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관련주>이루온 주가 전망 및 분석

 "시간만 낭비하는 주식 관련 짜집기 글을 보고 싶지 않으시다면 검색어 뒤에 LIKEBEE를 넣어주세요.!"
(예시) 검색어 : 삼성전자 주가 LIKEBEE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5G 관련주 이루온의 종목 분석 및 주가 전망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글과 숫자가 다른 짜집기 글에 비해 많습니다. 읽는 것만으로 해당 종목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투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키우실 수 있으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관련 검색어로는 5G 관련주, 5G 부품주, 이루온 주가 전망, 이루온 주가 분석 등이 있습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종목 분석
 - 기업 개요
 - 재무 분석
 - 차트 분석
 - 수급 분석

2. 종목 전망

 - Strong Point

 - Weak Point

 

1. 종목 분석

  • 종목명 : 이루온
  • 관련 테마 : 5G
  • 액면가 : 500원
  • 시가총액 : 811억 원
  • 유통주식수 : 22,051,377 (80.8%)
  • 대주주 지분율 : 16.1% (이승구)
  • 외국인 지분율 : 2.1% 
 

기업 개요

 이루온은 이동통신 솔루션 및 부가서비스 전문기업으로 1998년 창업된 이래 통신산업에서 핵심 솔루션 및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국표준산업분류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며 유무선 통신사업분야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21년 세계 최초 철도 LTE-R 통신 제어기술 개발, '22년 삼성전자 5G 핵심 칩 개발 내재화 수혜 등의 뉴스로 주가가 들썩이면서 유무선 통신관련주, 5G 관련주 등으로 편입된 상황입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이루온 포괄손익계산서&#44; 재무상태표

1) 이루온의 포괄 손익 계산서를 보면 매출액이 457.1억에서 2021년 561.9억으로 22.9 % 소폭 증가했습니다. 매출액이 증가함에 따라 매출원가와 비용도 비슷한 비율로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0억 증가한 28.2억을 기록했고 당기 순이익은 -3억 감소한 18.1억을 기록했습니다. 매년 5% 미만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는 것을 봐서 수익성이 높은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2) 이루온의 재무상태표를 보면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183.6억에서 179.8억으-2.1% 감소했고 부채는 281.7억에서 227.7억으로 -19.2% 감소했습니다. 이에 따라 자산총계는 큰 변화 없이 615.3억을 기록했습니다. 시총 811억에 부채를 제외한 자본총계는 387.6억이므로 PBR은 약 2.03배로 계산됩니다.
( 일반적으로 PBR>1 : 고평가 , PBR <1 : 저평가 )

3) 이루온의 포괄 손익 계산서와 재무상태표를 종합해보면 작년 매출액, 영업이익이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원가 비율이 높고 비용 지출도 높은 편이다 보니 영업이익률이 5% 미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매년 반복되고 있으며 극복하기 위해서는 고부가가치의 제품 개발 및 서비스 제공을 통해 수익성 개선을 반드시 이뤄내야 하는 상황입니다.

4) 현재 영위하고 있는 사업 분야가 수익성이 좋지 않으며 향후 극복할 가능성도 크지 않아 보입니다. 또한 현재 위치기반 모바일 광고의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으나 녹록치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어쨌든 조금이나마 성장을 했고 부채비율이 자본을 초과하지 않고 부채를 줄여가며 조금씩은 재무건전성을 위한 개선 과정 중에 있다고 보이기 때문에 재무부문 종합등급 C를 부여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이루온 차트

1) 주가 분석 : 이루온의 주가 흐름은 전형적인 테마 작전주의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에서 기업의 소개때 말씀드린 것처럼 '21년 세계 최초 철도 LTE-R 통신 제어기술 개발' 뉴스를 띄우면서 주가를 600% 가까이 상승시켰고 '22년에는 정부의 5G, 6G 등 네트워크 기술을 10대 국가필수 전략기술로 지정함에 따라 삼성전자와의 협력사로 있는 이루온이 관련 수혜주로 편입되어 100% 가까운 주가 상승을 보여 주었습니다.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시면 '21년 중반에 뉴스를 띄우고 거래량을 폭발시키며 상승을 시켰습니다. 그리고 재멸소멸되고 주가 하락기에는 거래량이 전혀 터지지 않았습니다. 거래량만 보면 '21년에 들어온 세력들은 아직 물량을 다 털지 못했으며 '22년에 정부 정책과 5G 테마와 엮어서 한번 더 슈팅을 주고 물량을 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만약 직전 반등시 찍은 3,800원의 고점을 강한 거래량을 동반하여 돌파한 뒤 안착한다면 좋은 그림을 그려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3) 테마 작전주는 세력들이 원하는대로 차트를 그려나가기 때문에 예측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분석을 해보자면 '21년에 들어온 세력들이 물량을 아직 들고 있기 때문에 수익실현을 위해서는 주가를 끌어올리고 시장의 관심을 끌어 개인들을 모아 와야 합니다. 따라서 차트 종합 등급은 리스크를 감안하여 보통 등급인 C등급을 부여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이루온 누적수급
이루온 공매도 현황

1) 이루온의 수급상황을 보면 6개월 동안 개인과 기관이 각각 69억, 6억을 매수했으며 같은 기간 외국인은 76억을 매도했습니다. 전형적인 테마 작전주이기 때문에 세력의 동향이 중요하지 외국인, 기관 등 메이져 수급에는 신경 쓰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만약 이루온이 혁신적인 무엇인가를 개발해서 새로운 기업으로 거듭난다면 그때 돼서야 메이저들이 관심을 가질 겁니다.

2) 소형주이다 보니 공매도 세력도 없습니다. 

3) 테마 작전주이다 보니 수급은 크게 의미가 없지만 6개월 누적 수급상 뉴스를 보고 달려든 개인투자자가 많은 것으로 판단되어 수급 부문 종합 등급은 D등급 부여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이루온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 조금이지만 성장했다.
  • 정책주와 5G 기술 관련 테마로 엮여 있어 언제든 뉴스가 나올 수 있다.
  • '21년도에 끼를 보여준 종목, '22년도에는?

 

Weak Point

  • 테마와 엮이긴 했는데 연관성은 물음표다.
  • 수익성이 매우 나빠 혁신적인 변화 없이는 드라마틱한 성장은 없을 예정
  • 테마주이다 보니 주가의 급등락이 심해 노약자는 접근 금지할 것

 

마무리

 오늘은 정부의 정책과 5G 관련주로 엮인 이루온의 주가를 전망하고 분석해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관련 좋은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전 재가동 관련주)우진 종목 분석 및 주가 전망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원전 재가동 관련주인 '우진'의 종목 분석 및 주가 전망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종목 분석  - 기업 개요  - 재무 현황  - 차트 2.

ddomi.tistory.com

 

<친환경 플라스틱 관련주>씨티케이 종목 분석 및 주가 전망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친환경 플라스틱 관련주 상장된 씨티케이의 종목 분석 및 주가 전망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글과 숫자가 다른 짜집기 글에 비해 많습니다. 읽는

ddomi.tistory.com

 

<석탄 관련주>GS글로벌 종목 분석 및 주가 전망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석탄 관련주 GS글로벌의 종목 및 주가 전망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글과 숫자가 다른 짜집기 글에 비해 많습니다. 읽는 것만으로 해당 종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