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주가 전망 및 23년도 1분기 분석(목표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동국제강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동국제강

2) 관련 테마 : 철강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1조 2,883억 원

5) 유통주식수 : 65,457,882 (68.6%)

6) 대주주 지분율 : 26.2% (장세주)

7) 외국인 지분율 : 25.30%

 

기업 개요

 동국제강은 철광석, 철스크랩 등을 용해하여 열연, 냉연, 강관, 봉형강 등을 만들어내는 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국제강은 포스코, 현대제철에 이어 국내철강 업계 3위에 랭크되어 있으며 컬러강판의 시장에서 효율적인 리포지셔닝 정책을 통해 프리미엄 컬러강판이라는 콘셉트로 철강과 럭셔리를 결합한 '럭스틸'브랜드 마케팅이 대 성공을 거두며 국내 컬러강판 시장의 35%를 차지했습니다. 동국제강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동국제강 재무제표

○ 동국제강 재무 종합평가

 

"경제위축 → 철강시황 악화는 불변의 공식"

 

- 거시경제와 철강 수요 연관성은 철강기업에 투자하시는 분들 모두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기준금리를 낮추며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양적완화 시기에는 대출금리가 낮아 기업들이 대출을 확장시키는데 주저함이 없고 은행에 돈을 맡기지 않고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골고루 투자가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규모가 큰 플랜트, 주택 등의 건설이 활발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철강의 수요는 증가하고 철강기업의 실적은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보통 이런 주식들을 경기 민감주라고 부릅니다. 철강은 대표적인 경기민감주라고 보셔도 됩니다.

지금처럼 미국 연준이 강도 높게 재정 긴축을 하고 있는 시기에는 철강주를 단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아무튼 동국제강의 최근 22년 하반기 실적을 보면 3분기 영업이익 1,486억, 4분기 영업이익은 1,300억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재정 긴축으로 인한 경제 위축으로 봉형강류 수요 감소로 ASP(Average Sell Price)가 하락하면서 수익성이 큰 폭으로 훼손되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철강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에서 각종 부동산 지표와 소비심리, 경제성장률이 바닥을 치고 있기에 매크로 시장 상황은 매우 좋지 않고, 이에 더해 자동차와 가전에 대한 소비심리도 상당 수준으로 꺾일 전망이기에 ASP 반등이 나올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 기대하는 것이 하나 있다면 중국정부의 경기 부양책으로 인한 인위적 수요증가를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재무적으로 그나마 다행인 건  중국 법인(DKSC) 지분 정리와 브라질 CSP 지분 매각 결정으로 재무적 위협으로 최소화했다는 점입니다. 인적분할 관련해서는 아래 차트 분석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동국제강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동국제강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2,78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자산시장 팽창 시작 주가 10,000원대 상승

- 컬러강판 선택과 집중 대성공 주가 27,850원대 상승

- 재정 긴축 우려 및 인적분할 결정  주가 13,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경기민감주인만큼 경제 위축에 따른 기대감 상실이 거래량으로 드러나고 있음

 

3) 동국제강 차트 종합평가


"역성장 + 인적분할 =?"

 

매크로 시장상황이 좋지 못함에 따라 철강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지 않은 상황이고 동국제강 올해 역성장은 거의 확실한 상황에서 인적분할까지 결정하며 투심을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동국제강 경영진 발표에 따르면 표면적으로는 철강 부문을 열연 사업과 냉연 사업으로 전문화하기 위함이라고 하지만 워낙 분할에 대한 시장 거부감이 커진 터라 물적분할이 아닌 인적분할임에도 시장반응이 싸늘한 상황입니다.

 

물적분할은 분할한 자회사를 상장할 경우 지분 가치가 희석되기 때문에 주주들에게 심각한 자산 피해를 입힐 우려가 크지만 인적분할의 경우 지분율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큰 피해가 우려되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카오, SK 등의 그룹들이 지주사 전환을 통해 본인들의 배만 불리고 주주들의 가치 따위는 개밥그릇만도 못하게 여기는 것을 대한민국 증시에서 너무나도 많이 봐왔기에 거부감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동국제강의 현재 주가 밸류평가를 해보자면 PBR 기준으로 0.3배를 이탈하여 코로나 때 기록했던 역사적 저점 0.2배에 근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동국제강의 현재 주가는 밸류부담이 크지 않은 상황이며 이는 주가 하락을 제한할 것입니다. 하지만 하락을 제한한다는 것이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역성장과 인적분할이라는 이벤트가 남아있어 탄력적인 주가상승 역시 제한된다는 점을 반영하여 동국제강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동국제강 누적 수급동국제강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288억 원 매도, 외국인 280억 원 매수, 기관 3억 원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2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동국제강 시총 1.2조 대비 1.8%에 해당

 

3) 동국제강 수급 종합평가

 

"수급흐름 좋다"

 

동국제강의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긍정적인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락추세에서 상승추세로 반등이 나오지 않았음에도 개인 투자자들의 지분 이탈이 빠르게 나오고 있으며 해당 물량을 외국인 투자자들이 흡수하고 있습니다. 손절이든 익절이든 개인투자자들의 물량이 이탈하고 투자 호흡이 긴 메이저 수급들이 물량을 가져간다는 것은 수급상 분명한 호재로 볼 수 있습니다.

 

공매도 수급이 꾸준히 유입되고 있긴 하지만 크게 부담 없는 규모로 보이며 향후 주가 흐름에 방해될 수준은 아니라고 보입니다. 따라서 동국제강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1 건) 및 배당 규모

동국제강 공시 목록

1) 회사분할 결정

13일 업계에 따르면 동국제강은 지난 9일 이사회를 열고 인적분할을 통해 철강 사업을 열연 사업 신설법인 '동국제강'(가칭)과 냉연 사업 신설법인 '동국씨엠'(가칭)으로 분리 결정
​​
분할 비율 : 동국홀딩스 16.7%, 동국제강 52.0%, 동국씨엠 31.3%.

(동국제강의 주식 100주를 가지고 있는 주주 : 동국홀딩스 17주, 동국제강 52주, 동국씨엠 31주)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400원
  • 시가 배당률 : 2.9%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동국제강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아무리 어려워도 흑자를 낼 수 있는 이익방어력이 뛰어난 기업

2) 23년 1분기 기준 부채비율 90% 미만까지 낮춰 재무건전성 확보

3) PBR 기준 역사적 저평가 구간에 진입 중

 

Weak Point

1) 공격적인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경제위축

2) 올해 역성장은 정해진 사실

3) 봉형강, 냉연, 후판 모두 쉽지 않은 상황

4) 지주사 전환에 대한 시장의 거부감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동국제강 1차 목표가 : 15,000원

 

동국제강 2차 목표가 : 16,500원

 

매크로 시장상황이 매우 어렵다고 하나 코로나 충격으로 기록할 수 있었던 PBR 0.25배에 근접한다는 것은 과매도라고 보입니다. 그렇다고 평균 PBR 0.4배까지 도달하기에는 역성장이 부담되기에 현재 기준 밸류와 평균 밸류의 평균으로 목표 주가를 설정하였습니다. 목표 PBR은 0.35배이며 단기적인 관점임을 말씀드립니다. 중장기 관점은 23년도 동국제강 실적 발표와 철강 및 중국 시장상황을 체크한 후에 다시 한번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