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엠텍 주가 전망 및 22년도 하반기 분석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포스코엠텍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포스코엠텍

2) 관련 테마 : 금속, 철강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4,068억 원

5) 유통주식수 : 20,500,134 (49.2%)

6) 대주주 지분율 : 50.6% (포스코)

7) 외국인 지분율 : 5.32%

 

기업 개요

포스코엠텍은 포스코가 대주주로 있는 포스코의 자회사로서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담당하는 기업입니다. 2012년 이후부터 탈산제 공급, 동판재공장 등을 위탁운영하며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 구성으로는 포장 47%, 원료 35%, 엔지니어링 1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포스코엠텍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 포스코엠텍 재무 종합평가

 

"재무건전성 양호"

 

- 포스코엠텍의 재무제표를 보면 양호한 재무건전성을 확보한 중소기업의 전형적인 재무제표입니다. 2021년 모기업 포스코의 철강 출하량 상승으로 포장 부문 매출이 증가했고 원료사업에서 롤마진이 증가하며 포스코엠텍은 외형 및 수익성장에 성공했습니다.

 

포스코엠텍의 실적을 보면 2022년 1분기 영업이익 55억, 2분기 영업이익 45억으로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의 실적을 기록하였으나 3분기 영업이익은 -29억으로 적자전환하고 말았습니다. 3분기 적자의 결정적인 이유는 태풍 '힌남노'로 인한 공장 침수로 포항제철소에서 출하되는 철강 포장작업이 중단된 것이 주요했습니다. 복구 관련 비용 및 유지 비용은 증가하였으나 매출이 발생하지 않아 일시적인 적자를 기록했을것이라고 판단 됩니다.

 

포스코엠텍의 향후 전망은 최악도 아니지만 최고도 아닙니다. 철강산업은 경기가 확장되는 시기에 성수기이고 경기가 수축하는 시기에는 비수기인 것이 일반적입니다. 지금시기는 미국 연준의 강도높은 재정 긴축으로 경기 둔화우려가 강한 상황이므로 철강산업이 비수기로 접어들 것은 확실하나 포스코 자회사로서 꾸준한 일거리는 보장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밥벌이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최근 찌라시로 인한 주가 급등으로 포스코엠텍의 이익창출능력을 훨씬 상회하는 시가 총액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포스코엠텍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D 등급 )

포스코엠텍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2,05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5,000원대 상승

- 포스코의 리튬 호수 가치 주목  주가 12,400원대 상승

- 포스코가 보유한 리튬 호수와 포스코엠텍 연관성 없음  주가 5,000원대 하락

- 포스코 리튬 호수 재탕 뉴스 주가 1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작전으로 엄청난 거래량 발산중

 

3) 포스코엠텍 차트 종합평가

 

"마땅히 엮을 재료 없는데, 그냥 작년꺼 또 쓰자"

 

포스코엠텍의 작전 세력들은 귀찮았던건지 마땅한 재료를 찾지 못한건지 모르겠지만 2021년 상반기에 연관성 없는 찌라시로 한번 해먹은 뉴스를 다시 한번 써먹으며 주가를 상승시켰습니다. 여러분들께 이런 작전이 어떻게 가능한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언론사 이름을 끼고 나오는 뉴스의 경우 대부분 가격표가 붙어있습니다. 유명한 언론사의 경우 짤막한 기사에 120만원 ~ 150만원 정도의 시세가 형성되어 있고, 마이너한 언론사의 경우 30~40만원만 주면 기사를 낼 수 있습니다. 제가 마음만 먹으면 지금 쓰는 글도 각종 언론사의 기사로 발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니 인터넷에서 나오는 주식 뉴스의 수준은 그냥 카카오톡에서 옮겨다니는 찌라시 정도 수준으로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투자에 참고할만한 근거있고 신뢰도 있는 뉴스를 기대하기에는 인터넷 주식 기사는 이미 검은 돈이 장악한 시장입니다. 못믿으시는 분이 있으실까봐 제가 제안 받은 언론사별 인터넷 기사 가격표를 공개할까 하다가 혹시 문제될까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차피 작전주인데 뉴스가 가짜건 진짜건 중요하진 않습니다. 직전 고점 12,000원을 강하게 뚫었다면 조금 더 길게 봐도 될 흐름인데, 전 고점 저항에서 2,000만주, 1,600만주의 거래량이 터지며 음봉을 기록했으니 흐름이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포스코엠텍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리스크 관리를 반영한 매매전략을 수립하셔서 칼 같이 대응하셔야 합니다.

 

신규 투자자분들께서는 해당 종목을 투자하실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포스코엠텍의 10년내 최고점인 12,000원을 사실 무근인 찌라시로 뚫을 확률보단 무너질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걸 인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따라서 포스코엠텍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포스코엠텍 누적 수급
포스코엠텍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88억 매도, 외국인이 159억 매수, 기관이 24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없습니다.

 

3) 포스코엠텍 수급 종합평가

 

"그들만의 리그"

 

포스코엠텍의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규모있는 메이저 시장참여자들의 관심은 전무한 상황입니다. 엄청난 거래량이 터지고 있음에도 이정도 수급 규모에 불과하다는 것은 개인 투자자와 세력간의 물량 교환이 주요 수급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크게 분석할 만한 수급도 없고, 분석이 필요한 종목도 아닙니다. 테마주, 작전주에 메이져 수급이 투자할 가능성은 없습니다. 포스코엠텍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1 건) 및 배당 규모

포스코엠텍 공시 목록

1) 스팸관여과다종목 : 한번 해먹은 뉴스로 또 해먹으려고 하니 다양한 채널을 통해 물량을 받아줄 투자자를 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80원
  • 시가 배당률 : 0.9%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포스코엠텍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모회사가 주는 일감으로 안정적인 이익 창출 가능

2) 알루미늄 가격 상승에 따른 롤마진 확대

 

Weak Point

1) 창의성 떨어지는 작전 세력(리튬호수? 풉ㅋㅋ)

2) 10년 최고점 저항에서 대형 거래량이 터지며 주저 앉은 주가

3) 가치주로 떨어지기엔 성장성이 떨어지고, 작전주로 투자하기엔 주가 위치가 부담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포스코엠텍 1차 목표가 : -

 

포스코엠텍 2차 목표가 : -

 

포스코엠텍의 매수진입 타점은 거래량이 터지며 224일선 위로 주가가 안착했을때입니다. 지금은 정리할 때입니다. 참신한 재료로 엮인 것도 아니고 해먹은 재료로 50만원 던져주고 언론사에 찌라시 하나 뿌린 상황입니다. 보통, 작전주는 정성을 들인만큼 가기 때문에 이정도로는 10년내 최고점 12,000원을 뚫을 확률은 없어보입니다. 따라서 포스코엠텍의 목표 주가 설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