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해운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대한해운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대한해운

2) 관련 테마 : 해운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7,548억 원

5) 유통주식수 : 153,232,474(48.0%)

6) 대주주 지분율 : 49.4% (에스엠하이플러스)

7) 외국인 지분율 : 7.29% 

 

기업 개요 

 대한해운은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 운송 및 해운 대리점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거래처로는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등과 장기 운송계약을 체결하여 안정적인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구성으로는 해운업 부문 81%, 무역업 1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대한해운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 영업이익, 현금 증가

  - 매출 3조 5,095억(35.3% 증가)

  - 영업이익 3,141.3억(159.2% 증가)

  - 현금 1,262.5억(59.1% 증가)

 

2 ) Negative(부정) - 부채 증가

  - 부채 1조 4,626.3억(32.3% 증가)


3) 특이사항

  - 물류대란으로 인해 외형 및 수익 급성장


4) 종합평가
 대한해운은 2021년 코로나로 인한 물류 대란으로 인해 해운 운임이 급상승하였고 특히, 건화물 부문이 초 호황을 누리면서 수익성 개선에 큰 힘을 보탰습니다. 또한 국내 에너지 시장에서 친환경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면서 노후 석탄 화력 발전소를 기저 발전 부하에서 탈락시키면서 LNG 발전소의 가동률이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한국가스공사와 한국전력공사의 LNG 운반을 담당하는 대한해운의 사업구조 특성상 국내 정책의 변화로 인해 외형 및 수익 성장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대한해운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3,498억, 영업이익 736억으로 시장 전망치를 크게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실적을 자세히 분석해 보면, LNG, 탱커, 벌크 부문 모두 고르게 외형 및 수익 성장에 성공하며 예상치 못한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위 사업 부문을 담당하는 자회사인 대한 상선, 창명해운, 대한해운 엘엔지의 실적이 모두 증가하였으며 고유가로 인해 원가부담이 커졌지만 공급자 우위의 시장이 형성되며 해운 가격에 그대로 반영하여 오히려 수익을 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최근 컨테이너 물류 대란이 해소되며 국제 해운 운임 가격이 조금씩 하락세로 진입했습니다. 대한해운의 경우 작년 4분기에 컨테이너선을 매각한 것이 오히려 호재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컨테이너선의 매출 부재를 상쇄시켜주기 위해선 철광석 등과 같은 건화물 물량이 증가되어야 합니다. 철광석의 최대 수요자인 중국이 코로나로 인해 강력한 봉쇄 정책을 펼치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큰 매출 발생을 기대하기 힘들지만, 언제까지 봉쇄를 하고 있을 순 없기에 향후 벌크선 시황은 점차 회볼될 것입니다.

 

 대한해운의 연이은 어닝 서프라이즈에도 시장은 우려 섞인 시각을 거두고 있지 않습니다. 국제 해운 가격이 하락기에 진입한 것을 해운의 Peak-Out으로 시장은 해석하고 있습니다. 저도 현재 국제 해운가격의 추이를 유심히 살피며 저점을 형성하는지 여부를 지속 추이 관찰하고 있습니다. 피크 아웃 우려가 시장에 존재하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대한해운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대한해운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3,5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25,000원대 상승

  - 물류 대란으로 국제 해운가격 급등, 선박 부족 현상 지속  주가 49,000원대 상승

  - 연이은 호실적에도 시장은 피크 아웃 대비  주가 25,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시장 소외 주로 전락 중


3) 특이사항

  - 현재 구간에서 지지해주지 못한다면 20,000원 지지 확인하러 갈 것

 

4) 종합평가

 대한해운의 차트는 타 해운 섹터의 타 PEER 종목들의 주가 차트와 굉장히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것이 의미하는 바는 해운 섹터는 거대 매크로 시장 환경을 추종하는 성향이 매우 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류량이 많아지며 선박이 부족하면 자연스럽게 해운 가격은 올라가고 수익성은 증가합니다. 반대로 물류량이 적어지며 노는 선박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해운 가격은 낮아지고 수익성은 악화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해운 물동량이 급증하며 선박이 부족해 부랴부랴 조선사들에게 수주를 하는 현상이 벌어지며 해운업은 역사적인 초 호황을 누렸습니다. 하지만 초 호황이 끝나기도 전에 시장은 Peak-Out을 대비하며 빠르게 프리미엄을 다시 반납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식시장은 짧게는 2~3년, 길게는 4~6년 뒤의 미래 가치를 반영하기 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장기 이평선 224일선이 우하향 추세로 변곡점이 발생했기 때문에 장기 이평선들이 밑으로 쏟아져 내리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매수를 선택하는 것은 과도한 리스크를 감당해야 하므로 지양하셔야 합니다. 일단 현재 구간에서 지지하며 이평선을 기다릴 수 있는지, 하락한다면 20,000원 선에서는 지지하며 이평선을 기다릴 수 있는지를 꼭 확인하시고, 224일선이 우상향으로 변곡점이 발생한 뒤에 매수하셔도 늦지 않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현재 미래의 Peak-Out을 선제적으로 반영하여 주가가 실적과 무관하게 하락한 상황이므로 추정 실적 대비 PER가 2.8배로 말도 안 되는 저평가 밸류에이션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과연 어느 수준까지 시장이 밀어야 만족할지 예측할 수 없으므로, 절대로 예측하지 마시고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추세적 반등에는 분명한 신호들이 선제되므로 굳이 예측이라는 어려운 길을 걷지 마시길 바랍니다.

 

저평가

밸류에이션 부문과 피크 아웃이 혼재되어 있는 상황을 감안하여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대한해운 누적 수급
대한해운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19억 매수, 외국인이 152억 매도, 기관이 128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6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대한해운 시총  7,500억 대비 2.2%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22년 4월 이후 대한해운의 주가가 급락하자 개인 투자자들은 물타기 매수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매크로 시장환경을 중요시 여기는 메이저 수급들은 빠른 속도로 이탈하고 있으며 아직 수급상 저점이 나오진 않은 모습입니다. 따라서 주가가 수급에 의해 추가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으며, 시장에 유동성이 부족하고 투심이 약한 시기인 만큼 매도체결량이 강해 주가가 작은 수급 이탈에도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한 상황이므로 일일 공매도 수급도 점차 감소할 전망이며 누적 공매도 수급 규모가 향후 주가 상승에 엄청난 부담이 될 정도의 수준은 아닙니다.

 

보통 시가총액 상위주들은 주가가 폭락하게 되면 개인 투자자의 본전심리로 인하여 개인 투자자의 매수세가 강하게 붙는 경향이 있는데 대한해운의 경우 아직 실적 하락세가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이 더욱 믿음을 가지고 매수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주식 시장은 최소 2~3년 뒤 미래 가치를 반영한다는 점을 기억하시고 긴 호흡으로 투자 전략을 구상하셔야 합니다.

 

 아직 메이저 수급의 반등 기미가 보이지 않으므로 대한해운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대한해운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대한해운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중국 봉쇄 완화 시 벌크선 부문 매출 확대 확실

2) 연이은 어닝 서프라이즈로 주가는 역사적 저평가 구간에 진입

 

Weak Point

1) 시장은 해운 섹터의 피크 아웃을 확신

2)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3) 국제 해운 가격의 하락세가 심상치 않은 상황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대한해운 1차 목표가 : 27,000원

대한해운 2차 목표가 : 29,000원

현재 대한해운은 주가 폭락으로 인해 예상 실적 대비 주가 PER가 2.8배에 불과합니다. 해운 섹터는 보통 주가 프리미엄이 아닌 할인을 받는 섹터이긴 하지만 PER 2.8배는 과도하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해운 섹터가 역사적으로 저평가받던 시절 PER 3.5배를 기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하겠습니다. 현재 시점은 매수로 진입하기엔 리스크가 있다고 판단하므로 진입 시기는 위의 차트 분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 및 하락 이유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명실상부 대한민국의 대표 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국내 타 대기업처럼 한 가지 사업분야에 의존하는 형태가 아닌 IM, CE, DS 등 글로벌 경쟁력 있는 다각화된 사업부를 보

ddomi.tistory.com

 

대우조선해양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조선주 대우조선해양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

ddomi.tistory.com

 

팬오션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해운주 팬오션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