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CJ대한통운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CJ대한통운

2) 관련 테마 : 물류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2조 6,462억 원

5) 유통주식수 : 10,781,792(47.3%)

6) 대주주 지분율 : 40.2% (CJ제일제당)

7) 외국인 지분율 : 17.88% 

 

기업 개요 

 CJ대한통운은 택배사업부문, 글로벌 사업부문, CL사업부문, 건설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 구성은 글로벌 사업부문 43.5%, 택배사업부문 29.74%, CL사업부문 22.64%, 건설사업부문 4.1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최근 이커머스 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코로나로 인한 물류가 급증하며 기대감을 많이 모았던 종목입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1) Positive(긍정) - 매출, 영업이익 증가, 부채 감소

  - 매출 11조 3,436.5억(5.2% 증가)

  - 영업이익 3,438.8억(5.7% 증가)

  - 부채 4조 9,775억(-11.2% 증가)

 

2 ) Negative(부정) - 현금 감소

  - 현금 2,295억(-40.8% 감소)


3) 특이사항

  - 택배가 인상에 따라 외형 및 수익 성장 성공


4) 종합평가
 CJ대한통운은 2021년 택배 사업 부문이 코로나로 인해 큰 성장을 거두며 외형 및 수익성장에 성공하였습니다. 하지만 해외 물류를 담당하는 글로벌 사업 부문에서 영업적자가 확대되며 CJ대한통운의 성장폭을 제한하였습니다. 미국, 베트남, 인도 지역의 물루량 증가로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비용 부문에서 적절한 통제가 되지 않아 오히려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국내 택배 부문에서는 단가가 평균 2,130원을 돌파, 물류량은 45,900,000을 돌파하면서 준수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CJ대한통운이 속한 물류 산업은 조선 산업과 마찬가지로 강성 노조라는 큰 악재가 늘 존재합니다. 노조는 노동자의 권익을 대표하는 중요한 이익집단인 것은 인정하지만 최근 강성노조를 중심으로 주주가 주식회사의 주인이라는 기본 가치도 인정하지 않고 본인들이 기업의 주인이고 대표인 것처럼 행동하면서 주주가치를 훼손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에게 상장회사의 자본 기반 성장 원리와 주주 근본 가치를 가르치기란 불가능에 가까우므로 악재를 안고 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22년 1분기 CJ대한통운의 실적은 매출액 2조 8,000억, 영업이익 757억으로 시장 전망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21년 4분기에 부진한 실적을 발표하며 낮아진 시장 컨센서스가 다행으로 여겨질 수준의 실적이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또한 글로벌 사업부문은 흑자 전환에는 성공했지만 매출 1조 2,600억에 영업이익이 겨우 172억 수준으로 수익성이 매우 처참합니다. 하루 빨리 수익성 개선 방안을 수립하지 않으면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큰 적자로 돌아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택배 물동량 규모는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급증했던 택배 물동량이 정상 수치로 돌아오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으며, 비대면 온라인 이커머스에 익숙해진 젊은 층을 중심으로 택배 수요는 견조하기 때문에 완전히 과거 수준의 물동량 수치로 돌아가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당장 물동량이 감소하는 현상은 CJ대한통운 실적에 있어서는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향후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데이터 중 하나입니다.

 

코로나 엔데믹에 따라 기존의 호재는 옅어지고, 불확실성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대한민국 대표 강성 노조라는 핵탄두를 안고 사업을 진행해야 하는 리스크가 너무 두려울 정도입니다. 따라서 CJ대한통운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10,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150,000원대 상승

  - 코로나로 인한 이커머스 시장 급성장, 택배 물동량 급증  주가 190,000원대 상승

  - 코로나 기저 효과 종료, 연준 고강도 긴축 예고에 따라 글로벌 지수 폭락  주가 11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시장의 관심은 멀어지고 있음


3) 특이사항

  - 코로나 직후에 형성한 심리적 지지선에서 반등한 상황

 

4) 종합평가

 CJ대한통운의 주가 차트를 보면 우호적인 시장상황을 기반으로 장기 이평선 224일을 따라 꾸준히 우상향을 하다 매크로 시장 환경이 변화되고 노조로 인한 불확실성 리스크가 확대되자 급속도로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택배 물동량 감소, 글로벌 사업 부문 수익 불확실성, 노조 파업 리스크라는 악재가 연이어 터지자 시장은 CJ대한통운을 시장 소외 주로 빠르게 밀어 버리고 있는 중입니다.

 

하지만 택배는 우리 삶에서 떼어 놓을 수 없는 물류 인프라이며, 코로나로 인해 그 밀착감은 더욱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CJ대한통운은 꾸준한 판가인상을 계획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택배 물동량 감소분은 충분히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의 과도한 하락으로 보유 자산 대비 시가총액 가치는 PBR 0.6배로 저평가로 볼 수도 있으나, 최근 PBR 지표는 저평가의 기준으로 삼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PER를 기준으로 보면 주가하락에도 여전히 34배 수준으로 많은 프리미엄을 부여받고 있습니다. 이를 Mix하여 보면 자산대비 저평가된 시가 총액은 현재의 주가를 지탱해줄 요소이며 예상 실적 대비 높은 PER는 유동성이 부족한 시장에서 주가 하락을 자극할 요소가 될 것입니다.

 

위 모든 가능성과 리스크를 고려하여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7억 매도, 외국인이 956억 매도, 기관이 990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5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CJ대한통운 시총 2조 6,000억 대비 2.0%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악재로 인해 외국인 투자자들이 공격적으로 지분을 축소하며 CJ대한통운의 주가를 급락시켰고 연기금, 투자신탁, 사모펀드를 중심으로 주가 방어 및 저가 매수에 나섰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시장 참여에 적극적이지 않고 관망하는 상황이며 현재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 매도가 정확하게 1:1로 나뉘어 지속 진행되는 상황입니다. 다만, 시장에 유동성이 부족하고 투심이 최악이다 보니 매도 체결강도가 더 강해 주가가 하락하며 물량을 주고받는 상황입니다.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한 상황임에도 일정 수준 이상의 공매도는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매일 거래금액의 6~9% 수준의 금액이 공매도로 투입되고 있습니다.

 

현재 외국인 투자자들의 지분 축소는 끝나지 않았으며, 아직 보유 지분도 18% 가까이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기관 투자자들도 굳이 매수 체결강도를 높여서 받아주는 모습은 아니기에 수급 부문 CJ대한통운의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합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CJ대한통운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택배 판가 인상에 따라 악재로 인한 수익성 훼손 부문 상쇄

2) 글로벌 사업 부문 흑자 전환에는 성공

3) 택배 물동량이 최악의 수준까지 하락하진 않을 전망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강성 노조라는 핵폭탄을 끌어안고 위기를 극복한다? 불가능!

3)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4) 매크로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불확실성 증가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CJ대한통운 1차 목표가 : 128,000원

CJ대한통운 2차 목표가 : 131,000원

 

저평가된 PBR과 고평가 된 PER를 믹스하여 기술적 반등 상단구간을 기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불확실성이 높고 눈앞에 닥친 악재가 많기에 CJ대한통운이 위기를 극복하며 풀어가는 모습을 확인하고 투자해도 늦지 않는다고 판단합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 및 하락 이유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명실상부 대한민국의 대표 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국내 타 대기업처럼 한 가지 사업분야에 의존하는 형태가 아닌 IM, CE, DS 등 글로벌 경쟁력 있는 다각화된 사업부를 보

ddomi.tistory.com

 

카카오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포함)

여러분들의 시간을 아껴주고 돈을 지켜주는 주식 분석 전문가 LIKEBEE 입니다. 투자하기 전 재무, 차트, 수급, 공시를 분석하는 건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시간만 낭비하는 주식 관련 짜집기 글을

ddomi.tistory.com

 

CJ제일제당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CJ제일제당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