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4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현대로템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로템

2) 관련 테마 : 철도, 남북 경합, 방산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3조 4,598억 원

5) 유통주식수 : 71,912,507 (65.9%)

6) 대주주 지분율 : 33.8%(현대자동차)

7) 외국인 지분율 : 10.94%(22년 8월 당시 4.9%)

 

기업 개요

 현대로템은 철도, 방산, 플랜트 부문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철도 부문은 철도차량 제작, Electrical & Mechanical, Operation & Maintenance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방산 부문은 K 계열 전차 및 장갑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유럽 대륙에 긴장감이 고조됨에 따라 방산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고, 네옴시티 철도 사업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 현대로템에 대한 시장 관심이 높은 편입니다. 현대로템의 주요 매출 구성으로는 철도부문 58.3%, 방산 부문 31.2%, 플랜트 부문이 10.5%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 현대로템 재무 종합평가

 

"해외수주 성적이 모든 것을 결정"

 

현대로템의 성장 키는 해외수주 여부에 달려있습니다. 최근 현대로템의 방산 사업은 큰 폭의 외형성장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방산사업 특성상 현대로템은 대한민국 국가와 거래해야 하는데 굉장히 저마진으로 판매해야 하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현대로템은 2008년 터키 전차기술 수출 계약 이후 단 한 번의 해외 수출도 성사시키지 못해 방산 사업 성장이 꽉 막혀있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터지면서 유럽대륙에 긴장감이 급속도로 고조되며 전차의 필요성이 급증하였고, 폴란드는 노후화된 T-전차를 우크라니아 방어용 군수품으로 지원하며 본인들은 현대로템 K2 전차로 재무장을 결정하였습니다. 폴란드 정부와 현대로템은 K2 전차 1,000대 물량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였고. 2022년 말에 1차분 180대 중 10대를 폴란드에 납품하였습니다. 그 결과 현대로템은 22년 4분기 영업이익 607억으로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할 수 있었으며, 한편으론 그동안 국내에 현대로템이 납품한 전차가 얼마나 저마진으로 공급해 왔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었습니다.

 

현대로템의 방산 사업 성장은 해외수주 성적이 모든 것을 결정할 것입니다. 국내 방위청 매출은 아무리 규모가 커도 돈이 안 되는 매출입니다. 현재 폴란드향 K2 전차 1차분 수주는 원화로 4.5조 원 규모이며 '23년에는 18대, '26년까지 납품이 순차적으로 증가할 예정입니다. 2차분에 대한 계약은 올해 2분기 말까지 윤곽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며 폴란드가 열어준 수출활로를 이용하여 페루, 호주, 대만 등 다양한 국가에서 현대로템 전차 및 전동차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대했던 노르웨이 전차 수주는 독일의 레오파르트에게 패배했습니다. 가격과 케파 모든 면에서 현대로템의 경쟁력이 우위라고 판단했지만 노르웨이는 전차 부문 유럽 대륙을 독점하고 있는 독일과의 유대 관계를 포기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독일 레오파르트는 노르웨이 첫 인도물량이 2026년이고 2031년까지 공급 예정이라고 발표했는데, 현대로템의 경우 첫 인도물량이 늦어도 2024년이었을 겁니다. 더 비싸게 사서 더 늦게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노르웨이는 나토 핵심 회원국인 독일과의 관계를 공고히 하고 싶었을 것이며 유럽 대륙의 주력 전차 기종과 동일 전차 기종을 운영함으로써 러시아에 대항하는 동맹국들의 연대를 보여주고 싶었을 것입니다. 

 

현대로템의 현재 누적 수주 잔고는 13.1조 원이며 디펜스 설루션의 해외 사업을 중심으로 최대 실적을 경신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자본대비 부채비율이 230%로 비교적 높아 재무건전성은 매우 우수하다고 평가할 순 없지만 오랜 기간 부진을 이겨내고 구조적 성장을 위한 성장의 키를 찾은 긍정적인 상황을 반영하여, 현대로템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8,700원까지 하락
  •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으로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25,000원대 상승
  • 글로벌 지수 조정 및 21년 영업이익 역성장  주가 18,000원대 하락
  • 유럽 대륙 긴장감 고조 및 K 방산의 시대 도래 주가 3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이벤트 발생 여부에 따라 거래량 발생 편차가 매우 큰 종목

 

3) 현대로템 차트 종합평가

 

"고마워 폴란드! 고마워 윤석열!"

 

2차 전지에만 과하게 쏠렸던 시장 수급이 2차 전지 대장주들이 조정을 받자 다른 섹터로 분산되는 모양새입니다. 그중 방산주 섹터는 윤석열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 발언과 폴란드 국영 방산업체 회장의 방한으로 K-방산주들의 수출 기대감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폴란드와 K2전차 2차 계약을 앞두고 있는 현대로템은 위 이벤트와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에 주가는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로템의 2023년 예상 영업이익은 2022년 대비 30% 정도 성장한 2,000억 규모로 예상하고 있는데, 해당 실적을 기준으로 현재 주가 PER를 계산해 보면 약 20배 정도가 나옵니다. 타 방산주들의 평균 PER가 약 15~17배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현대로템은 조금 더 많은 프리미엄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예상 실적 기준으로 적정 주가라는 것을 의미하며, 추가 상승을 위해서는 모멘텀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금 작은 모멘텀이라고 한다면 시장에서 예의주시하고 있는 폴란드 K2전차 2차 계약이 있을 수 있고, 큰 모멘텀은 네옴 시티 관련 수주 또는 다른 해외 국가와의 대형 수주 계약이 될 것입니다. 현대로템은 폴란드와의 초대형 계약으로 고부가가치의 수주 잔고를 든든하게 채워놨으니 여유 있을 때 다른 먹거리를 찾아 성장을 이어나가야 할 것입니다.

 

현대로템은 폴란드 전차 납품 관련해서 320대만 국내에서 생산 및 납품하고 그 이후부터는 현지 제작하여 수익성을 극한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차질 없이 진행된다면 '26년 이후에 현대로템의 이익 성장은 가속화될 것이며 미래 먹거리까지 충분히 마련해 뒀다면 주가는 리레이팅 과정을 통해 더 높은 곳을 향해 나아갈 것입니다.

 

많은 가정이 필요하겠지만 긍정적인 시장 상황임은 분명하므로 현대로템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2,381억 매도, 외국인 2,035억 매수, 기관 273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2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현대로템 시총 3.4조 대비 4%에 해당

 

3) 현대로템 수급 종합평가

 

"외국인 지분율 4.9% ▶ 11%"

 

외국인 투자자들은 작년 4.9%에 불과했던 현대로템 지분을 현재 11%까지 꾸준히 사모으며 공격적인 매수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가 등락이나 호재, 악재와 상관없이 꾸준히 지분을 사모으고 있으며 개인 투자자들과 기관 투자자들은 주가 흐름에 따라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며 짧은 호흡의 투자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반등도 외국인 투자자들의 강한 매수체결강도가 주도하고 있으며 개인 투자자들은 횡보 구간 상단부에서 매도물량을 늘려가며 차익실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작년 하반기에도 공매도 수급이 대폭 감소했었는데 이번에도 공매도 수급은 조금씩 감소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공격적인 지분 확보와 공매도 수급의 감소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현대로템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로템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폴란드 수출 실적이 다른 국가들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중

2) 원/달러 1,300원 이상 고 환율로 추가 환차익 전망

3) 방산주에 유리한 국내 이벤트 연속적으로 발생 중

4)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전차 수요 점차 증가할 것

 

Weak Point

1) 노르웨이 수주에만 성공했다면... 아쉬움이 크다.

2) 현재 주가는 밸류를 꽉 채운 상황으로 추가 상승을 위한 모멘텀 필요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현대로템 1차 목표가 : 35,000원
  • 현대로템 2차 목표가 : 37,000원

현대로템은 기존 확보한 물량만으로 2023년 최고 실적경신을 확보해 놓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2023년 추가적인 초대형 수주에 집중해서 계약을 따낼 수만 있다면 주가는 노르웨이 실패를 딛고 새로운 영역을 향해 나아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가정이며 수출 계약 없이 국내 계약만 발생한다면 밸류상 현재 주가가 맥시멈입니다. 따라서 현대로템의 목표 주가는 폴란드와의 무난한 2차 계약과 더불어 1건 이상의 추가 수주 모멘텀이 발생한다는 가정하에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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