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전망 및 2022년 하반기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유튜브 경제 채널도 운영중이니 글보다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유튜브에서 꿀벌경제 검색하셔서 영상으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 관련 테마 : 방산, 우주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3조 429억 원

5) 유통주식수 : 33,363,003 (65.9%)

6) 대주주 지분율 : 34.0% (한화)

7) 외국인 지분율 : 22.45% 

 

기업 개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CCTV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주요 매출 구성은 방산 부문 44.96%, 항공엔진 부문 22.6%, 시큐리티 부문 10.59%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주 사업인 방산부문 매출 증가와 시큐리티, 산업용 장비 부문의 성장이 겹치면서 큰 폭의 외형성장에 성공했는데 최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발표하며 미래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 영업이익 증가, 현금 증가

  - 매출 6조 4,150억(20.6% 증가)

  - 영업이익 3,830.5억(57% 증가)

  - 현금 2조 5,280억(90% 증가)

 

2 ) Negative(부정) - 2조 원에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함으로써 재무 불확실성 증대


3) 특이사항

  -  전 사업부문 성장에 성공하며 매출이 1조 이상 증가


4) 종합평가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21년 방산 부문의 안정적인 매출과 더불어 산업용 장비, CCTV 부문의 성장이 겹쳐 매출 1조 이상 증가, 영업이익 1,400억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하반기에는 호주에 K-9 자주포 9,300억 원 규모의 수주에 성공하며 해외 수주 모멘텀을 더욱 키워가고 있습니다.

2021년도에 좋았던 분위기를 그대로 이어받아 22년 1분기 영업이익 664억, 2분기 영업이익 1,129억을 기록하며 시장 전망치를 소폭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실적을 분석해보면 한화 디펜스 및 산업장비 부문은 해외 수출 지연 및 중국 봉쇄 등으로 부진했으나, 한화 테크윈은 북미시장 매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타 계열사 부진을 만회했습니다. 방산 분야는 국내 사업만으로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해외 수출로 성장을 도모해야 합니다. 현재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포함한 LIG넥스원 등 국내 방산기업들이 K-방산의 기술력을 해외에 입증하며 수출판로를 개척하고 있고, 강달러로 인한 환차익도 증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9월 26일 자회사들과 함께 대우조선해양 보통주 지분 49.3%를 2조원에 인수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시장의 혼란을 야기했습니다. 인수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존재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현재 대우조선해양의 시가총액이 2조원이고 표면적으로 드러난 부채만 9조 6,000억에 달하는 상황에서 49%의 지분을 인수하는데 2조원을 투자한 것이 매우 매력적인 딜을 한거라고는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기준금리가 3%를 넘어간 지금 대우조선해양이 자체적으로 10조 부채에 대한 천문학적인 금융이자를 감당해낼 수 없는 상황이기에 이는 고스란히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인수단에 재무적 부담이 될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도 부채비율이 180%에 달해 재무건전성이 매우 우수한 편은 아니기에 빠른 시일 내에 시너지를 발휘하여 대우조선해양 재무를 개선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로 보입니다. 잘못하면 2조 원어치 수류탄을 구매해서 불안에 떨며 품속에 안고 자는 꼴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대할 수 있는 시너지는 해양 플랫폼 확보로 방위사업의 역량을 해양까지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인데, 국제 정세가 긴장감이 넘치고 자국 우선주의가 팽배한 요즘을 보면 대한민국의 국익을 위해서도 반드시 대우조선해양을 잘 살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육해공 방위사업의 역량이 결집된 글로벌 방산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랜 고통 끝에 드디어 개화를 시작한 방위 섹터인데 금번 인수로 인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산업의 개화를 누리지 못할까 염려가 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4,85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30,000원대 상승

  - 방산 수출 물량 급증 및 누리호 모멘텀  주가 60,000원대 상승

  - 긴축 공포감에 따른 글로벌 지수 폭락  주가 40,000원대 하락

  - 한화디펜스 흡수 합병에 따른 계열사 재편 기대감 주가 86,000원대 상승

  - 과열로 인한 주가 조정 및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주가 6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유동성이 부족한 시기에 오히려 평균 거래량 증가하며 시장의 관심 흡수 중


3) 특이사항

  - 40,000원이 차트상 매우 강한 지지라인으로 볼 수 있음

 

4) 종합평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를 보면 코로나 팬데믹 이후 주가 25,000원 부근에서 장기 이평선 하락을 기다리고 버틴 다음에 추세를 바꿔 본격적인 우상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제가 늘 말씀드렸던 매수 포인트가 바로 20년 12월 7일 이후입니다. 하락세를 이어나가고 있을 땐 제발 물타기 또는 신규 매수를 하지 말고 대기하다가 이평선 하락을 주가가 버티는 구간에서부터 매수를 고려하고 주가가 이평선을 이끌고 올라갈 수 있는 힘이 있다고 판단될때 본격적으로 매수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바닥을 찾으려 하지말고 시장이 바닥을 만들어주면 그 위에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매수를 하셔야 합니다. 허공에서 매수했는데 운 좋게 바닥일 확률은 매우 희박합니다. 희박한 확률에 모험적인 투자를 하면 불안한 심리로 인해 좋은 매매를 이어나가기 힘들고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꼭 편안한 매매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무튼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인해 주가 하락폭을 키웠으나 장기 이평선 224일선 부근에서 다행히 반등이 나와줬고 중요한 지지라인이었던 40,000원 부근까지는 하락하지 않았습니다. 

 

올해 예상 실적 대비 주가 PER는 14배 수준으로 성장 산업 프리미엄과 지주사 할인을 복합적으로 계산해본다면 크게 부담 없는 적정한 PER이라고 보이긴 합니다만, 시장에서 우려하고 있는 것은 대우조선해양의 재무 위험성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로 확장될 수 있다는 겁니다. 이런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대우조선해양의 기업 정상화 정책을 통해 재무 구조를 빠르게 개선해야 할 것입니다.

 

한화가 조선 노조의 매운맛을 잘 감당할 수 있을지 벌써부터 걱정이 됩니다. 망해가는 기업 정상화 과정에서 어떠한 고통과 출혈도 없다는 것은 이상적인 얘기에 불과합니다. 기업도 노조도 잘 협의해 고통을 분담하여 먼 미래에는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업으로 대우조선해양이 성장하기를 바라겠습니다.

 

위 모든 가능성과 리스크를 고려하여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누적 수급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465억 매수, 외국인이 982억 매수, 기관이 1,520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5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시가총액 3조 대비 8.3%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대우조선해양 인수 이슈 이후 외국인 투자자의 수급이 강하게 들어오고 있고 기관 투자자들은 빠르게 EXIT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매크로 시장 상황을 투자에 중요한 지표로 활용하는데 대우조선해양 인수에도 불구하고 조선, 방산 산업 모두 업사이클에 있다고 보는 것이 맞기 때문에 주가 하락을 저점 매수의 기회라고 판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매도 수급도 대우조선해양 인수 이슈로 급격하게 공매도 규모가 증가한다는 등의 현상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인수 발표 이후 단기적으로 공매도 수급이 증가하긴 했으나 현재는 이전과 비슷한 규모의 공매도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대한 평가가 시장 참여자들마다 다름에 따라 수급도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행보나 인수 성과 및 시너지에 따라 수급은 충분히 개선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반대로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인해 시장에서 우려했던 대로 동반 재무 위험에 빠진다면 메이저 수급들이 빠른 속도로 이탈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600원
  • 시가 배당률 : 1%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지배구조 개편으로 지상-항공우주 아우르는 글로벌 방산기업의 발판 마련

2)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해양 부문 추가

3) 수익성 좋은 수출 물량 증가로 성장 모멘텀 지속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재무적 위험도 급증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1차 목표가 :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차 목표가 :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성장 산업에서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으나 시장에서 가장 싫어하는 불확실성이 한 국자 듬뿍 들어간 상황입니다. 시장 참여자들의 판단도 엇갈림에 따라 수급도 혼조세를 보이고 있는 지금 굳이 매수로 대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본업인 방산업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지금 보유자들께서도 손절로 대응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주가는 저평가도 고평가도 아닌 상태로 보이며 불확실성으로 인해 리스크가 증가했지만 리턴도 큰 상황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목표 주가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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