입해서 확률적으로 손실보다 기대수익이 큰 매매를 반복하는 지루한 일입니다. 엔씨소프트를 매수하신 분들에게 본인은 도박을 하고 있는 건 아닌지, 아니라면 어떤 분석을 통해 어떤 근거를 얻고 매수하신 건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주가 폭락에도 불구하고 일일 거래량의 20%를 공매도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E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6,000원
  • 시가 배당률 : 2.1%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엔씨소프트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2023년에도 리니지에 현질 해주는 고마운 린저씨들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매출 대비 인건비 비중이 무려 50%에 달하는 최악의 상황

3) 역량 부재를 의심해야 할 정도로 신작흥행 실패

4) 최악의 상황에도 어떠한 경영전략 변화도 감지할 수 없음

5) 주주만 고통스러운 상황, 이런 기업엔 절대 투자할 수 없음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엔씨소프트 1차 목표가 : -
  • 엔씨소프트 2차 목표가 : -

신작이 대성공한다면 엔씨소프트의 주가 하락이 급했던 만큼 급상승이 나올 가능성이 있긴 하겠죠. 하지만 투자는 도박이 아닌 분석을 통해 확률과 기대수익을 높여가는 행위입니다. 지금까지의 행보와 디렉터들의 역량을 보면 엔씨소프트가 신작을 흥행시킬 확률보다 실패할 확률이 훨씬 높다고 판단되며 게임업계가 과거와는 다르게 게임 수준이 상향 평준화되었고 과도한 경쟁이 지속되고 있다고 판단되어 엔씨소프트의 목표주가 설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은 자료를 링크 걸어놓았으니 아직 안 보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작전세력들의 테마주 작전방법 공개

10억을 줘도 안 가르쳐주는 스윙투자 기법 - 1


주식시장 폭락이 두렵다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글

하락하는 우량주(대형주) 매매하는 법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