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7월)

반응형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하나투어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ABCQQ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하나투어

2) 관련 테마 : 여행, 코로나 종식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9,624억 원

5) 유통주식수 : 11,259,226 (70.2%)

6) 대주주 지분율 : 16.8% (하모니오 1호)

7) 외국인 지분율 : 7.24% 

 

기업 개요

 하나투어는 전 세계 20여만 개 여행상품을 전국 8,000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 포털, 쇼핑몰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여행 종합 판매 기업입니다. 또한 해외를 거점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사업도 진행하고 있으며 출장 및 자유여행 같은 특화된 시장을 위한 별도의 여행알선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나투어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기업 중 하나이며, 현재는 코로나 종식에 따른 여행 수요 회복에 대응하기 위해 상품, 마케팅, 조직개편 등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 하나투어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D 등급 )

○ 하나투어 재무 종합평가

 

"코로나가 문제였다고?"

 

코로나로 해외여행이 완전히 중단되면서 국내 최대 규모의 여행사인 하나투어가 큰 타격을 입은 건 사실입니다. 코로나가 극심했던 2021년 하나투어의 자본대비 부채비율은 600%까지 초과하며 자본잠식 위기에 빠졌고, 결국 1,0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강행해서 자본 대비 부채비율을 350%까지 낮출 수 있었습니다. 주주들의 희생으로 자본잠식 위기는 탈출했지만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제가 오래전부터 하나투어 분석을 할 때 코로나보다도 현재 여행산업에 대한 구조적인 변화와 성장이 지금 여행사의 수익 모델과 동반성장이 가능한지 의문이 든다고 지속적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직접적인 매수, 매도를 언급하는 경우가 굉장히 드문데 하나투어는 가격 상관없이 매도 의견을 드렸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나투어의 전성기는 국민들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며 해외여행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했지만 관련 정보와 기술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해 해외여행에 대한 진입장벽이 클 때였습니다. 항공권, 숙소, 교통, 언어 등 모든 여행요소들이 낯설고 어려웠던 시절 국민들은 여행사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코로나로 주춤하긴 했지만 해마다 해외여행객 수는 빠르게 증가했고 코로나로 일시적으로 감소한 해외여행객수도 올해 100% 이상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행사의 캐시카우였던 패키지여행상품의 선호도는 빠르게 추락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정보에 대한 진입장벽이 거의 없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여행사에 의존할 필요가 없어진 겁니다. 또한 젊은 세대들은 굳이 불편한 가이드와의 동행보다는 자신만의 여행계획을 세우기를 원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패키지여행은 점점 빠르게 축소되고 있습니다. 현지에서도 자유로운 인터넷 사용으로 번역과 길 찾기 기능까지 가능한데 굳이 이리저리 끌고 다니는 가이드에게 시간을 빼앗길 필요가 있을까요?

 

여행사의 위기는 이뿐만 아닙니다. 예약 대행을 통해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었던 과거와 다르게 이제는 여행객들이 직접 스마트폰만으로 어플을 통해 5분 내로 항공권과 숙소 모두 최저가 예약이 가능한 시대입니다. 코로나가 종식되고 응축되었던 해외여행 수요가 급증하며, 국내 1위 여행사인 하나투어의 1분기 영업이익도 56억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만 여행사는 사양산업이 될 것이라는 의심이 여러 세부지표를 통해 확신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흑자전환에 성공했지만 여전히 재무건전성 회복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며 여행사들의 유의미하고 차별화된 미래 성장동력을 확인하지 못했다는 점을 반영하여, 하나투어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D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26,000원까지 하락

  -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으로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60,000원대 회복

  - With 코로나 기대감으로  주가 90,000원대 

  - 오미크론으로 인한 거리두기 강화  주가 70,000원대

  - 자본 잠식 위기 및 유증 물량 부담, 실적 기대감 하락  주가 50,000원대

 

2) 거래량 분석

- 여행사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 감소가 거래량 감소로 반영

 

3) 하나투어 차트 종합평가

 

"주주들이 희생했지만..."

 

유상증자 기준액이 너무 저가로 발행되었기에 울며 겨자 먹기로 증자에 참여하신 분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주주들이 희생으로 살아난 만큼 기업은 더 큰 이익으로 돌려줘야 하겠지만 뚜렷한 성장 모멘텀이 부재한 상황입니다. 여행객수가 증가하며 일정 수준 이상으로 실적회복은 가능하겠지만 시가총액 800억짜리 기업이 아닙니다. 하나투어는 지금 주가가 급락한 상황에서도 시가총액 8,000억짜리 대형 기업입니다. 당연히 그에 맞는 이익을 창출하지 못하면 주가는 다시 한번 제자리를 찾으러 갈 수밖에 없는 겁니다. 

 

증자로 주식 가치는 희석되었고 늘어난 주식수로 매물부담은 커졌으며, 코로나 이전 실적을 100% 회복한다고 하더라도 PER 35~40배로 밸류부담이 굉장히 높습니다. 여행사가 현재 주가 프리미엄을 PER 35~40배까지 받을 근거가 있을지 스스로 확인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저는 작년 하나투어 주가가 8만 원~10만 원 부근일 때에도 밸류부담이 너무 크고 산업의 거대한 변화 흐름을 이겨내지 못하고 결국 주가는 리레이팅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재무상황도 너무 심각하기에 손실이 크더라도 과감하게 자를 수 있는 분들은 자르시라고 강하게 말씀드렸었던걸 기억하실 겁니다.

 

그리고 증자에 대해 너무 쉽게 생각하시는 분들 있는데 주식수가 증가한다는 건 주가가 오르기 어렵다는 걸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수가 1,000주 일 때 주가가 100원 오르면 시가총액은 십만 원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증자해서 주식수가 2,000주가 되었다면 주가가 100원 오를 때 시가총액은 이십만 원이 증가하는 겁니다. 당연히 주가 상승에 대한 시장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증자가 엄청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뚜렷한 목적이 아니라 단순히 운영자금과 부채상환 목적이라면 초대형 악재로 여겨지는 것이 매우 당연한 시장의 이치입니다.

 

반드시 하나투어 주가는 5만 원 부근에서 지지해줘야 하며 실패한다면 4만 원까지 확인하러 갈 겁니다. 주가가 단기적으로 오른다고 하더라도 산업성장에서 소외된 섹터를 굳이 투자할 필요 없다는 판단이며, 따라서 하나투어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F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482억 매수, 외국인 21억 매도, 기관 461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5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하나투어 시총 8,000억 대비 6.1%에 해당

 

3) 하나투어 수급 종합평가

 

"급락한 상황에서도 거래대금의 20%가 공매도"

 

사양산업에 진입한 기업이 여전히 창출할 수 있는 이익가치 대비 높은 시가총액을 유지하고 있다면 이는 공매도 세력들의 좋은 먹잇감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거래량이 높지 않아 공매도 규모가 클 순 없겠지만 적은 거래량 속에서도 최대한 알뜰살뜰 공매도 물량을 모아가는 모습이 확인됩니다. 그리고 여전히 본전만 기다리는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투어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F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하나투어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올해 흑자전환에는 성공(생각보다 빠른 흑자전환)

2) 빠르게 증가하는 해외여행객수(2018년 고점 갱신 가능성 매우 높음)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여행사의 수익모델에 대한 전반적인 재점검이 필요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하나투어 1차 목표가 : -
  • 하나투어 2차 목표가 : -

대한민국을 강타했던 MP3가 스마트폰의 출현으로 역사 속으로 빠르게 사라졌습니다. 기술의 진보는 이렇게 산업구조를 드라마틱하게 바꾸기도 합니다. 여행사가 MP3처럼 완벽한 대체제가 등장하여 역사속으로 사라진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여행사의 역할은 이미 다른 기술들을 통해 충분히 충족되고 있기에 여행사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현저히 줄어들 것이라는 점을 강조드리는 겁니다. 따라서 하나투어의 목표 주가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설정하지 않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최신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