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포조선 주가 전망 및 하반기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한세실업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미포조선

2) 관련 테마 : 조선, 유가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4조 1,609억 원

5) 유통주식수 : 22,722,642 (56.9%)

6) 대주주 지분율 : 42.9% (한국조선해양)

7) 외국인 지분율 : 19.9% 

 

기업 개요 

 현대미포조선은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 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확고한 시장 지위를 유지하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했습니다. 조선업 노조는 초강성노조로 분류되는 만큼 현대미포조선도 노조와의 통상임금소송으로 인해 작년 수익성이 일부 훼손되었으며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현대미포조선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 증가

  - 매출 2조 8,872억 (3.4% 증가)

 

2 ) Negative(부정) - 영업이익 적자 전환, 부채 증가

  - 영업이익 -2,173억 (적자 전환)

  - 부채 1조 6,740.2억 (35.9% 증가)


3) 특이사항

  - 원자재 가격의 급등 + 강성 노조 겹악재 발생


4) 종합평가

 현대미포조선의 2021년 매출액은 전년도 대비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원자재 가격의 급등으로 기 수주건의 수익성이 훼손되었고 통상임금 소송 관련 충당금 설정 등 일회성 비용이 발생하며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말았습니다. 2021년도 4분기에 매출 부문 건조물량 증가와 3분기 베트남 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만회 노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6%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상임금 소송 관련 충당금이 무려 642억 원과 이자 263억 원 등 총 905억 원이 비용으로 장부에 반영되고 말았습니다.

 

현대미포조선의 22년 1분기 실적은 후판 가격 인상이라는 조선업 최대 악재로 인해 시장 기대치를 하회했습니다. 매출액은 기존 수주건으로 꾸준히 유지 중이나 원자재 가격이 반영되지 않은 계약들로 인해  1분기에만 무려 -600억이 넘는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추가적인 실적 악재 우려는 제한적이며 하반기 매출부터는 선가 인상이 반영될 것으로 전망되기에 빠르게 적자를 만회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미포조선의 22년 2분기 실적은 영업적자 -66억으로 향후 흑자 전환에 대한 기대감을 한 껏 높인 상황입니다. 매출의 대부분이 해외에서 발생되고 있어 거래대금을 달러로 지급받다 보니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순이익은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원자재 가격의 수익성 훼손을 환차익으로 상쇄하고 있다고 보이며, 현재 환율은 1,400원을 돌파한 상황이다 보니 3분기에는 영업이익 흑자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원자재 가격 인상이 선가에 반영되기 시작한 수주건이 서서히 매출이 발생되기 시작하면 더더욱 빠르게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러시아 전쟁으로 인한 위기감 고조와 산유국들의 감산 합의 등이 국제유가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하고 있어 조선 산업의 Up Cycle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다른 조선사들 중에서 현대미포조선이 가장 빠르게 흑자전환이 가능한 기업으로 판단되기에 현대미포조선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현대미포조선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국제유가 폭락  주가 20,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50,000원대 상승

  - 조선산업 업사이클 기대감  주가 90,000원대 상승

  - 강성노조와의 소송전에 따른 대규모 비용 지출, 어닝 쇼크  주가 70,000원대 하락

  - 22년 상반기에만 소형 컨테이너선 34척 수주  주가 11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Up-Cycle 산업의 리더 답게 우수한 거래량 발산중


3) 특이사항

  - 중요했던 지지선 70,000원 지지에 성공하고 재 상승 시작

 

4) 종합평가

 현대미포조선의 주가 차트 흐름은 1분기 분석때 말씀드렸던 의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중요했던 지지선인 70,000원을 지지한다면 100,000원까지는 충분히 도달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고 해당 목표가 부근에 주가는 도달한 상황입니다. 현대미포조선은 조선 기업중 가장 빠르게 흑자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보이며 22년 상반기에만 컨테이너선 34척을 수주해, 2021년 대비 빠른 속도로 누적 수주를 늘려가고 있습니다.(2021년 전체 컨테이너선 수주 39척) 

 

 또한, 러시아가 일으킨 전쟁과 산유국들의 감산이 국제유가를 상승으로 압박하고 있는 상황과 원달러 환율의 상승은 현대미포조선에겐 호재로 작용할 것이며, 원자재 상승으로 인한 원가 부담도 점차 낮아짐에 따라 하반기 흑자전환은 확실해보입니다.

 

당장 올해의 실적으로 주가 PER를 계산해보면 현재 주가는 밸류부담이 큰 상황이지만 Up-Cycle이 기대되는 기업인 만큼 현재보다는 미래의 실적에 집중해야 합니다. 현재 수주 증가 추이를 보면 2024년에는 영업이익 3,000억~3,500억 수준을 기록할 전망이며 PER는 8배수준까지 하락하게 됩니다. 조선업은 시장으로부터 프리미엄을 받는 섹터는 아니고 전통적으로 할인을 받는 섹터이기에 현재 주가는 적정한 수준으로 보입니다만, 업황 개선에 따른 추가적인 실적 상승이 있다면 주가는 더욱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미래 이익을 반영한 적정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현재 주가에서 추격 매수를 하는 것은 해운업의 피크 아웃 등의 리스크를 감안하면 기대 이익의 폭이 크지 않다고 생각되어 현대미포조선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현대미포조선 누적 수급
현대미포조선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3,633억 매도, 외국인이 3,957억 매수, 기관이 276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6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현대미포조선 시총 4조 1,600억 대비 3.8%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현대미포조선의 추세 상승이 지속되자 개인 투자자들은 차익실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외국인 투자자들은 조선업에 대한 우호적인 매크로 시장 상황 형성에 따라 공격적으로 지분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미포조선은 3개월 전만해도 외국인 지분율이 불과 12.9% 였으나 현재는 20%까지 확대된 것을 보면 외국인 투자자들이 현대미포조선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일 거래대금의 10%가까이 공매도 수급이 들어오고 있는 점은 주가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미래 이익을 담보로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기 때문에 밸류 부담이 없다고 판단할 수 는 없습니다. 이런 상황이 리스크 관리 차원의 헷지 목적으로 공매도가 일부 유입되고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투심 최악의 시기에 우호적인 시장환경을 바탕으로 수급은 매우 우수한 상황이므로 현대미포조선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합니다. 규모있는 공매도 수급이 매일 꾸준히 들어오고 있는 점을 감안했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현대미포조선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미포조선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하반기 흑자 전환 기대감

2) 양호했던 작년보다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누적 수주잔고

3) 원달러 환율의 급등으로 원자재 부담 상쇄

4) 불안한 국제상황 및 산유국들의 감산으로 인한 국제유가 상승기조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해운업 Peak-Out에 따른 컨테이너선 업황 불확실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현대미포조선 1차 목표가 : -

현대미포조선 2차 목표가 : -

현대미포조선의 현재 주가는 올해 실적으로는 설명할 방법이 없습니다. 주식은 미래의 가치에 집중하는 경향이 강하고 조선업은 Up-Cycle이 기대되는 섹터인만큼 미래 실적을 기준으로 주가가 형성되는 것은 매우 상식적인 상황입니다. 다만, 현재 누적 수주잔고 증가 추이를 바탕으로 계산된 2024년의 실적을 기준으로 한다면 현재 주가는 이미 적정 밸류에 도달한 상황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따라서 현대미포조선의 목표주가 설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Up-Cycle이 기대되는 산업인 만큼 추가적인 상승 모멘텀이 있다면 주가는 현재 탄력을 유지하고 상승세를 이어나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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