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주가 전망 및 23년도 1분기 분석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크래프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크래프톤

2) 관련 테마 : 게임, 배틀그라운드

3) 액면가 : 100원

4) 시가총액 : 7조 9,715억 원

5) 유통주식수 : 29,149,699 (59.4%)

6) 대주주 지분율 : 21.9% (장병규)

7) 외국인 지분율 : 29.87% 

 

기업 개요

크래프톤은 2007년 3월 26일에 설립된 게임 개발 기업으로 2017년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을 메가 히트 시키는 데 성공하며 단숨에 국내 최고의 게임사로 발돋움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현재 크래프톤의 계열회사는 총 22개사(비상장)이며, 라이징 윙스, 블루홀스튜디오, 드림모션, 레드사하라 스튜디오, 비트윈 어스 등 국내 5개사, 해외 17개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와 마찬가지로 배틀그라운드 단일 게임 기업의 한계와 개발자 인건비 상승, 트래픽 감소 등 악재가 겹치면서 주가는 폭락하고 있습니다. 크래프톤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크래프톤 재무 종합평가

 

"현재로선 이익 방어 불가"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라는 메가 히트 게임을 보유한 기업으로 배틀그라운드의 글로벌화에 힘입어 2017년 이후 매년 성장을 거듭하며 국내 최고의 게임사 중 하나로 우뚝 섰습니다. 최근 평균적인 게임 수명이 채 1년이 안 되는 요즘 7년 넘는 시간 동안 안정적으로 이익을 창출해낼 수 있는 게임을 개발했다는 것은 매우 대단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 긴 시간동안 배틀그라운드의 뒤를 이을 신작개발에 실패한 것도 사실입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여전히 높은 트래픽을 유지하고 있고 글로벌 트래픽도 양호하게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실적이 급락할 것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고인유저가 늘어나게 되고 신규 유입보다는 이탈이 많아지는 것은 매우 당연한 현상입니다. 이에 따라 매출과 영업이익은 점점 하락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익 방어를 위해서는 결국 신작을 흥행시키는 것만이 답인 상황입니다.

 

2023년은 기대감 있는 신작 발표는 없을 예정이므로 올해도 역성장은 99.9999% 확정된 사항입니다. 2024년에 출시되는 신작에 대한 개발 일정 및 정보가 아직 없기 때는데, 만약 2024년에도 신작 흥행에 실패한다면 크래프톤은 리니지 원 툴 기업인 엔씨소프트의 뒤를 이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내 게임사는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IP를 개발하고 퍼블리싱하는 것이 아니라 히트시킨 게임 하나를 1, 2, 3, A, B, C, Z, 모바일 1, 모바일 2 버전으로 시리즈화시키며 충성고객들로부터 삥뜯는데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기존 게임을 시리즈화함에 따라 창작에 대한 고통이 수반되지 않고 개발비를 아끼며 도박적인 요소만 가미시켜 현금창출에만 집중한 게임에 신규 유저가 유입될 리 없습니다. 리니지는 50년이 지나도 그래픽과 인터페이스만 살짝 바꿔서 출시할 겁니다.

 

크래프톤을 포함해 국내 게임 업계에서 영업이익률 40%~50%를 기록하던 시대는 종식되었습니다. 개발자들의 몸 값은 비약적으로 상승해 수익성을 훼손시키고 있고 게임 수명이 짧아짐에 따라 창작대신 모방과 시리즈화가 일반화된 게임업계는 더 이상 대한민국의 자랑이 아닙니다. 이런 국내 게임업계에서 크래프톤이 새로운 길을 열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크래프톤의 재무 건전성은 매우 뛰어납니다. 자본대비 부채비율이 25%도 되지 않아 고금리로 인한 영업 외 이자비용 부담도 거의 없고 현금 보유량도 풍부해 개발에만 전념하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올해 신작이 부재하고 역성장이 확정된 상황임을 반영하여 크래프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1) 주가 분석

  - 배틀그라운드 트래픽 성장률 게임 1위  주가 580,000원까지 상승

  - 단일 게임 성장 한계 및 개발자 연봉 인상으로 수익성 악화  주가 210,000원대 하락

  - 23년 신작 부재, 24년 신작 불확실  주가 16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역상 장하고 있으며 신작 기대감이 없는 게임사에 거래량이 붙을 가능성은 희박

 

3) 크래프톤 차트 종합평가

 

"22년 이후로 물타기 매수하셨나요?"

 

22년 이후로 크래프톤에 물타기 매수를 하셨다면 주식을 떠나시는 것이 소중한 자산을 지키는 길일 겁니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가 정점을 찍으며 이익창출능력이 감소하기 시작했고 신작이 부재함에 따라 역성장이 확정되자 폭락하기 시작했습니다. 급락 이후에도 거래량이 붙지 않았으며 고점과 저점을 매번 낮춰가며 가파른 하락 추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22년 이후로 크래프톤은 단 한차례도 하락 추세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이런 끔찍한 차트에서 물타기 매수를 했다는 것은 차트적으로 아무 근거와 기준 없이 투자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주식을 접는 게 낫다고 말씀드린 겁니다. 여전히 크래프톤의 저점은 확인되지 않았고 새로운 저점을 찾기 위한 과정 중에 있습니다.

 

물론 크래프톤만의 문제로 주가가 폭락한 것이 아닙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대한민국 게임 업계가 더 이상 높은 PER를 받아야 할 이유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의 연봉과 성과급이 대폭 상승해서 주주 이익은 오히려 훼손되고 있고 마케팅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비용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게임 수명이 짧아짐에 따라 리스크를 감당하기 싫은 국내 게임사들은 창의성이 사라졌고 기존 게임을 시리즈화시키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시장은 대한민국 게임 기업들에게 부여되었던 높은 PER를 빠르게 회수하기 시작했고 크래프톤도 이런 흐름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겁니다. 2020년 크래프톤의 PER는 약 40~50배였습니다. 지금 크래프톤의 PER는 2022년 실적 기준으로 16배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크래프톤의 주가는 저평가일까요? 시장이 크래프톤을 포함해 프리미엄을 회수하고 있는 과정 중에 있으며 어디까지 회수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게다가 크래프톤은 게임사의 가장 큰 모멘텀인 신작 모멘텀이 없어 거래량도 붙고 있지 않아 바닥이 어딘지 감히 예상할 수 없습니다.

 

물타기 매수를 하시려거든 쌍바닥이 형성되면서 저점을 높이고 이전 고점을 거래량이 붙은 상황에서 돌파하는는 등 추세전환 기준을 가지고 하셔야 손절선이 짧아지고 기대이익은 커지며 보유기간 축소에 따라 기회비용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크래프톤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777억 매수, 외국인 630억 매수, 기관 1,174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5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크래프톤 시총 8조 대비 3.2%에 해당

 

3) 크래프톤 수급 종합평가

 

"공매도 강도가 줄었다는 점은 호재"

 

작년까지만 해도 일일 공매도 비율이 30%까지 치솟으며 크래프톤 주가를 심각하게 압박했습니다. 여전히 부담스러운 수준이긴 하지만 분명히 공매도 강도는 작년대비 대폭 감소한 것은 사실이며 이는 수급상 호재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아직 바닥이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공매도 세력들도 고점 대비 70% 이상 폭락한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공매도 세력들이 보유 공매도 수량을 수익화한다면 숏커버링이 나올 수 있고 우리는 보통 그것을 기술적 반등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폭락했음에도 공격적으로 매집하거나 저평가 매수를 하는 시장 참여자가 없습니다. 대한민국 게임 업계에 악재가 많다는 뜻이며 신작이 없으면 모멘텀도 없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크래프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미정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크래프톤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배틀그라운드의 이익 창출능력은 아직 건재

2) 신작 개발을 위한 현금 충분

3) 현재 주가상황으로 보면 주주친화정책 나올 확률 높음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올해 영업이익 기준 최소 20% 이상 역성장 할 것

3) 2023년 신작 없음, 2024년 신작 불확실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크래프톤 1차 목표가 : 70,000원

 

크래프톤 2차 목표가 : 80,000원

 

바닥을 못 찾은 주식의 목표가를 정하는 것만큼 멍청하고 쓸데없는 일은 없을 겁니다. 최소한 저점이 한 차례 이상 높아지고 이전 고점인 200,000원선을 돌파한다면 아주 극소량으로 1차 매수 가능하며, 이후 250,000원을 강하게 돌파하며 추세 전환을 노린다면 2차 매수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모멘텀은 부재하고 역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는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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