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조선주 대우조선해양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해 검색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대우조선해양

    2) 관련 테마 : 조선, 국제 유가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2조 4,462억 원

    5) 유통주식수 : 34,248,204 (31.9%)

    6) 대주주 지분율 : 56.0% (한국산업은행)

    7) 외국인 지분율 : 3.48% 

     

    기업 개요 

     대우조선해양은 조선 전문 기업으로 선박 및 해양 특수 선박 건조를 주요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제 유가 증가에 따라 조선업 발주량은 서서히 증가하는 추세이나 조선업 전체 피할 수 없는 악재를 만나 수주 증가분만큼 수익으로 전환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E 등급 )

    대우조선해양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재무 부문 긍정적인 요소 없음

     

    2 ) Negative(부정) - 매출 감소, 대규모 적자, 부채 증가


    3) 특이사항

      - 21년 4분기 충당금 일시 반영으로 심각한 어닝 쇼크


    4) 종합평가
     2021년 4분기만 보면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매출액을 기록했으나 강재가 충당금 및 원가 상승분 등이 손익에 반영되며 심각한 어닝쇼크를 기록하고 말았습니다.

    한 가지 희망적인 사항은 21년 수주 목표인 77억 불을 141% 초과한 108억 불을 기록함에 따라 2022년까지만 잘 버티면 2023년부터는 턴어라운드 시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후판 가격 인상은 조선 섹터 전체의 수익성을 훼손하는 거대한 악재이므로 현재 진행되는 수주 건은 이익을 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하지만 2021년 이후 계약건부터는 원재료 인상분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계약을 한 것으로 판단, 2022년이 마지막 고비가 될 것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은 한국조선해양으로의 매각이 불발돼 자본 확충을 하지 않으면 자본 잠식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자본 2조 대비 부채는 8조를 돌파한 상황이며 2022년에도 큰 폭의 적자를 기록할 것이 확실시되기 때문에 대규모 유증 등을 통해 자본 확충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위 사항들을 종합하여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E 등급으로 평가합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대우조선해양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국제유가 폭락  주가 10,000원대 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25,000원대 상승

      - 국제유가 회복에 따라 수주 기대감 상승  주가 5,000원대 하락

      - 매각 실패 및 후판 가격 상승으로 수익성 훼손  주가 22,000원대 까지 하락

     

    2) 거래량 분석

       - 20,000원 부근에서는 거래량이 발생하며 가격을 지지하고 있음


    3) 특이사항

      - 20,000원이 차트상 생명선

     

    4) 종합평가

     대우조선해양은 차트상 20,000원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그 아래로는 마땅한 지지선이 없기 때문에 바닥을 형성하고 딛고 일어서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일단 2022년 실적은 후판 가격 상승으로 수익성 훼손이 심각한 상황이므로 적자가 확실하고 반드시 자본을 확충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한국산업은행은 새로운 주인을 찾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공급 우위의 시장을 유지하던 해운 업황이 서서히 수요와 균형을 맞춰가고 있습니다. 이는 해운 요금이 떨어지는 것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조선 업황에 상당한 부담을 줄 전망입니다.

     

    따라서 현재 차트상 생명선을 지지해주는 매수 대기 수급이 있는 것은 긍정적이나 아직 긴 터널 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종목을 미리 매수해서 기다리고 있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대우조선해양 누적 수급
    대우조선해양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321억 매수, 외국인이 502억 매도, 기관이 185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1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대우조선해양 시총 2조 4,000억 원 대비 4.8%에 해당


    3) 종합판단

    외국인 투자자들은 대우조선해양 매각 불발 및 글로벌 증시 조정기 진입에 따라 지분을 꾸준히 축소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한 주가 하락을 방어하는 주체는 개인과 연기금인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공매도는 주가가 저점 부근에 위치해있음에도 매일 10~15억 규모의 금액이 꾸준히 들어오는 것은 주가 상승에 분명한 부담을 줄 것입니다.

     

    국가 기간산업인 조선업에 대해 방어를 하고 있는 연기금을 제외하고는 개인투자자만이 외로이 매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합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대우조선해양 중요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대우조선해양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21년 목표 수주액 140% 초과 달성

    2) 23년부터는 의미 있는 매출 발생

     

    Weak Point

    1) 후판 가격 상승으로 인해 22년까지 적자 불가피

    2) 조선 노조는 대한민국 대표 강성 노조(소송, 파업 부담감)

    3)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4) 해운 운임의 꾸준한 하락은 조선 업황에 부담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대우조선해양 1차 목표가 : 24,000원

    대우조선해양 2차 목표가 : 25,000원

    자본 잠식 직전의 종목이므로 중장기 목표가를 설정하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 생명선 20,000원을 지켜준다는 가정하에 박스 라인 상단을 목표가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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