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어비스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6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전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펄어비스

2) 관련 테마 : 게임, 검은 사막

3) 액면가 : 100원

4) 시가총액 : 3조 3,473억 원

5) 유통주식수 : 32,742,748 (57.6%)

6) 대주주 지분율 : 44.2% (김대일 외 11인)

7) 외국인 지분율 : 14.00% 

 

기업 개요

 펄어비스는 게임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하고 있으며 2014년 말 검은 사막(PC)를 성공시킨 뒤 검은사막(모바일)까지 성공시키며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성공했습니다. 상장으로 유입된 자금을 바탕으로 직원 수는 200명에서 1,500명까지 증가했지만 무려 6년간 신작흥행에 실패하며 개발역량에 의구심이 생긴 상황입니다. 펄어비스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펄어비스 재무 종합평가

 

"한 걸음 더 뒤로 물러나면 절벽이다"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흥행에 성공하며 2019년 영업이익 1,500억 달성에 성공했습니다. 2020년엔 영업이익률 30%까지 도달하며 승승장구했으나 시간이 흘러 기존 게임의 이익창출능력은 감소했는데 새로운 흥행신작이 부재함에 따라 2022년 영업이익은 165억까지 하락했습니다. 

 

상장 당시 200명에 불과했던 직원수가 1,500명까지 증가했음에도 더 나아진 개발능력을 입증하지 못했고 인건비와 마케팅비용만 증가하며 게임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 4%까지 하락했습니다. 게다가 최근 개발자들의 인건비가 큰 폭으로 상승하며 수익성은 더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습니다.

 

2023년 1분기 영업이익은 11억, 영업이익률 1.28%를 기록하며 이제는 적자전환 직전까지 갔습니다. 이제 한 발자국만 물러서면 낭떠러지로 떨어질 수 있는 상황인데, 다행히 주주분들이 오매불망 기다리던 신작 출시가 하반기로 예정되어 있어서 기대감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붉은 사막이 먼저 출시된 뒤에 개발자들이 도깨비 개발팀에 합류해서 최대한 빨리 출시한다고 하니 기대할 수 있는 신작은 총 2개입니다. 과연 출시될 펄어비스의 신작들이 이전과 다르게 굉장히 높아진 소비자의 눈높이를 만족시킬 수 있을지가 최대 관건이며, 만약 실패한다면 펄어비스는 절벽 아래로 추락할 것입니다.

 

벌어놓은 현금이 많아 유보율도 양호하고 자본대비 부채비율도 높지 않아 재무건전성은 우수합니다. 하지만 신작 흥행에 실패해서 적자전환까지 이어진다면 재무건전성은 생각보다 빠르게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히 인지하셔야 합니다. 펄어비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31,200원까지 하락

  -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정책 발표,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60,000원 상승

  - 코로나로 트래픽 증가하며 게임섹터 강세  주가 140,000원대 상승

  - 2022년 순이익 적자전환 및 2023년 영업이익 적자전환 예상  주가 40,000원대 하락

  - 바닥라인 형성하며 신작 기대감으로 반등  주가 52,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국내 게임섹터에 대한 기대감 자체가 큰 폭으로 축소되어 거래량도 감소

 

3) 펄어비스 차트 종합평가

 

"과대낙폭? NO!"

 

단순히 주가가 많이 떨어졌으니 다시 오를 거다라는 기대감을 가지신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틀린 말은 아니나 맞는 말도 아닙니다. 일회성 이벤트나 글로벌 악재 또는 일시적인 실적부진으로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한 경우 기업의 펀더멘털이 유지되고 있고 이익창출능력이 변하지 않았기에 매수대기 수급에 의해 과도하게 하락한 주가는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근본적인 펀더멘털에 문제가 생겨 수익성이 훼손되거나 산업규모가 축소되거나 경쟁이 심해져 이전과 같은 수익성을 유지 못하는 등의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주가하락은 과대낙폭이 아니라 적정 밸류를 찾아가는 주가리레이팅 과정이라고 보셔야 합니다.

 

게임 업계는 과거에 경쟁이 심하지 않았고 게임수명도 길었습니다. 개발자들 몸 값도 굉장히 저렴했기에 꿈의 영업이익률 40~50%까지도 도달했었죠. 하지만 지금 현실은 어떤가요? 게임수명은 극도로 짧아졌고 경쟁은 치열해 마케팅비를 쏟아부어야 하고 개발자들 몸 값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상승했습니다. 시장은 당연히 게임섹터에 주어졌던 주가 프리미엄을 반납하는 주가 리레이팅을 진행할 수밖에 없는 겁니다.

 

물론, 게임산업은 여전히 성장하는 산업입니다. 경쟁이 워낙 치열해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올라가긴 했지만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대작만 나와준다면 엄청난 현금을 벌어들일 수 있는 산업입니다. 하지만 그 난이도가 과거와 다르게 너무 높다는 게 가장 큰 리스크입니다. 그러다 보니 리스크를 감당하기 싫은 게임업계들은 기존 흥행했던 시리즈를 반복적으로 활용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에만 집중하기 시작했고 국내 게임업계는 더 이상 신선하고 창의력 넘치는 게임을 개발할 능력을 상실한 것처럼 보입니다. 

 

지금 펄어비스의 시총이 3조인데 2023년 1분기 영업이익 11억입니다. 말이 안 되죠? 근데 신작에 실패하면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겁니다. 성공해서 다시 2,000~3,000억의 영업이익을 뽑아내서 시장에 증명해 보인다면 주가는 다시 상승하겠지만 지금 현재 실적 기준으로 펄어비스의 시가총액은 엄청난 밸류부담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40,000원에서 반복적인 지지가 나왔고 반등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기에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은 눌림목에서 40,000원 손절 잡고 매수하셔도 좋아 보입니다. 펄어비스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높은 밸류부담과 신작 기대감이 상충하는 상황이므로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5억 매수, 외국인 230억 매도, 기관 221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2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펄어비스 시총 3조 대비 4.0%에 해당

 

3) 펄어비스 수급 종합평가

 

"공매도는 3분의 1 이상 감소"

 

펄어비스는 고점에서 하락할 당시 엄청난 공매도 폭격을 맞았습니다. 공매도 투자에는 충분한 근거가 있었기에 주가는 반등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하락했고 공매도 투자자들은 엄청난 수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주가 하락세가 멈춘 지금도 작년 대비 3분의 1 이상 감소하긴 했지만 여전히 강도 높은 공매도 수급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펄어비스는 시가총액 3조에 걸맞은 이익을 창출해내지 못하고 있고 신작 성공에 대한 불확실성도 존재하기 때문에 여전히 공매도가 유입되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따라서 펄어비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펄어비스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오매불망 기다리던 신작 발표

2) 40,000원 저점 확인, 이탈 시 손절할 수 있는 깔끔한 기준점

 

Weak Point

1) 여전히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2023년 적자전환 확률 매우 높음

3) 신작흥행 실패 시 시장은 가혹한 리레이팅을 진행할 수 있음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펄어비스 1차 목표가 : 70,000원
  • 펄어비스 2차 목표가 : 80,000원

펄어비스가 하반기 붉은 사막 흥행을 성공시켜 영업이익 2,000억 원대를 회복한다면 밸류상 6만 원 후반대까지도 충분히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흥행 정도에 따라 이전 주가도 완전히 회복할 수 있겠지만 최근 게임 업계 트렌드상 그 정도의 메가 흥행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바닥은 나와줬기에 손절할 수 있는 깔끔한 기준점이 제시되었으니 불확실성에 투자하시는 것도 가능하다고 보입니다.

 

작년에는 펄어비스의 하락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판단해서 목표주가를 설정하지 않았는데, 주가 하락이 끝난 지금은 펄어비스의 이익창출능력과 시총의 간극을 신작 기대감이 채우고 있다 보니 불확실성이 너무 높아 목표주가 설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최신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